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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릭 타이어란? 자동차 경주 전용 타이어입니다만, 일반 도로를 달리는 것에 문제는 없을까요?

그립력이 높은 이유와 그 구조, 슬릭 타이어의 장단점 등을 정리해서 소개합니다!




슬릭 타이어란?



슬릭 타이어는 배수용 홈이 없는 경기전용 타이어를 의미합니다.

일반 타이어는 "트레드"라는 홈이 있어 배수를 용이하게 하여 타이어가 잘 미끄러지지 않도록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만, 슬릭 타이어는 이러한 트레드가 없습니다.

또한, 슬릭 타이어를 일반 도로에서 사용하게 되면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슬릭 타이어의 특징과 구조


일반 타이어는 고무와 노면의 마찰력만으로 그립력을 얻고 있습니다.

슬릭 타이어는 그 마찰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면과의 마찰로 인한 열에 의해 타이어의 표면을 녹여 노면과 타이어를 접착해 주게 됩니다.

이 구조는 타이어에 접착 테이프의 접착면을 바깥쪽으로 감아 달리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슬릭 타이어가 식게되면 그립력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에, 타이어 워머라고 불리고 있는, 타이어를 가열, 보온해주는 소재를 주행전에 붙이게 됩니다.




일반 도로에서는 위험한 슬릭 타이어



전술한 바와 같이, 슬릭 타이어는 일반도로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특히, 슬릭 타이어는 배수를 위함 홈이 전혀 없기 때문에, 우천시에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눈길에서도 위험합니다.


한국에서는 딱히 처벌 규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미 해외에서는 일반도로에서 슬릭 타이어 장착 차량의 주행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단지 "자동차용 타이어의 에너지소비효율 측정 및 등급기준·표시 등에 관한 규정"에서 슬릭 타이어에 대한 규정이 있긴 하지만, 단순히 일반 도로에서의 주행을 금지한다라는 조항은 아니므로, 슬릭 타이어의 일반 도로 주행을 불법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슬릭 타이어의 장점은?



슬릭 타이어의 가장 큰 장점은 그립력이 강한다는 것입니다.

앞서 설명드렸지만, 타이어가 접착 테이프 처럼 노면에 접착하는 것과 같은 그립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급커브 코스에서 강력한 G가 걸려도 타이어가 미끄러지기 어렵게되고, 브레이크 시 타이어의 제동 한계치가 높아지게되어 주행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커브 구간에서 추월해 갈 수 있는 능력과 강력한 브레이크는 자동차 경주에서 이기기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슬릭 타이어의 장점은 경기에서 승리만을 위한 것입니다.




슬릭 타이어의 단점은?



슬릭 타이어의 최대의 단점은 젖은 노면에서 미끄러지기 쉬운 것입니다.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물이 빠져 나갈 수 있는 홈이 없기 때문에,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 일어나기 쉽고, 우천 시의 사용은 매우 위험합니다.



우천시 자동차 경주에서 사용하는 타이어 "컷 슬릭 타이어"


우천시 경기시에 사용하는 타이어는 슬릭 타이어에 홈을 가공한 "컷 슬릭" 이라는 타이어가 사용됩니다.

단순히 "레인 타이어"라고도 합니다.

컷 슬릭 타이어의 홈은 일반 타이어와 비슷하게 되어 있습니다.




슬릭 타이어의 가격은 얼마?



슬릭 타이어의 가격은 얼마 정도 할까요?

일반인도 좀 열심히하면 참가할 수 있는 짐 카나 등의 경기에 참여했거나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알고 계실지도 모르겠지만, 시판 되고 있는 슬릭타이어는 1개 당 50만원 정도의 가격이 가장 낮은 가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당연히 그 위를 보게되면 한도 끝도 없을 겁니다.




부디 슬릭 타이어로 일반도로를 달리지 않도록



슬릭 타이어에 대한 정리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앞으로 짐 카나 등의 자동차 경주에 참가해 봐야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약간 도움이 되었던 것은 아닐까요?

또한, 경기 참여에 관심이 없는 분들도 슬릭 타이어의 그립력과 구조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게되었다면 다행입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아무리 그립력이 강하다라고 해도, 도로에서 달리지 않기록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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