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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의 질주라고 하면, 자동차 경주 및 자동차 추격 등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과격한 액션이 볼만한 영화라 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극중에서 종종 등장하는, 차량에 탑재된 파란색 탱크가 궁금하신 분들도 계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화 분노의 질주7에 등장했었던 이 장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영화에도 등장한 니트로 엔진
전 세계 자동차 팬들의 인기 영화 "분노의 질주 시리즈"는 그 인기가 멈출줄 모르고 지금까지 공개된 7작품 이외에 10편까지 제작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하는 "분노의 질주"는, 드래그 레이싱이 유명합니다.
빈 디젤이 연기한 도미니크와 지금은 고인이 되어버린 폴 워커가 연기한 브라이언의 만남도 이 드래그 레이스가 계기였습니다.
그 짧은 시간의 레이스에서 등장하는 것이 니트로 탱크를 장착한 자동차들인데요.
밸브의 레버를 당기는 것 만으로 자동차가 고속으로 달려나가게 됩니다.
이 니트로라는 것은 도대체 무엇인 걸까요? 또한 일반 차량에도 탑재할 수 있는 시스템인 것일까요?
니트로(NOS)란 무엇일까?
니트로는 "나이트로스 옥사이드 시스템(nitrous oxide System(아산화질소))"으로 일반적으로 "NOS"라고 줄여서 불립니다.
화학식은 "N20 (아산화질소)" 라고 하고, 마취 성분의 가스와 동일합니다.
이 가스를 사용하는 것 만으로, 영화와 같은 강렬한 파워를 얻을 수가 있다니.. 어떤지 이상하네요.
니트로라고 라고 하면 니트로 글리세린과 니트로 메탄 등의 인화하는 것만으로 폭발을 일으키는 물질을 상상하기 쉽지만, 그것인 일반적인 오류 입니다.
엔진 튜닝에 사용되는 아산화질소는 폭발의 위험이 없습니다.
영화에서 자주 나오는 니트로(NOS) 시스템을 탑재한 차량이 중돌하고 폭발하는 장면은 연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니트로 엔진의 구조는?
니트로 엔진이 오직 니트로(N20) 가스를 연료로 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연료는 일반 자동차와 동일한 가솔린을 사용합니다. 이 니트로 가스를 엔진 내부에 분사함으로써 강력한 가속력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니트로 가스 성분의 약 30%는 사실 공기 중에 존재하고 있는 산소입니다.
그러나 공기중의 산소 농도는 약 20%정도로 적은 편인데요, 니트로 가스는 1.5배에 달하는 산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가스를 엔진 내부에 분사해 주면 엔진은 일종의 과급 상태가 됩니다.
니트로(NOS)의 원리는 터보와 같다?
대량의 산소를 실린더 내에 보내는 원리는 니트로와 터보가 원칙적으로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터보 엔진은 압축된 공기를 강제로 공급하여 더 큰 폭발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본래의 배기량 보다 더 큰 파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터보의 경우 압축된 공기를 냉각시켜주는 인터쿨러가 장착되어야 하는데요.
하지만 니트로는 그러한 냉각 시스템이 필요 없습니다.
니트로 가스의 자체 기화시 온도는 -60도 라고 합니다.
대량의 열을 순식간에 빼앗아가게 되므로, 인터쿨러와 같은 냉각장치는 불필요 합니다.
이 니트로 튜닝 차량은 한국에서는 보기 어렵지만, 미국에서는 비교적 많이 사용되고 있는 튜닝 방법이라고 합니다.
니트로 엔진의 파워는 어느정도? 비용은?
기본 성능을 크게 웃도는 파워
엄청난 파워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영화의 연출일수도 있습니다만, 그렇다면 실제 그 파워는 얼마나되는 것일까요?
니트로를 탑재한 차량은 일반 엔진 차량에 비해 최대 200% 상향된 성능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커스텀 비용은?
니트로 사용자 커스텀 키트는 50 ~ 60만원 정도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시행 사례가 많지 않아 더욱 비쌀 것으로 예상됩니다.
니트로 튜닝에 의한 출력 향상은 50 ~ 80마력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용 대비 효과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탱크에 니트로 가스를 충전하려면 별도의 비용이 소요되며, 연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순식간에 탱크가 텅 비어버리게 됩니다.
이렇게 생각하니 비용대비 좋은 커스터 마이징이라 볼 수는 없을 것 같네요.
니트로 튜닝의 장점과 단점
니트로 튜닝의 장점으로 들 수 있는 것이, 튜닝이 쉽다는 점 입니다.
다른 엔진 튜닝과는 달리 엔진 주변 부품에 손을 대지 않기 때문에, 분리해 버리면 기존의 상태로 쉽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니트로 탱크는 많은 차량에 탑재 가능하지만, 니트로 가스를 사용하는 경우 차체에 큰 부하를 주게 됩니다.
따라서 스포츠 주행에 적합하지 않은 차량은 엔진과 차량 자체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차체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라는 점이 니트로 튜닝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니트로 튜닝 부품은 탑재하는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별도 강화 파츠의 장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동경할 만한 커스텀, 니트로 튜닝
니트로 엔진에 대해서 정리해 봤는데, 어떻게 보셨나요?
분노의 질주의 한 장면 같이 엄청난 가속력을 한번 맛 보고 싶어하는 사람도 많지는 않을까요?
그러나 도로를 달릴 때는 교통 법규를 준수하는 것도 꼭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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