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에 포함된 불순물을 제거하여 공기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에어 필터.

에어 필터가 더러워지면 연소 효율이 저하되어 연비와 가속 성능의 저하가 발생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에어 필터의 효과 및 교환시기와 교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에어 필터(에어 크리너)란?

 

 

에어 필터는 엔진에 들어가는 불순물을 제거해 줍니다.

 

 

 

 

 

 

자동차의 엔진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공기와 연료를 혼합한 "혼합기"를 연소하여 동작하게 됩니다.

외부에서 들어온 공기에 먼지 등의불순물이 섞여 더러워지면 연소 효율이 저하되어 가속 성능과 연비가 저하되거나,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외부에서 들어온 공기에서 불순물을 제거하여 깨끗한 공기를 엔진에 보내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에어 필터"라는 것 입니다.

그럼, 이렇게 중요한 부품 중에 하나인 에어 필터의 교환 시기 및 교체 방법에 대해서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의 생물학 무기 대응 에어 필터란?

 

테슬라의 에어 필터는 일반적인 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에어 필터의 효과를 훨씬 능가하는 것 같습니다.

그 이름도 "대 생물학 무기 방어 모드(바이오 웨폰 디펜스 모드)" 라고 하는데요.

 

무려, "생물학 무기"에도 대응이 가능한 에어 필터라고 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6/05/09 - [자동차 읽을거리] - 테슬라의 HEPA 필터에 의한 대 생물학 무기 모드(바이오 웨폰 디펜스 모드)의 성능은?

 

 

 

 

에어 필터의 교환 시기는?

 

 

오래된 필터와 새 필터의 비교

 

 

에어 필터는 소모품이므로 당연히 정기적으로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에어 필터에 먼지가 쌓여 막혀버리게 되면, 자동차가 산소 결핍 상태에 빠져 연소 효율이 저하되고, 가속 성능과 연비 성능의 저하가 발생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에어 필터는 "5년 또는 6만km"의 주행을 기준으로 교환합시다.

에어 필터의 가격은 비싼 경우 십만원을 초과하는 제품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상품은 몇 천원 ~ 2,3만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이나 자동차 전문점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에어 필터의 교환 방법

 

에어 필터의 교체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의 단계는 특정 차량을 기준으로 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차종이 비슷한 순서로 교환할 수 있다고 생각되므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보닛을 열고 에어 필터의 위치를 확인

 

 

보닛을 열면 엔진쪽에 굵은 관의 형태로 연결된 상자 비슷한게 있습니다.

그 안에 에어 필터가 들어있으므로, 상자를 열어봅니다.

 

 

② 상자를 연다

 

 

에어 필터 상자를 확인한 후 클립을 풀고 상자를 엽니다.

예를 든 차량의 경우 2개의 클립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차종에 따라 클립의 수는 다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쉽게 분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클립을 모두 분리해 주도록 합니다.

 

 

필터를 교체

 

 

클립을 분리하면 상자를 들어 올린 뒤 오래된 에어 필터를 분리합니다.

상자는 엔진과 관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완전히 열 수는 없습니다.

 

주위의 배선 등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에어 필터를 틈새를 통해 꺼내 봅니다.

 

 

 

오래된 에어 필터를 분리한 후 새 에어 필터를 틈새 사이로 넣어 장착합니다.

제대로 고정되지 않는 경우 잘못 넣었거나 형식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잘못 넣은 경우라면 다시 꺼내서 제대로 장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제대로 장착되기 전까지 상자를 억지로 닫거나 해서는 안됩니다.

에어 필터가 제대로 장착되었으면 상자를 닫고 클립으로 다시 고정을 해줍니다.

 

엔진에 시동을 걸어보고 계기판에 오류 표시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에어 필터의 교환이 완료된 것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에어 필터의 효과는 발군! 정기적으로 교환하자!

 

 

에어 필터 교환의 효과는 분명히 있습니다!

 

 

에어 필터의 교환시기 및 교환 방법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봤는데, 어떠셨나요?

에어 필터의 교환은 효과가 없다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일부 있는 것 같습니다만 절대 그럴일은 없습니다.

 

에어 필터의 교환은 마력의 향상과 연비의 향상 등 극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정기적으로 교체해줌으로써 자동차가 본래 가지고 있는 성능을 완벽하게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것은 에어 필터 뿐만 아니라, 자동차에 장착된 모든 부품에 해당되는 것이므로, 애차의 정기적인 유비보수를 잊지 말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합시다!




2016/05/14 - [자동차 상식] - 베이퍼 록 현상이란? 의미와 페이드 현상과의 차이점

2016/05/21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펑크 위험! 타이어가 펑크난 채로 달리면 어떻게 될까? 펑크 대처법을 정리해 봅니다.

2016/05/21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팬 벨트란? 우는 소리 등의 소음 발생 원인과 교환시기 및 비용까지 알아봅시다!

2016/05/22 - [자동차 상식] - 엔진 오일의 교환과 보충 시기는? 교환 기준과 가격은? 한번 알아봅시다!

2016/06/30 - [자동차 상식] -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운전자의 의무 입니다! 귀찮더라도 일상점검을 생활화 합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3-29 12:20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