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는 여러가지 트랜스 미션을 통해 엔진의 힘을 동력으로 변환시켜 앞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미션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오늘은 CVT라는 미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VT(Cou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는 변속 기어를 사용하지 않고 무단계로 변속을 가능하게 하는 변속기 입니다.



2개의 폴리(Pulley)에 벨트를 걸어, 풀리의 직경을 변화시킴으로써 지속적인 변속을 가능하게 하는 벨트식의 CVT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CVT는 항상 이상적인 변속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전력 손실이 적고, 뛰어난 연비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 성능은 변속 기어를 사용하는 AT차량(일반 오토 미션 차량)을 능가합니다. 

최근 몇 년간 AT차량, CVT차량 모두 환경 성능에 적극적으로 임해, 비약적으로 연비 성능을 높여왔다고 하지만, 항상 CVT가 우위에 있었습니다.



또한 주행 상태에 따라 최적의 변속비를 무단계로 변속할 수 있기 때문에, 변속 충격이 없는 부드러운 주행을 실현함과 동시에, 시프트업이나 킥다운에 따른 시간낭비, 에너지 손실이 없는 매끄러운 가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CVT는 바로 환경 성능과 주행 성능의 양립이 요구되는 지금시대에 적합한 변속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영상을 보시면 CVT 미션에 대해 더욱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최근에 나온 "더 넥스트 스파크"의 경우도 CVT미션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 CVT미션을 장착한 "더 넥스트 스파크"


위에서도 설명드렸지만, CVT의 장점 중 하나는 연비가 좋다는 것입니다.





CVT는 무단계로 기어비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최적의 기어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행시의 회전 수를 낮게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AT와 MT보다 연비가 좋습니다.

 

또한, CVT는 일정한 회전 수가 되면, 회전 수는 거의 변화하지 않고 차량의 속도만 가속해 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엔진의 가장 효율적인 속도만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연비도 좋아지게 됩니다.

 

게다가 AT, MT와 같은 변속 충격도 없기 때문에, 부드럽고 경쾌한 가속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 회전 수가 고회전이 되면 벨트가 슬립(미끄러짐 현상)되는 현상이 발생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매우 높은 회전력의 성능이 필요한 스포츠카나, 큰 토크와 대 배기량의 엔진과 궁합이 별로 좋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CVT미션을 사용할 수 있는 엔진 등급 2.0L급 터보엔진 정도의 등급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엔진의 고회전 영역에서는 벨트가 미끄러지기 때문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벨트를 더욱 강하게 당길 필요가 생기게 됩니다.

그때 저항도 함께 커지게 되므로, 연비가 급속히 나빠져 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출발시나 오르막이 심한 비탈 도로에서는 파워와 순발력이 떨어지는 것도 큰 단점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점은 AT와 같은 토크 컨버터를 이용하는 등의 신기술을 도입하여 크게 개선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또한, CVT는 크기가 크고 무게가 무겁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향후 경량화 및 소형화가 커다란 과제중에 하나가 될 것입니다.

이렇듯, CVT는 여러가지 장,단점을 함께 가지고 있는데요.

CVT의 경우 운전이 쉽고 연비도 좋기 때문에, 앞으로도 경차나 소형차에서는 주류가 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생각이 되어 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CVT미션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는데요.  CVT미션에 대해서 어느정도 감이 잡히셨나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2017/03/23 - [자동차 상식] - 모노코크 구조(바디)란? 구조와 장단점을 알아봅니다!

2016/09/10 - [자동차 상식] - 직렬 4기통, 3기통, 2기통 엔진 각각의 구조와 장점은? 탑재 차량까지 소개합니다!

2016/09/08 - [자동차 상식] - 자동차의 중립기어(N)의 의미와 올바른 사용법은? 연비와도 관계가 있을까요?

2016/09/03 - [자동차 상식] - 엔진 브레이크란? 효과적으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방법!

2016/07/19 - [자동차 상식] - CVT의 장점과 AT와의 차이점! 엔진 소음이나 연비는 어떨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8 00:07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