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리어 스포일러란? 그 효과는 어떨까요?

리어 윙과의 차이는? 직접 제작한 리어 스포일러의 차량 검사 통과 여부는? 


이와 같은 차량 커스터마이즈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모아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어 스포일러란?



리어 스포일러는 차량의 뒤쪽(리어 부분)에 장착되는 에어로 파츠를 의미합니다.


리어 스포일러가 장착되는 위치는 차체 모양에 따라 다양하겠지만, 세단과 쿠페 타입은 트렁크 부분의 상단, 해치백 타입은 루프의 후단 부분이 많습니다.

또한, 해치백 루프 후방에 장착되는 스포일러는 "테일 게이트 스포일러"라고 부릅니다.


덧붙여서, 자동차의 앞 부분에 붙어있는 스포일러는 "프론트 스포일러"라고 부릅니다.



리어 범퍼 스포일러



자동차의 리어 범퍼 부분에 장착되는 스포일러를 "리어 범퍼 스포일러"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리어 스포일러"라고 하면, 범퍼 부분이 아니라 차체 상부에 붙어있는 스포일러를 의미하며, 리어 범퍼 스포일러와는 구분되어 사용됩니다.



비행기의 스포일러



덧붙여서, 비행기의 스포일러는 착륙시 기체가 떠오르지 않도록 공기의 흐름을 바꿔줄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자동차의 스포일러와는 반대의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어 스포일러의 효과는?



리어 스포일러를 장착하는 목적과 그 효과는 공기 저항을 감소시켜 고속 주행시의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됩니다.


리어 스포일러는 차량 뒤쪽에서 차체에 휘감겨 있는 공기를 제거하며 공기의 저항을 감소시켜 줍니다.

공기 저항의 감소는 더 빠른 속도로 달리는 것을 원할하게 만들어 줍니다.



리어 스포일러의 효과가 나오는 속도는 몇 킬로미터?


리어 스포일러의 디자인과 차체에 따라 달라지지만, 최소 60km/h의 속도이며,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80km/h 이상의 속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고속도로에서 그 효과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리어 스포일러와 리어 윙의 차이점은?





리어 스포일러와 리어 윙은 모양이 다르다.


리어 스포일러는 차체 바디와 스포일러가 밀착되어 있습니다.

그 반면, 리어 윙은 날개가(윙) 차체와 어느정도 떨어진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리어 윙의 대부분의 경우 2개 이상의 지지대로 받쳐져 있습니다.



리어 스포일러와 다른 리어 윙의 목적과 효과


리어 스포일러가 차량 뒤쪽에 있는 기류를 없애주어 공기 저항을 줄여 고속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반면, 리어 윙은 차량 뒤쪽의 기류를 제어합니다.

(리어 윙은 와류 현상을 억제하여 다운 포스를 발생시켜 차량과 지면 사이의 접지력을 유지시켜 줍니다.)

리어 윙이 필요한 차량의 경우 고속으로 달리게되는 스포츠 카와 레이싱 카 입니다.


일상 주행에서는 낼 수 없는 높은 속도로 달리게되면 차체 뒤쪽에 하중을 어느정도 걸어줄 필요가 생깁니다.

이것은 많은 스포츠 카와 레이싱 카가 후륜으로 구동하는 FR 또는 모든 바퀴를 구동하는 4WD로 되어 있으며, 특히 후륜에 일정한 하중을 걸지 않으면 고속 주행시 가속력과 커브 등의 타이어 그립력이 부족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리어 윙을 이용하여 차체의 후방쪽에 하중을 더해주게 되는 것입니다.

비행기는 날개(윙)을 통해 양력을 얻어 공중으로 뜨게 되지만, 자동차의 경우 반대의 양력을 발생시켜 차체를 눌러주게 되는 것입니다.(리어 윙)



리어 스포일러와 리어 윙은 혼동하기 쉽다.


앞서 설명했듯이, 리어 스포일러와 리어 윙은 모양도 다르지만 효과도 다릅니다.

각각 설치 목적은 다르지만, 많은 경우 외관 디자인을 중시하여 리어 윙과 리어 스포일러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혼동해 버리기 쉽습니다.




리어 스포일러를 직접 설치하는 경우는 어떻게?



리어 스포일러를 직접 설치할 경우에 양면 테이프 또는 트렁크에 구멍을 뚫을 필요가 있습니다.


양면 테이프로 설치할 경우 원할하게 설치는 가능합니다만, 주행중에 빠져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양면 테이프로 설치할 경우에는 정말 단단하게 고정시켜줘야 합니다.


트렁크에 구멍을 뚫어 설치하는 경우에는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일단 설치를 완료하면 더욱 안정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트렁크에 구멍을 뚫는 것 자체를 주저하는 사람들이 있거나, 뚫기가 어렵기 때문에 자신이 없는 분들은 양면 테이프로 단단하게 설치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그런데 사실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고 하네요)



리어 스포일러 장착 공임은 어느정도?


리어 스포일러 장착 공임은 각 업소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3만원 ~ 5만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직접 설치하기가 꺼려지는 분들은 전문 업소를 통해 설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자체 설치한 리어 스포일러의 경우 차량 검사시 문제가 될까?



스스로 리어 스포일러를 장착한 경우나 관련 업체를 통해 리어 스포일러를 추가 장착하게되면 차량 검사시 제대로 통과될 수 있을까라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리어 스포일러를 추가 장착해도 차체의 폭과 차량 끝부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 검사는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양면 테이프로 단단히 고정되어 있으면 차량 검사에서 통과되겠지만, 노화로 인해 접착력이 떨어져 리어 스포일러의 상태가 불안정하다면 차량 검사 통과는 물론, 도로교통법에도 위배되므로 주의할 수 있도록 합시다.


가급적이면, 양면 테이프 보다 구멍을 뚫어 더욱 단단하게 고정시키는 방법을 권장해 드리고 싶습니다.




오토 스포일러와 액티브 스포일러란?



포르쉐의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



자동차의 속도가 일정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리어 스포일러가 활성화되는 장치를 "오토 스포일러" 또는 "액티브 스포일러"라고 부릅니다.

가장 유명한 액티브 스포일러는 포르쉐의 리어 스포일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속 80km/h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리어 스포일러가 작동하게 됩니다.




한국의 도로사정에서는 리어 스포일러는 단순한 장식?



리어 스포일러에 대한 정리 포스팅에 대해서 어떻게 보셨나요?


무엇 때문에 설치되어 있는지 잘 모르고 계셨던 분들도 이번 포스팅을 통해 약간이라도 이해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한국이 도로 사정에서 리어 스포일러의 혜택을 제대로 느낄만한 상황이 많지는 않겠지만, 스포티 한 외관 디자인때문에 매력이 있는 아이템임에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2016/09/15 - [자동차 상식] - 에어 인테이크란? 자동차에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2016/09/03 - [자동차 상식] - 엔진 브레이크란? 효과적으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방법!

2016/06/30 - [자동차 상식] -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운전자의 의무 입니다! 귀찮더라도 일상점검을 생활화 합시다!

2016/07/04 - [자동차 상식] -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자동차 기름 절약 방법!

2016/09/03 - [자동차 상식] - 엔진 브레이크란? 효과적으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방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19 00:04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