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고차 구입은 신차 구입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구입하기 쉽다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중고차는 가격 이외에도 여러가지의 장점이 존재합니다.

오히려 신차를 샀다가 후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고차의 장단점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자동차 구입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중고차의 장점은?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구입 시, 신차와 중고차 사에에서 고민합니다.

일반적으로 중고차의 장점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그러나 가격 이외에도 신차에는 없는 장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선 중고차의 장점들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차로 구입할 수 없는 차를 구입할 수 있다!

 

 

우선 중고차 구입의 장점으로 들 수 있는 것이, 신차로 구입할 수 없는 차를 구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차의 경우, 최신 모델은 살 수 있지만 이전 모델 또는 생산이 중단된 차량을 신차로 구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중고차의 경우 전 모델에서 부터 구형 차량가지 폭넓게 준비되어 있고, 상태의 좋고 나쁨은 있겠지만 노력하면 상태가 좋은 차량을 찾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급차 등의 수준 높은 차량도 중고차라면 어느정도 쉽고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 동경하던 차를 성인이 되고 나서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는 정비기술도 많이 발전되었기 때문에, 오래된 차량이라도 상태가 좋은 경우도 많고 충분히 쾌적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차량 배송이 빠르다.

 

 

신차의 경우, 주문 완료 후 몇달이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편, 중고차의 경우 계약 즉시 정비, 점검 절차가 진행되고 이후 바로 출고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사고 싶을 때 사서 기다리지 않고 바로 타고 다닐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일 것입니다.

 

 

차량의 출고가 신차보다 빠르기 때문에, 지금 당장 차가 필요한 경우(결혼이나 가족의 증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기타 상황의 변화 등) 바로 구매해서 타고 다닐 수 있습니다.

 

 

이미 사용자 최적화가 되어 있다.

 

 

중고차는 전 소유자가 사용하고 있던 상태 그대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전 소유자가 자신의 취향대로 커스터마이징 해놓은 경우, 이미 최적화가 완료되어 있는 차량을 추가 비용 등을 들이지 않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이기 때문에 같은 차종이라도 똑같은 차는 거의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도 자신에게 맞는 차량을 선택하는 즐거움도 있을 것 입니다.

 

 

순정 상태가 아닌, 여러가지 사제 옵션을 장착한 차량도 싸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개조하게 되면 많은 돈이 추가로 들어가게 되는데요.

전 소유주가 비싼 비용을 들여 커스터마이징한 차량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은 중고차만의 장점입니다.

 

 

신차 구입시에 상당한 비용이 들어가는 네비게이션 및 오디오, 문 루프, 키리스(Keyless), 라이트 계통 등의 경우

전 소유주가 비용을 들여 장착해 놓은 경우, 쾌적한 상태의 차량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모델이 중고차 시장에서는 그다지 인기가 없는 경우, 훨씬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큰 부담없이 탈 수 있다.

 

중고차는 아무리 상태가 깨끗하다고 해도, 신차와는 엄연히 다릅니다. (신차급의 중고차도 있긴 있습니다.)

초보 운전자의 경우, 신차를 구입하여 주행할 경우 항상 긴장하면서 몰아야 하고 가벼운 스크래치가 생길 경우 상당한 마음의 데미지를 입게 될 것 입니다.

 

한편, 중고차는 이미 어느정도의 스크래치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차에 비해 마음 편하게 운행할 수 있습니다.

초보 운전자는 신차보다 우선 중고차로 부담없이 운전에 익숙해지도록 하면서, 추후 신차를 구매하여 운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고차의 단점은?

 

 

차량 상태가 좋을 수도 혹은 나쁠 수도..

 

 

중고차의 가장 큰 단점은 신차와 달리, 차량 상태의 좋고 나쁨이 존재한다는 것 입니다.

전 소유주가 잘 관리해서 좋은 상태로 팔았다고 해도, 역시 신차에 비해서는 떨어지는 것이 사실일 겁니다.

또한, 저렴한 차량은 주행거리가 꽤 많거나, 엔진 계통이 노후된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싸게 구입해도 차량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유지 보수 비용이 늘어나 결국 '신차를 살걸...'하며 후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중고차의 경우 선택의 폭이 넓고 부담이 적은 반면, 어느 정도의 안목과 지식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또는, 정직한 딜러를 만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중고차는 전 소유자의 차량 운행 습관이나, 주행거리, 유지보수의 빈도 등에 따라 같은 차종이라도 전혀 다른 상태로 존재합니다.

신차의 경우 차량 제조사의 애프터 센터를 통해 서비스를 받는 것이 가능하지만, 중고차의 경우는 1개월 2,000km 정도의 조건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식 딜러가 아닌 딜러에게 중고차를 구매한 경우, 사후 서비스를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연식이 오래된 차량이나 사제 부품을 장착한 차량의 경우, 고장이나 기타 문제로 수리비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전기 계통의 장비는 10년 정도 지나면, 눈에 띄게 고장 발생 빈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보증, 애프터 서비스가 허술

 

 

신차 구입 시, 보통 몇 년간은 사후 보장 서비스를 제공해 줍니다.

중고차의 경우, 사후 서비스가 있긴 하지만 신차와 비교하면 기간과 보증 품목이 많이 부족합니다.

신차든 중고차든 어쨋든 기계이므로, 운행하다보면 당연히 어딘가 이상 증상이 발생되게 마련입니다.

 

신차의 경우 고장이나 결함이 있을 경우, 자신의 차량 제조사의 서비스 센터를 통해 대응할 수 있겠지만, 중고차의 경우는 일반 카센터 등을 통해 수리해야 하므로, 비용이 더 들거나 어떠면 수리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국내 중고차의 사후 서비스 기준은 대부분 1개월 2,000km에 한해서 보증을 해주고 있습니다.

(구입한 중고차의 연식이 오래되지 않은 경우, 제조 업체의 A/S 보증기간이 남아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시 구입 후 안정감은 신차가 더 높은 것은 사실일 것 입니다.

 

 

악성 중고차 딜러에 주의하세요!

 

 

예전보더 정직하고 신뢰성 높은 딜러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만, 여전히 허위 매물과 미끼 매물 등의 방법을 통해 사기 영업을 일삼는 딜러들도 많습니다.

자동차의 사고 이력을 속이거나, 인터넷 상에 허위 매물을 게재하는 등 방법도 여러가지 입니다.

 

찾고 있던 차량이 무조건 싸다는 이유로 구매를 결정할 것이 아니라, 차량이 실 매물인지, 성능점검기록부가 함께 게재되어 있는지, 딜러는 사원증이 있는 정식 딜러인지 등의 파악도 매우 중요합니다.

 

 

딜러의 선택은 매우 중요합니다.  믿을 수 있는 양심적인 딜러를 만날 경우 문제가 없겠지만,

양심이 없는 딜러를 만나게 되면, 최악의 차를 구매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어느정도의 정보 파악과 검증은 필요합니다.

 

 

원하는 차량을 찾기 힘들다.

 

차량이 많다는 것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중고차만의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만, 반대가 되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류가 너무 많다보니, 맘에 드는 차량을 찾기가 어려운 상황도 생길 수 있습니다.

 

차량의 이력이 맘에 들지 않거나, 원하는 색상이 없거나, 연식이 오래되거나 등등... 선택의 여지가 많은 이유로 좀처럼 결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인터넷이나 중고차 매매 사이트,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하시면 엄청난 매물량에 놀랄 수도 있습니다.

 

신차와 달리 차 선택의 즐거움이 있는 반면, 의외로 결정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 중고차 입니다.

 

 

차종은 같아도 연식, 주행거리, 옵션, 색상 등 동일한 차종이 없는 것이 중고차이기 때문에, 취향에 맞는 차를 찾기란 그렇게 쉽지 않을 것 입니다.

어느 정도 타협을 해가며 자신이 원하는 차량에 근접한 차량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격 이외에도 제대로 판단하고 중고차를 구입하세요!

 

어떻게 보셨나요? 중고차 구입의 장점은 역시 가격의 저렴함이 가장 크겠지만, 그 외에도 장점은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가격의 장점을 앞세워 무턱대고 구입해 버리면, 발생될 수 있는 문제도 많이 있습니다.

 

중고차는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지만, 어느정도의 지식과 안목은 필요합니다.

만약 첫 차를 중고차로 생각하시는 분들은, 신뢰할 수 있는 사람과 함께 가거나, 자기 일처럼 생각해주는 얌심적인 딜러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명하게 중고차를 구입하여 멋진 자동차 생활을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16/05/22 - [자동차 상식] - 엔진 오일의 교환과 보충 시기는? 교환 기준과 가격은? 한번 알아봅시다!

2016/05/31 - [자동차 상식] - 여성들을 위한 조수석 매너 5가지!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말과 행동 정리!

2016/06/02 - [자동차 상식] - DOHC와 SOHC, 직분사 엔진 등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016/06/21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초보자 필독! 절대로 실패하지 않는 자동차 바디 컬러 3가지!

2016/07/30 - [자동차 상식] - 이번에는 중고차를 구매하는 방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7 04:30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