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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는 날 사고의 원인이 되는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

한번 쯤 들어봤을 수도 있지만 실제로 어떠한 현상인지, 어떠한 원인으로 발생되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한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의 개요와 원인, 대책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해 봤습니다!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란?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은 차량이 물이 고여 있는 곳 등을 달릴 때 미끄러지게 되어 브레이크와 핸들이 말을 듣지 않게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아쿠아 플래닝 현상 또는 수막 현상이라고도 합니다.

 

특히, 속도를 내야하는 고속도로 등에서 일어나기가 쉽고,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매년 많은 사고가 발생되기고 합니다.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은 일정한 조건이라면, 누구에게나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사고를 냈더라도 과실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사고의 과실 비율이 낮아지더라도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을 겪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의 발생 원리, 원인 및 대처 방법 등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 발생의 원리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 발생되는 원리는, 물이 고여있는 도로를 주행할 때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물이 들어가 차량이 물 위를 미끄러지게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더 쉽게 말하자면, 타이어가 물 위에 떠 있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핸들과 브레이크가 안듣게 되는 이유는, 타이어와 노면이 직접 닿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의 대처 방법은?

 

 

대처 방법으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입니다.

그 이유는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 발생되면, 브레이크와 핸들이 듣지 않기 때문에 조작하는 행위에 별다른 의미를 둘 수가 없습니다.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 도로 등에서 속도가 붙은 상태라면,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 발생되어도 그대로 달려가면서 천천히 감속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일반 도로의 경우, 경적을 울려 위험을 주변에 알리고, 최대한 피해를 줄이는 방법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는,

 

 

▶ 우천시 젖은 노면을 달릴때에는 속도를 줄인다.

▶ 물이 고여 있는 곳을 피한다.

▶ 타이어의 공기압을 적정 공기압으로 유지시킨다.

▶ 타이어의 홈이 충분히 있는 상태에서 주행한다.

▶ 노후 된 타이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등이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 성능을 중시한 타이어는 젖은 노면에서 마찰력이 약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타이어의 성능과 날씨에 맞게 운전을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노면의 배수성이 높은 아스팔트로 교체하는 작업이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입자가 좀 더 큰 아스팔트를 사용하여 배수를 좋게 하려고 하는 것 인데요.

이러한 방법은,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을 억제하고 사고의 발생률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공기압을 자주 확인!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의 유효 대책

 

 

앞서 언급했지만,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은 타이어의 공기압과 크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하면 마찰력을 원할하게 유지할 수 없게 되고,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 발생되기 쉬워집니다.

 

공기압은 외부 온도, 노면 온도의 변화에 따라 바뀌게 되므로, 정기적으로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체크하도록 합시다.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 발생되는 속도는 몇 km?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 고속도로에서 많이 발생되고 있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속도가 빠를수록 발생확률도 올라가게 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과 도로의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 80km 이상에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시속 30km/h 정도의 저속이라도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 발생될 수는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 항목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 많이 발생되는 고속도로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은 고속도로에서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습니다만, 80km 이상의 속도에서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 발생되고 쉽고, 고속도로는 일반도로와 달리 가속, 감속을 할 일이 적어지기 때문에 발생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일본의 경우 고속도로에서 비가 내리면 최고 속도가 80km/h로 제한되는데요, 제한되는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목적도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아직 일부구간에서 가변속도제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배수력이 좋은 아스팔트로의 교체화가 진행되고는 있습니다만, 과신하지 말고 규정 속도를 잘 지키고, 상황에 따라 규정 속도 이하로 주행하는 등 충분히 안전 운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은 저속에서도 발생된다.

 

 

고속으로 달리고 있을 때 발생되기 쉬운 것이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지만, 저속에서는 절대로 발생되지 않나요? 라고 물으신다면 그렇지 않다라고 대답할 수 있겠습니다.

 

고여있는 물의 깊이와 흐르는 물의 속도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저속에서도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은 발생됩니다.

또한, 타이어의 홈이 거의 없는 노후된 타이어라면, 저속에서도 발생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저속에서는 발생확률이 낮아지지만, 방심은 금물입니다.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은 비행기에서도!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은 자동차에서만 발생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비행기에서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물론, 비행중에 발생되는 것은 아니구요.

 

비행기가 활주로에 착륙할 때, 노면과 타이어의 상태에 따라 발생될 수 있습니다.

활주로는 기본적으로 그루빙(Grooving)이라고 하는 , 일정한 규격의 홈들이 형성되어 배수가 잘되고 있습니다만, 모든 활주로가 그렇게 잘 되어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의 원인을 잘 이해하고 사고를 방지합시다!

 

 

이번에는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봤는데요, 어떻게 보셨나요?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의 발생 원리와 대책 등에 대해서 이해하셨다면 다행입니다.

 

우천시 사고를 내지 않기 위해서라도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의 원인을 잘 이해하고 일상적인 자동차 점검, 특히 타이어의 점검을 통해 항상 안전 운전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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