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가 달리기위해 반드시 필요한 엔진.

자동차의 심장부라고 불릴 만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엔진의 종류나 형식에는 매우 많은 종류가 있으며, 각각 차량에 맞는 엔진이 탑재되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DOHC, SOHC, 직분사 엔진 등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앞으로 새 차를 구입할 예정이신 분들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엔진의 역할



엔진은 자동차 부품 중 가장 중요한 부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람의 "심장"에 많이 비유되기도 합니다.

가솔린 등의 연료를 동력으로 변환하여 차를 움직이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를 움지이게 만들어주는 역할 뿐만 아니라, 에어컨을 작동시키거나 발전하는데 필요한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현재 자동차의 엔진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DOHC ,SOHC, OHV, 직분사 엔진 등의 구조와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출력의 DOHC



DOHC는 Double OverHead Camshaft(더블 오버헤드 캠샤프트)이 약자 입니다.

약 60년 전에는 고급 스포츠 카에만 탑재되어 있었지만,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이제는 일반 승용차들에게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DOHC는 캠축이 2개가 있으며, 흡기 및 배기 측에서도 별도의 캠 샤프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캠 샤프트는 엔진의 부품 중 하나로 흡기 및 배기 시 밸브의 개폐를 담당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갬축이 2개가 있기 때문에, 1개만 있을 때보다 부담이 줄어들고 밸브의 각도와 엔진의 구조를 비교적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회전 화, 고출력 화를 실현할 수는 있지만, 부품의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구조가 복잡해지고 가격도 비교적 비싼편입니다.




연비가 좋은 SOHC



SOHC는 Single OverHead Camshaft(싱글 오버헤드 캠 샤프트)이 약자 입니다.

약 60년 전에는 보통 승용차에 채용되어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SOHC에는 1개의 캠 샤프트가 실린더 헤드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DOHC의 경우 캠 샤프트를 2개 가지고 있지만, SOHC의 캠 샤프트는 1개 뿐입니다.

또한, DOHC와 비교해보면, 엔진 자체를 간결하게 설계하기 쉽고, 연비도 좋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엔진 구조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는 없지만, 엔진을 컴팩트하게 설계할 수 있어 연비가 좋아지게 됩니다.




정비하기 쉬운 OHV



OHV는 Over Head Valve(오버 헤드 밸브)의 약자 입니다.

많은 아메리칸 머슬카들이 이 OHV 엔진을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약 60년 전에는 보통 승용차들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현재는 펌프, 자가 발전기, 농경용 장비 등의 기계에 채용되고 있습니다.


OHV 밸브 기구는 실린더 헤드 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별도의 실린더 헤드 캠 샤프트가 없습니다.

또한, OHV는 캠 샤프트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연비가 나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량의 연료로 움직이는 직분사 엔진



직분사 방식은 가솔린을 실린더에 고압으로 직접 분사하는 가솔린 엔진을 일컫습니다.  일명 "실린더 내 분사식"이라 합니다.

직분사 엔진은 실린더 내에 공기를 주입한 후 가솔린을 직접 분사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피스톤의 움직이나 흡기 밸브의 각도 등을 조정하여 점화 플러그 주변에 연료 농도가 높은 혼합기를 주입하게 됩니다.

따라서 적은 연료로 연소할 수 있게 되어 연비가 좋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압축된 공기에 직접 연료를 분사하기 때문에 고압의 인젝터가 필요하게 되어 엔진 전체의 비용이 높아진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또한, 저품질의 연료를 사용하게 되면 이상 연소를 일으키기 쉬워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 옥탄의 가솔린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스타일의 SV



SV는 SideValve engine(사이드 밸브)의 약자 입니다.

엔진의 밸브 장치 중 가장 오랜된 스타일로, 현재는 사이드 밸브를 채용하고 있는 국산차는 없다고 봐도 될 것입니다.


엔진의 구조는 매우 간단한데요.

엔진 본체를 컴팩트하게 설계할 수 있고, 엔진 내부 등에서 이루어지는 구동이 적기 때문에 튼튼하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비는 나쁜 편이지만,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엔진입니다.




각각의 장단점



위에서 소개한 각각의 엔진에 대한 장/단점을 알기 쉽게 다시 정리해 봤습니다.



DOHC


장점 : 캠 샤프트를 2개 장착하여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밸브의 각도와 엔진의 구조를 비교적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고회전 화, 고 출력화가 가능합니다.


단점 : 부품의 수가 많아지기 때문에 구조가 복잡하며 비교적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SOHC


장점 : 엔진 자체를 컴팩트하게 설계할 수 있어 연비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단점 : 엔진의 구조를 자유롭게 설계할 수 없습니다.




OHV


장점 : 엔진이 작고 구조가 간단하여 정비가 편리하다.

단점 : 연비가 나쁘다.



직분사 엔진


장점 : 적은 연료를 연소하여 연비가 좋아진다.

단점 : 엔진 전체의 비용이 높아지며, 이상 연소를 일으킬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



SV


장점 : 컴팩트한 구조와 엔진 내부의 구동 부분이 적기 때문에 구조가 튼튼하다.

단점 : 거의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구하기가 힘들며 연비가 나쁘다.




엔진의 종류에 따라 자동차의 성능이 결정!



DOHC와 SOHC, 그리고 직분사 엔진 등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 봤는데요.  어떻게 보셨나요?

각각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특징과 장단점도 모두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엔진의 종류에 따라 자동차의 성능이 결정된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요.

차량을 구매하게 될 때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2016/05/06 - [자동차 상식] - 터보 차저의 방식과 구조, 원리를 알아보고 각 과급기들의 차이점을 알아봅시다!

2016/05/21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팬 벨트란? 우는 소리 등의 소음 발생 원인과 교환시기 및 비용까지 알아봅시다!

2016/06/29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엔진의 배기량이란? 측정 방법은? 세금은 어떻게 결정될까?

2016/07/12 - [자동차 상식] - 트윈 스크롤 터보란? 구조와 탑재하고 있는 차종까지 소개해 봅니다!

2016/07/17 - [자동차 상식] - 엔진에 일어나는 노킹이란? 그 원인과 증상, 대책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5 00:0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