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친환경 타이어가 세상에 등장한 이후 높은 인기를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친환경 타이어의 그립력은 약하다는게 사실일까요? 


안전성은 어떨까? 라와 같은 기본적인 의문에서 부터, 연비와 수명 그리고 가격등의 정보를 정리하여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교환을 생각하고 게시다면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친환경 타이어란?



어떤 타이어인지 설명!



친환경 타이어는 저연비 타이어라고도 합니다.

친환경 타이어의 특징은 우선 가볍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외형은 보통 타이어와 동일하지만, 실제 무게는 기존 타이어 보다 더 가볍게 제작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서스펜션 아래쪽의 무게가 가벼우면 가벼운 만큼 주행 성능이 올라가고 연비도 좋아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철과 같은 무거운 신발을 신고 달리는 것과 그 신발을 손에 들고 달리는 것 중에 어느 쪽이 빨리 달릴 수 있는지 상상해 보시면 됩니다.

무거운 신발을 손으로 들고 뛰는 것이 훨씬 빠를 것 입니다.

이것은 타이어의 무게와 같은 이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타이어의 가장 큰 특징은 회전 저항이 낮다는 점에 있습니다.

회전 저항은 타이어가 받는 역방향의 저항입니다.

이러한 저항이 크면 타이어가 빠르게 굴러가기 어렵고, 앞으로 나아가려고 할 때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연비가 나빠져 버립니다.

그래서 친환경 타이어는 이 회전 저항을 극한까지 줄이고 높은 연비를 실현한 타이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라리 저항을 완전히 없애버리면 더 좋은거 아닌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저항을 완전히 없애버리면, 자동차가 정지 할 수 없게되어 버리게 되므로, 최소한의 저항은 남겨둬야만 합니다.




친환경 타이어의 안전성은? 그립력이 약한 것일까?



저항을 극한까지 줄였기 때문에,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을 갖고 있는 분들도 계실것이라 생각됩니다.

친환경 타이어는 안전성도 고려하여 제작되고 있습니다.

타이어는 눈이나 비가 내린 환경에서 미끄러지기 쉬운데요, 이렇게 미끄러지는 부분은 타이어의 그립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립력은 더 쉽게 말하자면 마찰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립력이 높으면 타이어가 잘 미끄러지지 않게 되지만, 반대로 열을 발생시키기 쉬워지기 때문에 타이어가 녹아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타이어의 고무를 특수한 재질로 변경하는 등, 그립력을 확보하고 안전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친환경 타이어는 연비와 안전성을 양립해야 하는 타이어 이므로, 당연이 이러한 부분도 고려되어 제작되고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두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 타이어만 에코 타이어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타이어를 사용하면 연비는 어떻게 바뀌게 될까?



친환경 타이어를 사용함으로써 연비가 좋아지는 이유는 앞서 설명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연비가 좋아지게 되는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회전 저항이 20% 줄어들면 연비는 2% 좋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1년에 1만 km를 주행했을 경우, 일반 타이어로 주행했을 경우에 비해 약 연료를 2회 가득 채울 수준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자동차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은, 에코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연간 비용을 줄일 수도 있기 때문에 한번 검토해 볼만한 가치는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타이어의 수명은?



친환경 타이어의 수명은 얼마나 될까요?


구체적인 수치는 주행 스타일 등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대략 6,000km에서 8,000km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예전의 친환경 타이어는 효율성은 높지만, 수명이 짧아진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만, 최근에는 일반 타이어와 비슷한 수준의 수명을 갖춘 친환경 타이어들도 나와 있으니 한번 살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친환경 타이어의 가격은 얼마?



가격은 타이어 제조 업체 및 사용하는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타이어 보다 가격이 좀 더 높은편 입니다.

구체적인 가격은 친환경 타이어의 종류와 크기가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동일 메이커의 타이어에 비해 20% ~ 30% 정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타이어는 라벨링 제도라는 것을 통해 성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최고 등급은 AAA / a이며, 타이어를 구입할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 성능과 비례하여 가격도 높아지기 때문에 비용 대비 효과도 생각하시고 구입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친환경 타이어는 지구 환경에 대한 배려!



친환경 타이어에 대한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친환경 타이어는 연비가 좋아지는 타이어 입니다.

연비가 좋아지게 되면, 사용하는 연료의 양이 줄어들게 되어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양도 줄어들게 됩니다.

단순히 경제적인 이유만으로 친환경 타이어를 선택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 외에도 지구 환경을 배려하자는 등의 목적으로 친환경 타이어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꼭 이번 기회에 친환경 타이어로의 교환을 고려해보시고 지구 환경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2016/10/12 - [자동차 상식] - 슬릭 타이어란? 도로를 주행할 수 있다? 장점과 단점을 설명!

2016/10/10 - [자동차 상식] - 런 플랫 타이어란? 승차감 등에 단점이? 공기압 및 수명 등에 대해서 소개해 봅니다!

2016/09/29 - [자동차 상식] - 스노우 타이어와 여름 타이어의 차이는? 겨울에 타이어를 바꾸는게 좋을까?

2016/06/30 - [자동차 상식] -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운전자의 의무 입니다! 귀찮더라도 일상점검을 생활화 합시다!

2016/09/18 - [자동차 상식] -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란? 비오는 날 고속도로 주의! 원인과 대처 방법을 알아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9 02:5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