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슈팅 브레이크는 한국에서 스테이션 왜건으로 통칭해서 불려지기 쉽지만, 유럽에서는 확실하게 구분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큰 차이가 없어보이는 이 두가지 범주의 차이와 정의는 어디에 있는 것 일까요?





슈팅 브레이크란?



슈팅 브레이크는 시대에 따라 다소 의미가 달리지긴 합니다만, 현대 시대의 스포츠 카의 요소와 스테이션 왜건을 합쳐놓은 차량을 말합니다.

영문으로는 "Shooting Brake"라고 하고, "슈팅"은 "사냥", "브레이크"는 "제동, 억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네이밍이 붙게된 배경은 1960년대 영국에서 사냥을 위한 차량에 쿠페와 해치백 스타일을 조합한 스타일링을 채용하고 있었던 것에서 유래합니다.

영국 태생의 슈팅 브레이크는 한국사람들 입장에서 생소한 단어일지도 모르겠네요.


그럼 지금부터 "슈팅 브레이크"의 특징과 추천 차종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스테이션 왜건과는 어떻게 다른가?





명확한 차이는 체형에 있다.


일반적으로 슈팅 브레이크는 바디의 형태 및 주행 성능 모두 스포티하게 설계됩니다.

예를 들어, 차체의 전면에서 후면까지 일직선으로 뻗은 수평 라인의 지붕을 가진 스테이션 왜건에 비해 슈팅 브레이크는 후방으로 향하는 라인이 좁혀진 모델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스테이션 왜건은 세단에서 발전된 모델인 것에 반해, 슈팅 브레이크는 스포티한 쿠페가 바탕이 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로는 유사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그 발전 과정은 전혀다른 것 입니다.




슈팅 브레이크 추천 차종 1. 메르세데스 벤츠 CLA 슈팅 브레이크



벤츠의 엔트리 급 모델 "A 클래스"를 베이스로 한 모델입니다.

FF (전륜 구동) 모델이라, 같은 브랜드 중에서는 비교적 저렴한 모델입니다만, 고급 모델인 "CLS 슈팅 브레이크"로 통하는 디자인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베이스가 된 "CLA"에 비해 헤드 룸은 42mm 확대되어 있고, 승차감, 적재성 모두 향상되어 있습니다.




슈팅 브레이크 추천 차종 2. 볼보 V40



볼보에는 원래 3도어 모델인 "C30"이라는 모델이 있었습니다만, 후속 차종으로 5도어 모델인 "V40"이 등장했습니다.

슈팅 브레이크 중에서는 다소 크기가 작다고 할 수 있지만, 컴팩트하면서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슈팅 브레이크 추천 차종 3. MINI 클럽 맨



레트로 모던 디자인을 베이스로 한 MINI 클럽 맨은 스테이션 왜건 스타일의 바디를 갖추고 있지만, 클래식 미니 시대의 "미니 에스테이트"를 모티브로 하고 있는 만큼, 떳떳한 슈팅 브레이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행 모델은 더욱 고급화되고 차체도 대형화되어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통해 판매대수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슈팅 브레이크 추천 차종 4. 스바루 레보그



슈팅 브레이크라는 말이 그다지 정착되지 않은 일본에서는 단순히 스테이션 왜건과 스포츠 왜건이라고 불려지고 있는 "레보그".

그러나 유럽의 기준을 적용시키면 "슈팅 브레이크"에 속하게 되는 모델입니다.


강력한 터보 엔진을 탑재하고 있는 "레보그"는 마이너 체인지에 따라 차체 강성을 향상시켰고, 높은 편의성과 스포티한 주행도 맛볼 수 있는 모델입니다.




실용성도 운동성능도 높은 슈팅 브레이크!



스테이션 왜건 X 스포츠 카



어떻게 보셨나요? 슈팅 브레이크는 스포츠 카의 요소를 간직하면서 발전해 왔는데요.

스테이션 왜건은 뒷 좌석과 트렁크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는 실용성이 매력적이지만, 뭔가 무난한 인상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그러나 슈팅 브레이크는 역동적인 디자인을 통해 스포티함을 잃지 않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자동차 디자인을 비교적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실용성 뿐만 아니라 디자인에서도 타협하지않는 스테이션 왜건 = 슈팅 브레이크다라고 분류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해치백과 SUV에서도 쿠페를 의식한 디자인이 트렌드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슈팅 브레이크 형태의 차량이 많아지게 되는 것은 아닐까 생각됩니다.

앞으로 새롭게 등장하게 될 신형 슈팅 브레이크 모델이 더욱 궁금해 지는군요!




2016/10/10 - [자동차 상식] - 런 플랫 타이어란? 승차감 등에 단점이? 공기압 및 수명 등에 대해서 소개해 봅니다!

2016/10/04 - [자동차 상식] - 친환경 타이어는 그립이 약하다? 연비와 수명 그리고 가격 등을 소개해 봅니다!

2016/10/03 - [자동차 상식] - 커티시 라이트(Courtesy Light)란? 의미와 제작방법과 메이커 로고 변경 방법까지!

2016/10/02 - [자동차 상식] - 수퍼 차저란? 구조와 터보 차저와의 차이점 등을 설명!

2016/09/29 - [자동차 상식] - 스노우 타이어와 여름 타이어의 차이는? 겨울에 타이어를 바꾸는게 좋을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7 04:30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