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의 차체 색상과 사고의 발생 비율은 관계가 있는 것 일까요?

사고 발생 비율에 대해서 좀더 진지하게 접근하면 인생이 바뀔지도 모릅니다.

 

어떠면 세차를 잘 안해 지저분해진 얼룩이나 때가 차체의 색상보다 사고율에서 더 중요할지도 모르겠네요.

암튼, 한번 조사해 봤습니다! 자동차 색상 선택시 조금 참고해보시면 어떨까요?



 

 

자동차의 색상과 사고 관련 통계 데이터는 오래된 것 밖에 없다...

 

 

 

[교통 사고 발생율이 높은 자동차 색상)

 

 

1위 파랑색 : 25%

2위 녹색 : 20%

3위 회색 : 17%

4위 흰색 : 12%

5위 빨강색 : 8%

6위 검정색 : 4%

7위 갈색 : 3%

8위 노랑색 : 2%

9위 기타 : 9%

 

위의 수치를 참고하고 있는 사이트들도 많이 있습니다만, 1968년도에 조사된 외국의 데이터이므로, 지금과는 상황이 너무 다를 것 같군요.

 

 

 

"색상별 자동차 운행 대수를 기준으로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은 흰색 자동차의 사고율을 1로 하면,

가장 교통사고가 많은 것은 갈색으로 2.1배로 나타났습니다.

이어서 검정색이 2.0배, 녹색이 1.8배 였습니다. 

파랑, 노랑, 빨강, 회색의 경우 0.9, 0.8, 0.7, 0.6 으로 모두 흰색 차량보다 교통 사고율이 적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99년 오클랜드 대학의 연구 데이터 입니다.

이 데이터를 참고로 하는 사이트도 많이 있습니다만, 어떤간요?

 

2개의 연구 결과를 비교하여 사고를 당하기 쉬운 색상부터 나열해 봤습니다.

 

 

검정, 갈색, 파랑, 회색 순위의 차이가 너무나 신빙성이 낮다고 느껴지는군요...

 

 

 

안되겠다! 데이터 말고 일반론으로 판단해보자!

 

 

빨강, 노랑, 오렌지 색상은?

 

 

빨강, 노랑, 오렌지는 인간의 심리학적으로 팽창, 긴장, 진출을 의미한다고 하며, 시각적으로 좀더 가깝게 있는 것으로 느껴지므로 사고 확률이 낮아지는 것은 아닐까 생각됩니다.

 

★ 그러나 주의!! ★★ 빨강과 노랑색의 자동차를(예를 들면 스포츠 카 종류)를 선택하는 사람들은 젊고 공격적인 성향 또는 자기 과시 욕구가 강한 성격이 높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운전 성향이 공격적일 수 있어 반대로 사고가 많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흰색과 은색은?

 

 

흰색 계통의 차량은 밤에도 눈에 잘띄어 사고율이 낮다.

 

 

흰색 계통의 색상은 야간에도 눈에 잘 띄고, 자동차 전체의 색상이 차지하는 비중도 높기 때문에 판별이 쉬어 사고율이 낮은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그러나 주의!! ★★ 흰색 계열 색상의 경우 반대로 눈이 많이 내린 경우, 오히려 가장 사고가 발생되기 쉬운 색상이 되어 버리므로 항상 운전에 주의합시다!

 

 

 

검정은 어떨까요?

 

검정 계열의 색상은 야간에 식별이 어렵기 때문에 사고율이 높다.

 

 

라이트를 켜고 있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길가에 주차되어 있는 경우 다른 색상보다 발견하기 어려워 사고를 당하기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또한, 야간 주행중에도 다른 색상에 비해 식별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운전시 조심합시다!

(회색과 갈색도 이러한 유형에 포함됩니다.)

 

 

 

파랑색은?

 

파랑색 계열은 멀게 보이고 사고율이 높다.

 

 

인간의 심리학적으로 파랑 등의 색은 축소되어 보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실제보다 멀리 떨어져 있는 것으로 느낀다고 합니다.

또한,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오히려 다른 운전자로 하여금 방심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남색 계통은 더욱 주의하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흠... 좀 무리를 해서 정리를 하자면...

 

 

자동차의 색상과 사고율에 대해 절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가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간의 시각과 심리학적 이론에 따른 분석이 가장 신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단순히 도시 괴담 수준으로 폄하하는 의견도 많습니다.

 

색상에 따른 사고율은 어디 까지나 상대가 바라봤을 자신의 차량이며, 사고 당하는 확률을 생각한 것 입니다.

결론적으로 어두운 색상과 밝은 색상중에 어느똑이 더 안전할까? 라고 물으신다면 그냥 밝은 색상 쪽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수준이 낮아지는 것 같아 죄송합니다..ㅠㅠ

 

어쨋든, 사고율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쓰지 않으시는 쪽이라면, 자신이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시고 항상 안전운전 하시는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2016/09/17 - [자동차 상식] - 안전운전을 위한 DRL(Daytime Running Lamp)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016/08/15 - [자동차 상식] - 중고차 구입시 주의사항, 중고차 선택에서 실패하지 않기 위한 체크포인트!

2016/07/10 - [자동차 읽을거리] - 멋진 캠핑카들의 실내 사진을 모아봤습니다! 정말 멋지군요!

2016/06/29 - [자동차 읽을거리] - 여성들에게 어울릴만한 매우 귀여운 핑크색 자동차 10가지!

2016/06/21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초보자 필독! 절대로 실패하지 않는 자동차 바디 컬러 3가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7 04:30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