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뭔가 느낌은 알겠지만, 자신있게 설명하기 어려운 용어 플래그 쉽.

올바른 의미와 유사한 용어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2016년에 발표된 각 자동차 메이커들의 플래그 쉽 모델에 대한 정보도 함께 소개합니다.





플래그 쉽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습니까?



"플래그 쉽" 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들어보기는 했지만 자신있게 설명하기 어렵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지는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비슷한 느낌의 용어인 "하이엔드 모델", "컨셉 카" 등도 있는데요.


자동차 업체들이 말하는 "플래그 쉽"이라는 용어는 어떤 의미인지, "하이엔드 모델", "컨셉 카"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니다.




플래그 쉽은 원래 무슨 뜻?




플래그 쉽 모델은 한 제품의 시리즈 중에서도 최상급에 위치하고 있는 제품의 유형(모델)을 의미합니다.

플래그 쉽 모델은 공급자 측의 기술이 집결되어 만들어진 "가장 타협없는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플래그 쉽 모델은 상위 클래스 일반을 의미하는 "하이엔드 모델"보다 한 단계 위에 자리 매김하고 있는, 

이른바 시리즈의 "얼굴" 같은 제품으로서, 특별한 주목을 받게 되는 모델입니다.

더붙여서, 원래 "플래그 쉽(Flsgship)"은 "주력"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사령관이 승선하고 있는 함선을 의미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현재에는 "같은 종류의 것들 중 가장 뛰어나고 중요한 것" 이라는 의미가 되었다고 합니다.




하이엔드 모델과 어떻게 다를까?


플래그 쉽 모델과 혼동하기 쉬운 "하이엔드 모델" 이라는 용어는, 각 클래스의 최상위 모델을 의미합니다.

각각의 시리즈 중 가장 강력한 모델을 일컬어 하이엔드 모델이라고 합니다.



컨셉 카와이 차이는?


컨셉 카는 전시를 목적으로 제작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모터쇼와 제조 업체의 쇼룸(쇼케이스) 등에 전시되고 있습니다.


1950년대 부터 북미 업체가 전시 목적으로 자동차를 제작하기 시작했으며, "드림 카", "퓨처 카", "헬로 모델" 등이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컨셉 카를 제작하는 이유는 "자동차 메이커가 향후 디자인과 기술의 방샹성을 표현하고 어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모터쇼 등에서 대중들의 반응을 확인하거나, 일반 사용자를 계몽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판을 전제로 하지 않는 경우, 내부 디자인을 설계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 시판을 전제로 하는 컨셉 카도 존재합니다.

이런 경우 시판할 수 있는 수준까지 제작하고 선행 발표(티저 캠페인)적인 이미에서 전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6년에 발표된 플래그 쉽 모델 정보



도요타, 2017년에 플래그 쉽 모델의 풀 모델 체인지!



도요타가 2017년에 플래그 쉽 모델인 "센츄리"의 풀 모델 체인지를 할 것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5리터 V형 엔진(2UR-FSE 형)에 모터를 조합한 파워 트레인으로 개선되어 "센츄리 하이브리드"로 등장하게 될 것으로 에상되고 있습니다.



렉서스, 신형 플래그 쉽 쿠페 'LC500" 발표!



렉서스는 2016년 1월 북미 국제 오토쇼(디트로이트)에서 신형 플래그 쉽 쿠페 "LC500"을 발표했습니다.

2012년에 마찬가지로 북미 국제 오토쇼(디트로이트)에서 공개된 컨셉 카 "LF-LC"의 시판버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BMW의 플래그 쉽 모델 "7 시리즈"를 발표!



BMW의 새로운 플래그 쉽 모델인 BMW 7 시리즈는 다음과 같은 최신의 기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BMW 레이저 라이트 : 기존 LED 헤드라이트의 2배에 해당하는 거리를 비출 수 있는 헤드 라이트

▶ 제스쳐 컨트롤 : 운전자 손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자동차 제어 시스템

▶ 리모트 컨트롤 파킹 시스템 : 리모콘에(스마트 폰) 의한 원격 조작으로 차 밖에서 조작할 수 있는 기능




유럽 시장에서 경합하게 될 플래그 쉽 모델 "캐딜락 CT6" 발표!



제너럴 모터스는 플래그 쉽 모델인 캐딜락 CT6을 발표했습니다.

2016년 9월 부터 발매를 시작하게 됩니다.


풀 사이즈 모델의 경우 메르세데스 벤츠 S 클래스, BMW 7 시리즈와 아우디 A8과 경쟁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볼보의 플래그 쉽 세단 "S90", 18년만에 모델 체인지



2016년 1월 북미 국제 오토쇼(디트로이트)에서 새로운 플래그 쉽 세단인 신형 S90이 발표되었습니다.

1998년에 생산 종료 된 이후 18년만에 볼보의 라인업으로 부활했습니다.


▶ T8 트윈 엔진,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PHV) 파워 트레인

▶ 파일럿 어시스트 : 약 130km/h를 상한으로 핸들 조작을 자동으로 지원하고 주행 중 차선을 유지하는 기능

▶ 시티 세이프티 : 세계 최초 대형 동물 감지 기능, 말이나 사슴 등의 큰 동물을 감지하여 충돌을 피하기 위해 경고 브레이크를 보조 합니다.




각 제조사들의 얼굴을 담당하는 플래그 쉽 모델!


플래그 쉽 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어떻게 보셨나요?

제조사들이 "자신의 얼굴"로 완성하고 있는 플래그 쉽 모델에는 각 메이커의 집념과 최고 수준의 기술이 결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플래그 쉽 모델에 담겨 있는 각 메이커 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도 차량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6/05/06 - [자동차 상식] - 터보 차저의 방식과 구조, 원리를 알아보고 각 과급기들의 차이점을 알아봅시다!

2016/05/08 - [자동차 상식] - 패싱의 의미와 방법은? 의미를 모른다면 사고로 이어질지도?

2016/05/17 - [자동차 상식] - 크리프 현상이란? 의미와 구조를 이해해 보자!

2016/05/23 - [자동차 상식] - 플래그 쉽이란? 의미와 각 자동차 메이커들의 최신 플래그 쉽 모델 소개!

2016/05/27 - [자동차 상식] - 미드십(MR)이란? 구동 방식의 의미와 대표 차종을 소개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8 00:07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