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고차의 선택은 신차 구입과 달리 매우 신중하게 선택해야만 합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자신의 눈과 귀, 그리고 실제로 만져보면서 확인해야 하는 등 주의해야 할 점이 많이 있습니다.


이를 소흘히 하면 가격은 저렴하지만, 실제로는 정비 불량 등의 문제로 손해를 보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중고차를 실제로 시승해보고 확인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충분히 참고하셔서 좋은 중고차를 구매하시고 즐거운 자동차 생활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구입의 시승은?



중고차의 선택은 신차보다 더욱 신중하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신차와 달리 중고차는 정비의 유무와 상관없이 낡아버린 자동차가 반드시 존재합니다.


시승을 거절하는 딜러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암튼 사전에 충분히 시승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도 나쁠 것은 없습니다.

만약이라도 시승이 안된다는 딜러가 있다면, 바로 그 딜러로부터 마음을 접으시면 됩니다.

(수원의 경우 무보험 운전 차량에 대한 단속이 심해지고 있어 딜러 입장에서도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만, 방법은 있습니다.

단기 보험을 가입해서 시승을 하는 방법과 단지 내에서 간단하게 시승하는 방법 등이 있으니 딜러와 충분히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중고차를 시승할 때 주의해야할 점"이라는 주제로 확인해야 하는 포인트를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맘에 드는 중고차를 발견하면 금방 팔려버리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들겠지만

외관, 가격, 연식 등 모든 부분이 만족스럽더라도 시승해보지 않으면 모르는 일입니다.

들뜬 마음을 가라앉히고 다시 한번 냉정하게 생각해 봅시다.





자신만의 느낌으로! 시승할 때 체크 포인트는?



자동차를 타고 주행하는 느낌은 사람마도 모두 다릅니다.

여러가지를 주의해가며 체크해야 할 포인트들을 사전에 정리해 놓으면 도움이 되겠지만, 그 외에도 뭔가 위화감이나 좋지않은 느낌을 받을때는 가급적 그 느낌을 믿도록 합시다.


그 믿음을 억누르고 구매하게 되면,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점검해야 할 체크 포인트와 자신만의 느낌을 소중히 하며 시승하도록 합시다.




시승전 엔진 계통 점검



우선 엔진 계통의 점검으로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할 항목이며, 가장 중요한 항목이기도 합니다.


엔진 계통의 고장은 최악의 경우 폐차를 해야하거나, 중고차 한대를 살 수 있을 정도의 비용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신중하게 또 차분하게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① 시동이 단 한번에 깔끔하게 걸리면 문제가 없다고 봐도 좋습니다.

    시동을 거는 동안의 소리도 경쾌하다면 괜찮습니다.

    부들부들, 덜덜덜 거리는 소리를 내거나 기타 이상한 소리가 난다면 문제가 됩니다.


② 엔진이 식은 상태에서(시승 초기)와 따뜻해진 상태에서 모두 원할하게 시동이 걸리면 문제가 없습니다.


③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잠시 공회전을 해봅니다.

    엔진 소리가 일정하게 나온다면 문제가 없습니다만, 이상한 소리나 차체 진동이 심하게 느껴진다면 엔진 계통의 문제가 있는 것 입니다.


④ 머플러에서 나오는 연기도 확인해 봅시다.

    검은 연기가 나오고 있거나, 흰 연기가 나오는데 악취가 난다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합니다.



위의 사항들은 반드시 확인해 봅시다.

이와 같은 엔진 점검은 시승이 불가한 곳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확인만으로도 어느 정도의 불안 요소는 해소될 수 있습니다.



특히 주의해야할 상황은 시동이 걸리지 않는 상황입니다.

엔진이 식은 상태와 따뜻해진 상태에서 걸리는 시동의 차이가 변하긴 하겠지만, 그 차이가 심하다고 느껴지면 엔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다음은 엔진의 소리 입니다.

이 부분은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차를 잘 아는 사람과 동행하거나 사전에 신차 모델의 소리를 들어두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조금이라도 이상한 느낌이 있으면, 그 느낌을 믿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엔진이 충분히 따뜻해지면 소리가 낮아지겠지만,

기본적으로 전체적인 엔진 소리가 일정한지 확인해보세요.

차체에서 이상한 소리라든지, 부들부들 거리는 떨림이 느껴진다던지 하면

엔진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차량이 정상적인 상태라면, 한번에 엔진 시동이 걸립니다.

만약 그렇지 않은 경우, 사고 이력이 있을 수 있다라는 가능성을

염두하고 판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행 시 엔진 계통 점검



엔진 시동에 문제가 없다고 해서 시승시에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다음은 운전시 엔진 계통의 체크 방법입니다.



① 주행 중 소음이 발생되지는 않나요? 가끔 창문을 열고 소리를 들어봅시다.


② 주행 중 덜컹덜컹 거리며 차가 흔들리지는 않나요?


③ 가속이 원할 한가요? AT차량이라면 위화감 없이 기어가 올라가거가 내려가는지 확인합시다.

    기어 변속시 심하게 꿀럭거리거나 기어 변속이 잘 되지 않는 경우는 엔진 계통 또는 미션쪽에 문제가 있다는 것 입니다.


④ 일정한 속도로 부드럽게 달릴 수 있는지 확인합시다.



이 부분에서는 어쨋든 느낌이 중요합니다.

차를 자주 타는 사람은 이 부분에서 조금이라도 위화감이 느껴지는지 확인합시다.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경험이 많은 사람과 동행 시승합시다.




시프트 클러치 등의 확인



이 항목은 엔진 계통의 점검에서도 언급했습니다만,기어의 오르내림의 느낌을 확인하고 MT차량이라면 클러치를 밟은 상태와의 관계를 확인합시다.



① MT차량의 경우, 기어 변속이 과격하게 느껴지지는 않은지 확인하고 AT차량이라면 "P"에서 "D"로 이동한 후 부드럽게 출발할 수 있는지 확인합시다.

   또한, 기어가 "N"단계로 부드럽게 잘 이동되는지 확인합시다.

   기어 레버가 너무 느슨하다거나 너무 뻑뻑하다면 이상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② 반동이 크지는 않은지, 변속 레버가 이상하게 흔들리지는 않는지 확인합시다.

    만약 흔들리고 있다면 주행거리가 짧다하더라도 혹사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정도로 확인을 해 둡시다.

이러한 점검은 시승을 하지 않고서는 확인하기 어렵겠지만, 클러치를 밟고 확인하는 정도는 꼭 주행하지 않아도 확인은 가능합니다.

조금이라도 느낌이 이상하면 체크해두시기 바랍니다.


AT차량도 "P"에서 "N"으로 기어를 이동하는 것은 주행중이 아니더라고 가능하기 때문에 꼭 확인해 둡시다.



워밍업 후 브레이크 페달을 단단히 밟은 상태에서 "N"레인지에서 "D"레인지로 이동할 경우,

정상적인 차량이라면 0.2 ~ 0.3 초 정도의 짧은 충격이 느껴지게 됩니다.

이 충격이 몇 초 정도 지속된다면 미션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가급적 해당 차량은 피하도록 합시다.




엑셀, 브레이크 확인



이번에는 엑셀, 브레이크 계통의 확인입니다.

이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으면 추후 스트레스로 연결되거나, 최악의 경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① 액셀을 밟고 상태를 확인합니다.

    힘의 전달이 너무 쉽다거나 혹은 너무 무겁지는 않은가요?

    액셀을 밟는 느낌이 본인에게 잘 맞는지 확인합니다.


② 브레이크를 밟아 상태를 확인합니다.

    밟는 힘이 얼마나 들어가나요? 적은 힘으로도 너무 깊게 밟히면 브레이크 디스크가 손상되었거나, 페달이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반대의 경우도 주의합시다.



③ 시동이 걸리지 않은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몇 번 밟아주면 브레이크가 잘 밟히지 않게 되는데, 이는 정상적인 동작입니다.

    이 상태에서 시동을 걸면 브레이크가 쑤욱 내려가는게 느껴진다면 정상입니다.  이 부분도 확인해 봅시다.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이상한 소리가 나지는 않나요?


⑤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핸들이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돌아가지는 않나요?

    확인 방법은 서행하면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핸들이 흔들리지 않으면 정상입니다.



위와 같은 항목들을 점검해 봅시다.

특히 브레이크의 상태는 사고와 직결되므로 철저히 확인해 둡시다.

또한,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지도 중요하기 때문에 이상이 없어도 잘 맞지 않는다면 과감히 포기해도 좋을 것 입니다.



주행 중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제대로 정지되는지 등의 제동력도 확인하도록 합시다.

이러한 점검은 일반 주행해서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으므로,

시승시간이 짧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액셀을 밟았을 때 부드럽게 출발 및 가속이 되고 있나요?

액셀을 밟아도 엔진소음만 발생하고 부드럽게 출발이 되지 않거나,

약간이라도 그런 느낌이 있는지 확인합시다.




스티어링 확인



핸들링의 감각도 확인합시다.

이것은 차체 전체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핸들을 붙잡고 있지만말고 다양한 조작을 해 봅시다.



① 스티어링 조작에 무리는 없나요? 너무 가볍거나 너무 무거워도 주의합시다.

    차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도 있으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스타일에 잘 맞는지 확인이 가장 중요합니다.


② 스티어링을 돌려 회전할 때, 회전 각도가 생각보다 나오지 않는 경우를 확인합시다.

    도로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점도 있어, 고장 등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좀 처럼 자신에게 맞지 않는 경우는 피하도록 합시다.


③ 좌,우로 회전할 때, 각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봅시다. 



위 항목의 점검은 실제 운행해 보지 않으면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운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속도가 느려도 좋으니 반드시 확인합시다.



핸들링의 경우 개인적으로 느끼는 느낌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의 스타일과 잘 맞는지 확인합시다.

또한, 핸들을 돌렸을 때 뭔가 이상한 소리가 나지는 않는지

귀를 귀울이고 들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타이어, 서스펜션 확인



타이어, 서스펜션을 확인하도록 합시다.

타이어는 실제로 타이어 자체를 확인하여, 홈의 상태 등을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도로 주행시 차체가 심하게 흔들리고 있지는 않나요?

    만약 흔들림이 심하면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② 코너링에서 타이어가 미끄러지거나 움직임이 이상하지는 않나요?

    움직임이 이상하다는 느낌이 들면 타이어 또는 서스펜션에 이상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③ 언덕길을 올라갈 때 이상한 소리가 나지는 않는지 확인합시다.



이러한 확인을 위해 방지턱 등이 많은 길을 선택해 테스트 주행을 해보도록 합시다.

의외로 점검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 항목이므로, 빠짐없이 확인하도록 합시다.



4개의 타이어 마모 상태가 모두 균일한지 확인하도록 합시다.



마지막으로, 확인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 자신의 스타일과 잘 맞는지 여부 입니다.

사실, 이것이 가장 중요할지도 모릅니다.  앉았을 때의 감각, 시트의 위치와 운전석에 앉았을 때 기분좋게 운전할 수 있는 안정감이 드는지가 중요합니다.


점검 항목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아도, 자신의 스타일에 맞지 않는다면 다른 차를 보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차량 구매 후 스타일과 맞지 않으면 차량 주행 시 마다 스트레스가 될 것입니다.


중고차 시승시 확인해야할 사항들이 많긴하지만, 이러한 점검 항목들에 대해서 모르고 있었던 경우 한번쯤 참고하여 차량 구매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각을 소중히, 세삼하게 확인!


어떠셨나요? 길게 시승할 수 있는 여건이 안된다면 최소한의 확인할 수 있는 것들은 확인해 두도록 합시다.

또한, 확인해야할 항목이 많아서 어려울 수 있지만 하나하나에 초점을 맞추고 하나씩 하나씩 체크해 나가다보면 크게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무엇보다 시승은 감각이 중요합니다.

어느정도의 정보를 미리 알아가면 좋겠지만, 너무 그것만이 전부라고 생각하지 말고 자신의 느낌도 소중하게 생각하고 시승합시다.

그러다 보면 자신에게 딱 맞는 멋진 중고차를 찾을 수 있게 될 것 입니다.




2016/08/13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색상에 따라 사고율이 변한다?! 차체 색상에 따른 사고율은 어떨까요?

2016/08/03 - [자동차 상식] - 잘 보면 의외로 더러운! "자동차 시트"를 깨끗이 닦는 몇 가지 조언!

2016/07/30 - [자동차 상식] - 이번에는 중고차를 구매하는 방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016/06/10 - [자동차 상식] - 신차 VS 중고차! 중고차의 장점 및 단점 몇 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2016/05/31 - [자동차 상식] - 여성들을 위한 조수석 매너 5가지!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말과 행동 정리!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8 00:07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