티스토리 뷰

 

에어 인테이크라는 용어를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터보 차량 등에서 볼 수 있는 에어 인테이크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에어 스쿠프라고도 불리는 이 에어 인테이크의 의미와 효과를 소개해 봅니다.



 

 

자동차의 에어 인테이크란?

 

 

 

에어 인테이크는 공기를 흡입하는 입구 역할을 합니다.

엔진의 흡기 및 장비의 냉각 등을 위해 설계되어 있는 것 입니다.

 

에어 인렛(air inlet), 에어 스쿠프(air scoop), 에어 인테이크(air intake)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엔진에 공기를 흡입해주는,  흡입 파이프 등의 부품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동차의 경우, 특히 터보 차량의 보닛 부분에 에어 인테이크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에어로 파츠와 마찬가지로 단순히 스포티한 느낌을 내기 위해서 장식용으로 장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터보 차량이 떠오르던 시절에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만, 최근에는 보닛에 에어 인테이크를 장착한 차량을 쉽게 볼 수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배기 가스 문제에 의한 터보 차량의 감소, 열 효율이 좋은 직분사 엔진의 보급,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보급, 디자인 문제 등을 이유로 들 수 있겠습니다.

 

 

 

에어 인테이크의 효과

 

 

터보 차량의 에어 인테이크

 

 

 

터보 차량의 경우, 엔진의 냉각 능력이 파워와 연비에 관여합니다.

과급기를 탑재한 터보 차량은 더 밀도가 높은 산소를 채우기 위해 공기를 압축합니다.

압축된 공기는 발열되기 쉽기 때문에 인터쿨러로 냉각해야 합니다.

 

공기의 온도를 내려 산소 농도를 높이게 되고, 결국 토크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인터쿨러도 열교환으로 인해 뜨거워지게 되어 냉각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보닛 등의 공기 흡입구를 설치하여 외부 공기를 유입시켜 인터쿨러를 식혀주게 됩니다.

 

앤진의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 노킹(이상 연소)의 빈도가 높아져버리기 때문에, 연료의 기화열을 이용해 냉각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온도가 높아지는 빈도가 잦아지게 되면 연비도 나빠지게 되므로, 냉각 효율을 올리는 일은 연비의 절약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NA차량(자연 흡기)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열효율이 좋기 때문에 공기 흡입구를 설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NA차량은 터보 차량과 같은 과급기를 탑재하지 않은 자연 흡기 엔진을 탑재한 차량을 의미하는데요.

이러한 자연 흡기 엔진의 경우, 프론트 그릴에서 바람을 흡입하는 것만으로 효율적으로 엔진을 냉각할 수 있어, 별도의 에어 인테이크를 설치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다양한 에어 인테이크를 소개합니다!

 

 

엔진이 후면에 설치되는 차량의 에어 인테이크

 

 

엔진이 후방 가까이에 설치되어 있는 리어 미드 쉽 차량 등의 경우, 차체 측면이나 후면 상단에 공기 흡입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미드 쉽에서도 엔진의 라디에이터(방열장치)와 인터쿨러가 전방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바닥의 덕트에서 공기를 흡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에어 인덕션 포드

 

 

 

레이싱 카 등은 주행시의 풍압을 이용하기 위해 인덕션 포드가(Induction pod)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레이싱 카는 주행시의 풍압을 이용하여 적극적으로 공기를 흡입합니다.



주행시 차체에 걸리는 풍압을 램 압력(Ram pressure)이라고 하는데요.

램 압력을 이용함으로써 흡기 저항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덕션 포드는 이 램 압력을 이용하기 쉬운 형태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엔진에 공기를 흡입하는 부품인 에어 인테이크

 

 

 

엔진에 공기를 흡입하기 위해 설치되는 인테이크 파이프를 에어 인테이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다른 말로, 석션 파이프(súction pìpe)라고도 합니다.

 

알루미늄과 카본 재질로 제작된 것 등이 있으며, 흡기시의 부압에 의한 변형을 방지해 줍니다.

 

 

 

공기 흡입구와 다르다? 에어 아울렛(Air outlet)

 

 

 

보닛에 설치되어 있는 구멍이, 흡기 목적의 에어 인테이크(공기 흡입구)가 아니라 배기를 목적으로 하는 에어 아울렛인 경우가 있습니다.

차체 전면에서 들어오는 공기압에는 흐름이 있는데요, 앞 유리의 아래쪽이(보닛 후방) 공기를 흡입하는데 가장 적합한 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닛 후방(앞 유리 하단)에 공기 흡입구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에어 아울렛은 프론트에서 흡입한 공기를 배출하기 쉬운 보닛 전면 ~ 안쪽면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레이스 차량의 에어 인테이크

 

드래그 레이스(직선 거리의 속도를 겨루는 레이스) 용의 차량에는 커다란 에어 인테이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운전석에서 본 전방의 시야가 가려질 정도의 커다란 에어 인테이크가 설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동차의 에어 인테이크, 에어 인테이크는 엔진 주위를 냉각하는 효과를 발휘!

 

 

에어 인테이크는 엔진을 냉각시키는 중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터보 차량에 설치되고 있으며, 엔진과 라디에이터를 식혀주고 또한 차내의 환기를 위해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이싱 머신에 설치되어 있는 다양한 모양의 에어 인테이크를 살펴보신다면, 더욱 자동차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2016/10/10 - [자동차 상식] - 리어스포일러란?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리어 윙과의 차이는?

2016/09/26 - [자동차 상식] - NOS(니트로)란? 영화 분노의 질주 7에서 나오는 니트로 엔진은 무엇일까?

2016/09/13 - [자동차 읽을거리] - "텍스스 고질라" 라고 불리는 2000마력 이상의 몬스터 GT-R 등장!

2016/08/01 - [자동차 상식] - 브레이크 캘리퍼의 차이를 느끼고 싶다! 교환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2016/05/30 - [자동차 읽을거리] - 역사상 최강의 명차! 레이싱 카 & 랠리 카 20가지를 소개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11-29 06:55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