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뉴스에서 "신형 등장"이라는 말을 듣게 되면 뭔가 구매 의욕이 샘솟기도 합니다.

새로운 모델의 장비와 성능에 매혹되는 경우도 드물지 않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모델 체인지 유형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봤습니다.
"풀 모델 체인지" "마이너 체인지" "페이스 리프트"는 각각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요?




페이스 리프트란?



자동차 기술의 발전과 그 당시의 트렌드 등에 의해 모델 체인지를 반복하여 현재의 멋진 자동차들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모델 체인지는 크게 나누면 "풀 모델 체인지" "마이너 체인지" "페이스 리프트"의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풀 모델 체인지는 FMC라고 줄여 말하기도 하며, 주로 차의 기반인 플랫폼, 엔진, 디자인 등 차체의 대부분의 부품이 새롭게 변경됩니다.

드물게 차종의 이름이 같지만 컨셉이 크게 변경되어 바디 형상이 완전히 바뀌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페이스 리프트는 마이너 체인지의 일종이며, 차체 디자인의 일부를 조금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메인은 자동차의 디자인을 크게 좌우하는 조명 장치와 그릴 등 외관이 변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마이너 체인지는 도대체 어떠한 변화를 가리키는 것일까요?



마이너 체인지란?



기본 구조는 그대로


마이너 페인지는 사소한 변경을 의미하며, 기본 형식과 세대는 변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2세대라면 마이너 체인지를 실시한다고 해도 2세대 인 것은 변하지 않습니다.


미디어에 따라 마이너 체인지를 "개량 신형"이나 단순히 "신형"으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차량의 섀시는 그대로이며, 강도를 높여 강성을 높일 수는 있어도 변경될 일은 거의 없습니다.

또한 흔히 볼 수 있는 사항으로 "엔진 출력의 향상" "연비의 향상" 등이 이루어지는 개량도 볼 수 있지만, 엔진 자체가 변경되는 것은 드뭅니다.

(등급의 추가 등으로 새로운 엔진과 파워 트레인이 추가될 수는 있습니다.)



인테리어의 경우 디스플레이 인치의 크기 업, 계기판 디자인 변경, 시트 디자인의 변경 등이 마이너 체인지에 포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풀 모델 체인지의 경우 대략 5 ~ 7년 정도 사이에 실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몇 년 사이에 새로운 기술, 디자인의 트렌드는 달라집니다.

이러한 새로운 요소를 도입하여 항상 트렌디한 모델을 유지하는 것이 마이너 체인지의 목적입니다.


마이너 체인지 이전 모델과 이후의 모델을 구별하기 위해 "전기 형"과 "후기 형"으로 구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빅 마이너 체인지하는 경우



"빅"과 "마이너"는 반대되는 느낌이 있는데요.

마이너 체인지의 정도에 따라 "빅 마이너 페인지"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이너 체인지는 작은 변화라고 설명드렸지만, 변경 사항이 많아지면 빅 마이너 체인지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 리프트뿐만 아니라, 엔진 튠업, 저면의 강화, 인테리어 디자인 변경 등 개선 부분이 많아지게 되면 이러한 단어가 사용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중에는 바디 패널과 구동계를 개선하는 경우도 있으며, 마이너 체인지와 마찬가지로 세대의 변경이 없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마이너 체인지와 페이스 리프트의 차이는?



페이스 리프트도 사실 마이너 체인지의 한 종류입니다.

신차가 데뷔한지 몇 년 후에 행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래는 성형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잇는 것처럼, 보이는 외장 부분의 디자인 변경이 주체가 됩니다.


이 개량에서 섀시의 강화, 엔진의 개량 등이 포함되어 있으면, 페이스 리프트라고 말하지 않고 마이너 체인지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페이스 리프트의 목적은 발매로부터 몇 년 지나게 되었을 때 해당 모델에 신선함과 자극을 주어 풀 모델 체인지까지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풀 모델 체인지와의 차이는?



풀 모델 체인지의 경우, 차량의 세대와 형식이 바뀌는 경우를 말합니다.

지금까지 3대째였던 모델이라면, 4대째로 세대 교체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풀 모델 체인지에서는 자동차의 골격이되는 섀시가 변경되거나 향상되고 그에 따라 차체의 디자인도 쇄신됩니다.

이러한 골격과 관계되는 커다란 변화는 풀 모델 체인지에 의해 행해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선대의 모델로 부터 이어받게 되는 부품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섀시, 외장, 내장, 엔진 등 모든 부품이 새롭게 디자인됩니다.



모델 체인지 정보를 파악하면 차량 선택이 즐거워진다!



이번에는 자동차 모델 체인지에 대해 소개해 드려봤습니다.

풀 모델 체인지, 마이너 체인지, 페이스 리프트의 차이를 조금이라도 이해하셨다면 다행입니다.


자동차의 개량은 각각의 메이커가 가지고 있는 디자인의 수준과 기술력을 높여나가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마다 까다로워지고 있는 환경 규제에 대응해 나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모든 기업이 매일 "절차탁마(切磋琢磨)"람으로써 보다 높은 성능과 탑승자 친화적인 자동차가 완성되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하려는 경우, 검토하고 있는 모델이 발매된지 얼마가 지났는지, 가까운 시일내에 개선 계획이 있는지 등을 사전에 알아두는 것이 보다 더 좋은 차를 만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016/08/11 - [자동차 상식] - 슈팅 브레이크란? 추천 차종도 함께 소개합니다!

2016/07/31 - [자동차 상식] - 4도어 쿠페? 2도어 세단? 그 의미와 차종을 함께 소개해 봅니다.

2016/05/23 - [자동차 상식] - 플래그 쉽이란? 의미와 각 자동차 메이커들의 최신 플래그 쉽 모델 소개!

2017/05/17 - [자동차 상식] - 아이들링 스톱이란? 그 기능은 불필요한 것일까요? 연비나 배터리에는 어떨까?

2017/05/08 - [자동차 상식] - V형 엔진, W형 엔진의 구조와 혜택의 차이는? 탑재되는 대표 차량도 소개!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3-28 02:21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