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의 머플러에서 큰 소리와 함께 불꽃이 뿜어져 나오는 현상인 "애프터 파이어".

개조를 통해 의도적으로 일으키고 있는 경우와, 엔진의 문제로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정말 멋있어 보이는 "애프터 파이어" 입니다만, 엔진의 문제로 인해 불길이 뿜어져 나오고 있다면 정말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프터 파이어"가 발생되는 자세한 원인과 그 대책에 대해서 확실하게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프터 파이어가 뭐야?

 

 

차량을 개조하여 애프터 파이어를 일으키고 있는 영상

 

 

애프터 파이어는 엔진 내부에서 연소하지 못한 미 연소 가스가 배기 매니폴드나 머플러 내의 열에 의해 인화하여 큰 소리와 함께 불꽃이 머플러에서 배출되는 현상입니다.

외형이나 소리가 화려하고 멋있어서, 애프터 파이어를 의도적으로 일으키기 위해 개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만, 쇼와 경주를 위한 자동차가 아니라면 개조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도로에서 큰 소리를 일으키며 달리게 되는 것 만으로도 소음 공해가 될 수 있으며, 미 연소 가스는 공기를 오염시키게 됩니다.

또한, 머플러에서 배출된 불꽃이 범퍼에 옮겨 붙어서 자동차에 화재가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원해 이러한 현상은 연소과정에서 문제가 발생되어 일어나는 현상이므로, 배기 시스템에 부하가 많이 걸리게 되고 애프터 파이어가 발생되고 있는 차량은 즉시 차량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의 개조를 하지 않았는데 애프터 파이어가 발생되는 경우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지금부터 그 원인과 대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프터 파이어의 원인은?

 

 

애프터 파이어의 주요 원인으로는 다음의 세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 엔진에 공급되는 혼합기의 농도가 너무 짙은 경우

▶ 엔진에 공급되는 혼합기의 농도가 너무 옅은 경우

▶ 점화 시기의 지연

 

 

혼합기는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기체입니다.

정상적인 엔진의 경우 연료와 공기가 올바른 비율로 엔진에 유입되고, 점화 플러그를 통해 점화되어 연소되고 배기가스를 배출하게 됩니다.

 

연료와 공기의 비율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연료가 엔진에서 정상적으로 연소되지 않아 발생된 가스가 머플러의 내부에서 인화하고 폭발하게 됩니다.

점화시기의 지연으로 인해 애프터 파이어가 발생되고 있는 경우에는 점화 플러그의 수명이 다 되었거나, 점화 타이밍을 제어하는 컴퓨터 센서(ECU)에 탄소(연소 가스)가 부착되어 문제를 일으키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컴퓨터는 연료의 분사량을 제어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혼합기 농도에 문제가 발생됩니다.

 

 

애프터 파이어는 자동차의 비명!

 

애프터 파이어를 일으키고 있는 자동차는 엔진이나 머플러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되고 있거나,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오버 히트(혼합기의 농도가 옅은 경우)

▶ 엔진의 과열(혼합기의 농도가 옅은 경우)

▶ 플러그 불량(혼합기의 농도가 짙은 경우)

 

 

이러한 증상들은, 머플러의 손상을 제외하고 애프터 파이어로 인해 발생되는 것은 아닙니다.

반대로, 이러한 증상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애프터 파이어도 발생된다라고 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의도적인 개조 차량 이외에 애프터 파이어가 발생되고 있는 차량의 경우, 엔진 계통에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는 사인일 수 있습니다.

 

 

 

애프터 파이어의 대책은?

 

 

애프터 파이어가 발생한 경우, 증상에 따라 배기 매니폴드나 머플러, 플러그의 교체, 연료 분사 장치의 조정 등의 조치가 있을 수 있지만, 아마추어가 쉽게 할 수 있는 작업은 아닙니다.

무리해서 스스로 하려하지 말고, 근처의 정비 센터 등을 통해 전문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애프터 파이어에 의한 사고 및 대 화재!

 

 

▲ 람보르기니 화재 영상 (1분 30초 부터 보시면 바로 나옵니다)

 

 

애프터 파이어에 의해 화재가 발생된 영상입니다.

람보르기니가...매우 안타깝네요.  또한 엄청난 민폐이기도 합니다.

람보르기니와 페라리의 화재는 종종 보도되고 있는데요, 주된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이 애프터 파이어인 경우가 많습니다.

 

 

 

애프터 파이어는 근사하지만....

 

 

애프터 파이어의 원인과 대책 어떻게 보셨나요?  애프터 파이어는 물론 정말 멋지긴 하지만, 그 이전에 타인에게 폐를 끼칠 수 있거나, 자동차에 많은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애프터 파이어를 즐기고 싶은 사람은, 신뢰할 수 있는 튜닝 업체를 통해 개조를 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2016/08/18 - [자동차 상식] - 백 파이어란? 원인과 애프터 파이어와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2016/08/21 - [자동차 읽을거리] - 자동차의 위험한 셀프 수리 및 개조 10가지! 정말 괜찮아?!

2016/09/18 - [자동차 상식] -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란? 비오는 날 고속도로 주의! 원인과 대처 방법을 알아봅니다.

2016/05/22 - [자동차 상식] - 엔진 오일의 교환과 보충 시기는? 교환 기준과 가격은? 한번 알아봅시다!

2016/05/29 - [자동차 읽을거리] - 전설의 뮤지션 "엘비스 프레슬리"의 화려한 애차를 정리해 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9 21:49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