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들은 "디젤 자동차"라는 용어가 어떠한 차량을 가리키는 것인지 알고계신가요?

"디젤" 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 생각은 많다고 생각됩니다만, 모르는 사람들도 의외로 많지는 않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젤 차량"에 대한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젤 자동차, 디젤 엔진이란?



디젤 엔진의 개발자 루돌프 디젤



디젤 자동차는 디젤 엔진을 탑재한 차량을 가리키는 말이지만, 디젤 엔진은 어떠한 엔진인 것일까요?


디젤 엔진은 1892년 독일의 루돌프 디젤이 발명한 내연 기관입니다.

자동차는 물론 선박이나 철도 등 다양한 용도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디젤 엔진은 "경유를 연료로 작동하는 엔진" 이라는 인식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디젤 엔진을 탑재한 자동차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각 업체들도 디젤 엔진을 탑재한 라인업을 추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디젤 엔진의 장단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젤 엔진의 장점



연비가 좋다



디젤 엔진은 가솔린 엔진보다 상대적으로 연비가 좋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구조상 디젤 엔진은 열을 에너지로 바꾸는 효율이 좋기 때문에, 가솔린 엔진보다 20% ~ 30% 정도 연비가 더 좋습니다.


참고로, 디젤 엔진의 사영과 가솔린 엔진의 사양모두가 라인업되어 있는 마쯔다의 CX-5 차량의 연비를 비교해 봅시다.



[CX-5의 연비 비교(2WD 사양)]


2.2L 디젤 엔진 사양 : 18.4km/L


2.0L 가솔린 엔진 사양 : 16.4km/L

2.5L 가솔린 엔진 사양 : 15.2km/L




연료비가 저렴



디젤 엔진을 탑재한 차량은 가솔린 엔진과 달리 경유를 연료를 사용해 달리게 됩니다.

경유는 레귤러 가솔린에 비해 리터당 200 ~ 300원 정도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이 정도 만으로도 상당한 운영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앞서 예로 든 마쯔다 CX-5는 연료 탱크의 용량이 56L(2WD 사양) 입니다.

그리고 경유의 가격을 1,200원/L, 휘발유의 가격을 1,400원/L 이라고 가정하고 계산을 해보면 빈 연료 탱크를 가득채우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디젤 엔진 사양 : 67,200원

가솔린 엔진 사양 : 78,400원



약 11,000원 정도 차이가 나는 결과 입니다.

이 정도면 꽤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젤 엔진은 연비가 좋고, 주유소에 가는 횟수도 줄어들기 때문에, 유지비용을 낮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가속 성능



디젤 엔진은 동급의 가솔린 엔진에 비해 토크의 성능이 좋다는 경향이 있습니다.

토크는 "자동차의 타이어를 회전시키는 힘"을 의미하는데요, 이 수치에 따라 자동차의 가속력이 크게 바뀝니다.


디젤 엔진이 토크 값이 더 좋기 때문에, 신호대기에서의 출발이나 고속도로의 합류, 오르막 도로 등의 상황에서 부드럽게 가속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 이상으로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충분히 잘 가속되므로, 운전자가 느끼는 운전에 대한 스트레스도 줄어들게 됩니다.


참고로, 이전의 디젤 엔진들은 유해 물질을 많이 배출하기 쉬운 엔진이었지만, 최근에는 가솔린 엔진과 크게 차이가 없는 높은 환경 성능을 갖춘 디젤 엔진 차량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디젤 엔진의 단점



가격이 높다


디젤 엔진이 탑재된 차량은 동급의 가솔린 엔진 차량에 비해 다소 높은 가격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가솔린 엔진보다 디젤 엔진의 생산 비용이 높기 때문입니다.


마쓰다 CX-5의 경우, 디젤 엔진 사양과 가솔린 엔진 사양의 동급 차량을 비교해보면 약 200만원 ~ 300만원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디젤 차량의 인기는 멈추지 않는다!


지금까지 디젤차의 장단점과 특징 등을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어떻게 보셨나요?

최근 디젤 자동차의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각 자동차 메이커들은 신형 디젤 차량을 속속 출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초기 구매 금액이 높아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러한 단점을 상회하는 멋진 장점들이 많다는 점도 알게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차량 구입시 디젤 자동차에 대해서 한번 검토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2016/09/26 - [자동차 상식] - NOS(니트로)란? 영화 분노의 질주 7에서 나오는 니트로 엔진은 무엇일까?

2016/06/23 - [자동차 상식] - HV, PHEV, PHV, FCV란? 그 장단점과 대표 차종은?

2016/10/02 - [자동차 상식] - 수퍼 차저란? 구조와 터보 차저와의 차이점 등을 설명!

2016/09/15 - [자동차 상식] - 에어 인테이크란? 자동차에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2016/09/03 - [자동차 상식] - 엔진 브레이크란? 효과적으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방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6 09:37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