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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 불타버릴 수도 있는 위험한 현상인 "백 파이어".

머플러에서 불을 뿜어내는 "애프터 파이어"로 혼동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있지만, 애프터 파이어도 역시 자칫하면 위험해 질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백 파이어"와 "애프터 파이어"의 차이와 그 원인, 대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백 파이어란? 애프터 파이어와 다른가요?

 

 

백 파이어는 엔진 내부에서 연소하지 못한 가스가 엔진의 바깥부분에서 폭발하여, 흡기 측으로 불꽃이 역류하는 연상입니다.

역류하는 화염이 엔진 내부나 연료 탱크의 안으로 들어갈 수도 있으므로, 즉시 수리해야 합니다.

 

유사 현상으로는 "애프터 파이어"라는 것이 있습니다만, 애프터 파이어는 미 연소된 가스가 배기 측에서 폭발하는 현상이며, 백파이어 보다는 위험성이 낮습니다.

 

 

두 현상은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판별할 수 있습니다.

 

▶ 백 파이어 : 엔진실에서의 이상음, 흰 연기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 애프터 파이어 : 머플러에서 커다란 소음과 불꽃이 일어난다.

 

 

참고 영상 : 애프터 파이어

 

 

동영상과 같이 머플러에서 불꽃이 뿜어져 나오는 현상을 가르켜 애프터 파이어라고 합니다.

겉보기에는 근사하지만, 역시 발화/화재의 우려가 있습니다.

 

 

 

백 파이어의 원인은?

 

 

백 파이어의 원인은 주로 다음의 세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엔진에 공급되는 혼합기의 밀도가 너무 적다.

2. 엔진에 공급되는 혼합기의 밀도가 너무 높다.

3. 점화 플러그의 불량

 

혼합기는 연료와 공기가 섞인 기체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연료와 공기의 비율(공연비)이 정확하게 맞춰진 혼합기가 엔진에 유입되고, 점화 플러그에 의해 폭발하여 발생되는 것이 배기가스 입니다.

 

이 혼합물의 밀도가 너무 적은 경우(공기에 연료 비율이 낮은) 정상적으로 점화하지 못하고, 기화기 측에 역류하여 폭발하는 것이 백 파이어 입니다.

또한, 혼합기의 밀도가 너무 높은(공기에 연료의 비율이 높은) 경우에도, 연소되지 못한 혼합기가 기화기 측에 역류하여 폭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점화 플러그의 문제로 인해 백 파이어가 발생될 수 있는데요, 플러그의 수명이 다 되었거나, 점화 타이밍을 조절하는 ECU센서에 탄소가 많이 부착되어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ECU도 연료의 분사량을 제어하기 때문에, 이 장치에 문제가 발생하면 혼합기의 문제로 연결되게 됩니다.

 

 

점화 플러그(스파크 플러그)란?

 

 

 

 

가솔린 엔진은 연료와 공기를 혼합한 혼합물을 적절한 타이밍에 연소시켜 동력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솔린은 고온상태에서 스스로 착화하기 어려운데요.

가솔린을 연소시키려면 직접 "불"을 붙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한 역할을 해주는 것이 바로 "점화 플러그" 입니다.

플러그의 불꽃에 의해 연소가 일어난다는 의미는, 플러그 성능의 좋고 나쁨이 엔진 전체의 성능을 좌우하게 될수도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자동차의 심장"에 비유되는 것이 엔진이지만, 점화 플러그는 "엔진의 심장"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플러그의 불량 원인

 

연료의 밀도 등 여러가지의 원인으로 플러그의 발화 부분(또는 배선 등)이 젖어버리게 되면, 발화가 원할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기화기란?

 

 


 

기화기는 일반적으로 엔진 후방에 위치하여, 엔진 내부의 폭발에 필요한 혼합기를 만드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엔진은 폭발하면 그 관성으로 계속 회전하려고 하는데요.

공기를 제어함으로써 엔진의 회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것도 기화기의 역할 중 하나입니다.

 

 

 

ECU란?

 

 

 

 

엔진 일레트로닉 컨트롤 유닛, 또는 단순히 일렉트로닉 컨트롤 유닛의 약어 입니다.

엔진 파워 트레인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센서를 통해 정보를 얻고, 엔진의 상태에 따라
최적의 연료 분사량과 시기, 점화 시기, 공전 속도 등을 계산하여 제어 명령을 내리는, 엔진의 두뇌라고 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ECU는 자가 진단과 학습 등 인공 지능(AI)적인 뛰어난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백 파이어는 즉시 수리!

 

 

백 파이어는 매우 위험한 현상이며, 발생되고 있는 것이 확인된다면 즉시 수리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흡기 계통의 수리와 점화 플러그의 교체, ECU의 조정 등이 필요한데요, 무리해서 스스로 하지 말고 신뢰할 수 있는 정비센터를 통해 점검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애차를 위해서 한 행동이 반대로 애차를 고장내 버리는 결과로 연결된다면... 본전도 못찾는 것일테니까요.

 

손성수 딜러의 블러그에서는 여러분의 카 라이프를 응원하는 재미있고, 유익하고, 유용한 포스팅을 수시로 해 나갈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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