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평소에 무심코 "1,500cc", "3.5L" 등으로 부르고 있습니다만, 엔진 배기량이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계산방법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혹시 알고 계신가요?

배기량은 과연 무엇를 가리키고 있는 용어 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배기량의 기초 지식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또한, 배기량과 세금의 관계까지 정리했으므로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의 배기량은?

 


자동차의 배기량은 엔진 내부에서 가솔린 등의 연료가 연소되는 양을 말합니다.

배기량은 일반적으로 "cc", "L(리터)" 등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가 사용됩니다.

 

배기량이 작은 자동차 엔진의 파워는 작아지고, 반대로 배기량이 크면 엔진의 파워는 커지게 됩니다.

자동차 엔진의 배기량은 자동차의 특성을 나타내는 최대의 특징입니다만, 자동차 세의 구분이나 도로 교통법 등 법률에서도 구분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엔진의 배기량의 계산 방법은?

 

 

엔진 내부를 쉽게 비유하자면 주사기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주사기도 실린더와 피스톤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실린더의 내경(보어)과 피스톤이 움직이는 범위의 최대 행정(스트로크)을 곱하면 주사기의 최대 양을 구할 수 있습니다.

 

엔진도 마찬가지로 내경(보어) X 행정(스트로크)으로 1실린더 당 용적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기통 엔진(비유하자면 주사기 4개)은 1기통 양에 4를 곱한 것이 그 차량의 총 엔진 "배기량" 입니다.

 

 

 

배기량을 찾는 방법은?

 

 

제원표

 

 

자동차의 "제원표"에는 자동차 메이커의 홈페이지나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자동차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은 표를 "제원표"라고 하며, 엔진의 사양이나 차체의 사양 등을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이로 이루어진 카탈로그 등에도 이러한 정보들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차량 등록증

 

 

차량 등록증에도 배기량 등의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차량 등록증은 휴대의 의무가 있어서 차량내에 비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량 등록증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일지도 모릅니다.

 

 

실제 배기량과 차량 명, 그레이드에서 미세한 차이가?

 

차명이나 제원 등에 "2,000", "1.5" 등 엔진의 배기량을 나타내는 숫자가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배기량은 "2,000cc", "2,500cc", "1.5L" 등 100cc 단위로 끊어서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원표와 차량 등록증을 보면 좀 다르게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2,000cc 차량은 1,996cc로 되어 있는 등 1cc 단위로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정말 정확한 배기량은 제원표와 차량 등록증에 기재되어 있는 숫자 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실제 정확한 배기량은, 통상 불리고 있는 배기량보다 약간 적은 것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배기량과 세금(자동차 세)의 관계

 

 

자동차 세는 차량 등록증에 기재되어 있는 배기량에 따라 자동차 세의 납부 세액이 결정됩니다.

위의 표는 29016년 시점에 자동차 세율 알람표 입니다.

 

자동차 세의 구분은 1cc 단위로 되어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 배기량 1,501cc 차량은 위의 표를 기준으로 1,800cc에 해당하는 자동차 세를 적용받게 됩니다.

 

 

 

자동차 배기량에 대해 이해 되셨나요?

 

 

자동차의 배기량과 세금과 관련된 내용도 간략하게 정리해봤는데요, 어떻게 보셨나요?

의외로 모르고 있었던 정보는 없었나요?

 

자동차의 엔진 배기량과 세금의 관계는 자동차 선택에 있어서 참고할 필요가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 선택시 자동차의 세금 관련 부분도 꼼꼼하게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2016/05/06 - [자동차 상식] - 터보 차저의 방식과 구조, 원리를 알아보고 각 과급기들의 차이점을 알아봅시다!

2016/05/08 - [자동차 읽을거리] - 핫 해치란? 스포츠카에 버금가는 최고의 핫 해치 5선!

2016/07/04 - [자동차 상식] -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자동차 기름 절약 방법!

2016/09/10 - [자동차 상식] - 직렬 4기통, 3기통, 2기통 엔진 각각의 구조와 장점은? 탑재 차량까지 소개합니다!

2016/10/02 - [자동차 상식] - 수퍼 차저란? 구조와 터보 차저와의 차이점 등을 설명!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19 00:04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