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 세그먼트나 B 세그먼트라는 말을 혹시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제 블로그에서는 간간히 사용되고 있는 용어인데요.

또한 두 세그먼트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A에서 시작하는 각 세그먼트들의 의미와 A 세그먼트와 B세그먼트의 추천 대표 차종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선택시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그먼트란? A~D의 알파벳 의미





A에서 시작하는 각 세그먼트란?


"세그먼트"는 주로 유럽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승용차를 알기 쉽게 분류, 평가하고 있는 개념입니다.


구체적으로는 A~E, F 등의 알파벳을 사용하여 각각의 세그먼트로 승용차를 분류합니다.

기본적으로 A~E의 순으로 대형화, 고급화되고 있으며, F 세그먼트는 차별화된 최고급 차량들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또한 SUV나 스포츠 쿠페는 각각 J 세그먼트, S 세그먼트로 분류됩니다.

원래는 자동차 메이커가 통계 조사에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조사하는 단체나 조사의 목적에 따라 각각의 정의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A 세그 먼트와 B 세그먼트의 정의와 차이점





A 세그먼트는 경차와 일부 경형 자동차


A 세그먼트는 주로 한국의 경차와 같은, 가장 작은 크기의 차량을 가리키는 카테고리 입니다.


길이가 3,750mm 이하의 승용차들이 주로 포함되어 있으며, 배기량은 0.6L에서 1.3L의 엔진을 탑재하고 있는 차량이 대부분입니다.

즉, 경차 또는 경차보다 더 길이가 짧은 소형 자동차들이 이 세그먼트에 포함됩니다.



B 세그먼트는 대부분의 소형 자동차


B 세그먼트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소형 자동차들이 포함되어 있는 카테고리 입니다.


길이가 3,750mm에서 4,200mm까지의 승용차들이 주로 포함되어 있으며, 배기량이 1L에서 1.5L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고 있는 차량들이 대부분입니다.

차체 모양이 세단, 쿠페, 또는 스테이션 애왜건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길이가 4,300mm 이상에 이르고 있는 자동차들은 "풀 B 세그먼트" 또는 "BC 세그먼트"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전술한 바와 같이 세그먼트에 의해 정해진 정의가 아니라 조사 주체에 따라 분류 방법이 약간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A 세그먼트, B 세그먼트는 비용과 품질의 균형이 중시되고 있는 차량들이 많은 즉, 경쟁이 치열한 세그먼트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가속 성능, 승차감 모두 크게 향상되어 오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는 세그먼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최근 인기가 많은 "메르세데스 벤츠 A 클래스"는 "C 세그먼트"에 속합니다.

뭔가.. 이름때문에 헤깔리네요.




A 세그먼트의 추천 차종



스마트 포투(Smart Fortwo)


"스마트 포투(Smart Fortwo)"는 전체 길이가 불과 2,755mm로 경차보다 훨씬 작은 마이크로 카 입니다.

2차선 넓이의 왕복 차선에도 간단하게 U턴을 할 수 있는 시티 라이프에 제격인 차량입니다.


현행 모델은 새로운 엔진에 의해 주행이 매끄럽고 민첩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최첨단 안전 성능, 쾌적한 편의 장비, 자신감에 가득찬 대중적인 디자인으로 메르세데스 다운 프리미엄 A 세그먼트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폭스 바겐 업(UP)



심플하고 깨끗한 인테리어와 외관 디자인이 눈길을 사로잡는 폭스바겐의 A 세그먼트 소형차 "폭스바겐 업" 입니다.

가격도 저렴하며, 확고한 시트 덕분에 오랜시간의 주행도 편안합니다.

안전 장비도 충실하게 갖추고 있으며, 충돌 경감 브레이크, 차체 자세제어 장치 ESP, 사이드 에어백 등이 전 모델에 표준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업에 탑재된 ASG(DCT)는 클러치 페달이 없다는 점에서 AT와 동일하지만, MT기반으로 변속이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시스템입니다.



피아트 500(친퀴첸토)



"피아트 500(친퀴첸토)"는 사랑스러운 디자인이 매력적인, 실로 이탈리아스러운 자동차입니다.

내외장의 질감에서 국산 차량과의 확실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으며, 작은 놀라움과 기쁨으로 운전자를 자극합니다.


뛰어난 엔진 성능으로 인해 충분히 주행성을 즐길 수 있으며, 폭 넓은 지지를 얻고 있습니다.

지붕이 열리는 "500C" 모델도 라인업 되어 있으며, 주행의 자극을 더 느끼고 싶은 사람은 "아바스 500"이라는 선택 사항도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은 A 세그먼트 차량입니다.




B 세그먼트의 추천 차종



폭스바겐 폴로



C 세그먼트의 벤치 마크인 "폭스바겐 골프"보다 한층 작은 동생 차량이 "폭스바겐 폴로" 입니다.

현재는 골프와 같은 직분사 엔진을 탑재하여 정교한 주행의 느낌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격적인 면에서도 국산 B 세그먼트 소형차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경제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편리한 컴팩트 바디와 운전자의 몸을 제대로 지원해주는 탄력적인 시트와 퀄리티 높은 내장의 질감은 독일차만의 매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우디 A1



작은 차량이라고 해서 성능적인 면까지 양보하고 싶지 않은 당신에게 권장하고 싶은 차량이 "아우디 A1" 입니다.

역동적인 느낌을 주는 외관 디자인을 비롯해 세세한 부분끼지 신경쓴 높은 질감의 인테리어, 그리고 배기량을 느낄 수 없는 경쾌한 가속까지, 프리미엄 B 세그먼트 소형차의 이상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작은 차체에서 아우디의 철학을 이야기하고 있는 A1은 그 퀄리티와 완성도를 통해 타는 사람을 매료시켜 버립니다.

또한, 고성능 엔진을 탑재한 "S1"은 스포츠 드라이빙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푸조 208



사자의 상징으로 알려진 푸조의 세련미를 보여주고 있는 "푸조 208".

첫 발매로부터 4년째가 되는 올해에는 큰 마이너 체인지를 감행하여 "인터내셔널 엔진 오브 더 이어 2015"에 빛나는 1.2L 터보 엔진과 차세대 6단 AT를 탑재하여 높은 주행성과 연시 향상을 실현했습니다.


더욱강력함이 더해진 프론트 페이스는 날카로운 인상을 강화한 새로운 디자인의 헤드 라이트를 비롯하여 테일 램프의 디자인까지 더욱 세련되어졌습니다.

가장 세련된 B 세그먼트 차량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BMW 미니



BMW 산하에서 새롭게 출발한 신생 미니는 "프리미엄 B 세그먼트"의 대표 차종입니다.

3대째가 되는 형행 모델은 5도어로 설계되어 가족 단위에서도 선택할 수 있는 자동차가 되었습니다.


BMW 미니의 외장은 커스터 마이즈가 가능하고, 게다가 풍부한 엔진 바리에이션을 통해 자신만의 "MINI"를 만들 수 있는 것이 장점이지만, 기본 등급인 "ONE"만으로도 충분히 그 매력을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뒷좌석 시트의 정교한 디자인은 승차해볼만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픈카 "미니 컨버터블"도 인기 모델입니다.



DS(시트로엥), DS3



2014년 시트로엥에서 독립한 브랜드 "DS"에서 발표한 "DS3"도 B 세그먼트 차량입니다.

헤드 라이트로 이어지는 좌우에 날개를 펼치는 듯한 새로운 프론트 페이스 디자인 "DS 윙"과 상어 지느러미 모양의 B 필러는 프랑스 차 답게 언제봐도 강한 존재감을 내뿜고 있습니다.


"푸조 208"가 같은 엔진을 탑재하고 있어 높은 주행성을 느낄 수 있으며, 지붕이 열리는 "DS3 카브리오"도 라인업 되어 있습니다.




A 세그먼트와 B 세그먼트의 차이는 차량 선택의 기준



A 세그먼트와 B 세그먼트에 대한 포스팅에 대해서 어떻게 보셨나요?


A 세그먼트 차량은 1명 또는 2명이 탑승하여 거리를 가볍게 달리는 것을 상정하고 태어난 차량입니다.

B 세그먼트 차량은 뒷 좌석에도 제대로 승객을 태우고 짐도 나름대로 실을 수 있는, 일상 생황에 아무런 불편함이 없는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적은 인원의 이동 수단으로 낭비없는 최소한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A 세그먼트이며, 이상적인 소형차가 되기 위해 최소한의 크기를 가지고 있는 것이 B 세그먼트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두 세그먼트도 최근 에코 지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만, 기능뿐만 아니라 주행 성능이나 디자인도 멋진 모델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판매 대수가 증가하고 있는 세그먼트이므로 자동차 업체들의 경쟁도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입장에서는 좋은 차량이 더 많아지게되니 나쁠건 없겠죠!


여러분들도 맘에 드는 차량을 찾아보면 어떨까요?




2016/08/04 - [자동차 읽을거리] - 독일 자동차의 특징은? 인기의 독일 자동차 업체와 추천 차종 4가지!

2016/07/31 - [자동차 상식] - 4도어 쿠페? 2도어 세단? 그 의미와 차종을 함께 소개해 봅니다.

2016/06/11 - [최신 자동차 소식] - 신형 벤츠 E 클래스 왜건 최초 공개! 모델 체인지를 통해 무엇이 바뀌었을까?

2016/09/10 - [자동차 상식] - 직렬 4기통, 3기통, 2기통 엔진 각각의 구조와 장점은? 탑재 차량까지 소개합니다!

2016/07/12 - [자동차 상식] - 트윈 스크롤 터보란? 구조와 탑재하고 있는 차종까지 소개해 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5-01 01:50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