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경차와 소형차 등 연비를 중시하는 차종의 대부분 아이들링 스탑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아이들링 스톱이 단점이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들링 스톱을 싫어하는 운전자도 적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이들링 스톱 기능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아이들링 스톱이란?


아이들링 스톱은 적신호 등으로 정지한 경우 특정 조건에서 자동으로 엔진이 정지되는 구조입니다.

많은 차종들이 정지할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있는 것만으로 엔진이 정지합니다.


즉, 신호 대기 등의 정차 시간(대기 시간)에 연료를 소비하지 않음으로써 "연비"와 "환경"에 대한 배려를 실현한 기능입니다.



아이들링 스톱은 연비 향상에 효과?



최근에는 연비를 중시하는 차종에 많이 아이들링 스톱이 탑재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아이들링 스톱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아이들링 스톱은 "환경"에 대한 배려를 실현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들링 스톱을 취소해야하는지 판단하기 위해 연비와 배터리에 대한 장점, 단점을 정리해 봤습니다.



아이들링 스톱의 목적 및 장점



아이들링 스톱의 장점


연료 절약

아이들링 스톱 사용시 소모되는 연료(10분에 약 0.15 ~ 0.2L)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배출 가스의 억제

공회전시 배출되는 배기 가스(10분에 약 70 ~ 100g)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연비의 향상

매일 1시간 엔진을 정지하면 연간 20 ~ 40 만원의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링 스톱은 원래 연료의 절감과 배출 가스에 의한 대기 오염을 방지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었습니다.

그 외에는 정차 중에 엔진 소리가 없어 소음이 감소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아이들링 스톱 기능이 개발되기 이전부터, 각 국가의 환경부 등에서는 "아이들링 스톱"기능을 권장해 왔습니다.

그것을 업체들이 기능으로 구현하고 국가가 보조금을 지원하여 보급을 추진한 것입니다.

원래 연비의 향상은 부수적인 효과인 것입니다.



아이들링 스톱의 단점


연료 절감, 연비 향상은 자기하기 나름!?


연료 절감을 기대할 수 있는 아이들링 스톱이지만, 운전 방법이나 도로 상황에 따라 연료를 추가로 소모해 버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일단 정지한 엔진을 시동시키려면 더 많은 연료가 소모되기 때문에 아이들링 스톱으로 절약한 만큼 이상으로 연료를 소비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아이들링 스톱을 1일 1시간 사용하면 연간 20 ~ 40만원 정도의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하루에 1시간이나 아이들링 스톱을 사용하는 운전자가 얼마나 될까요?

또한 365일 매일 운전해야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운전자는 일단 해당되지 않습니다.

아이들링 스톱은 낭비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만, 연료 절감에 뛰어나다라고도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링 스톱 사용시간이 5초 미만인 경우 연료 소비가 더 많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엔진의 정지 시간이 5초를 초과하지 않는 경우에는 아이들링 스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링 스톱 연비의 매리트가 있는지의 여부는 평소 자신의 운전 스타일에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들링 스톱 기능을 사용하면 배터리의 소모가 빠르다?!



엔진을 시동하기 위해 셀 모터는 상당한 전력을 소비합니다.

아이들링 스톱 기능을 사용하면 필연적으로 자주 엔진의 재시작을 반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당연히 배터리의 소모가 심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들링 스톱 탑재 차량은 고성능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배터리의 가격은 보통 배터리의 1.5배 ~ 2배의 가격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이들링 스톱으로 연비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해도, 교체시 순식간에 날아가버리겠군요.

아이들링 스톱 탑재 차량은 배터리가 방전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 합시다.


덧붙여서, 어느 계산에 의하면 배터리의 비용이 10만원 높아지면 그 비용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약 200시간의 아이들링 스톱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름에는 힘들다! 아이들링 스톱으로 에어컨이 꺼진다!



아이들링 스톱으로 엔진이 정지하는 동시에 에어컨도 중지됩니다.

배터리의 전원으로 에어컨을 가동시킬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와는 달리, 에어컨 컴프레서가 돌지 않게되어 냉기를 만들어 낼 수 없게됩니다.

여름 폭염 시즌에는 사실 꺼려지는 이야기 입니다.


최근 아이들링 스톱 탑재 차량은 이에 대처하기 위해 배터리로 팬을 돌려 냉기를 만들거나 에어컨 근처에 아이스 팩을 설치하여 냉풍을 만들어내는 궁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에는 한계가 있고, 결국 배터리의 소모로 연결되어 버리게 됩니다.


보조 기기 및 전자 제품에도 위험이?


엔진 재시동시의 진동은 고무로 된 부시와 타이밍 벨트 등의 부품의 열화나 마모를 촉진합니다.

또한, 헤드 라이트, 카 오디오 등 전자 기기의 파손 위험도 높아지게 됩니다.



자동 아이들링 스톱 기능을 취소해야 하나요?


아이들링 스톱 기능을 취소하는 방법은?


전술한 바와 같이, 최신 차종의 대부분은 자동으로 아이들링 스톱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변경하지 않는한 신호 대기 등에서는 엔진이 멈추도록 설정되어 있는 것입니다.


위에서 아이들링 스톱의 장단점을 소개했는데요, 자동 아이들링 스톱 기능을 중지하고 싶은 분들도 계실것이라 생각됩니다.

자동 아이들링 스톱 기능은 취소, 해제 할 수 있습니다.

자동 아이들링 스톱 기능을 취소, 해제하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 합니다.


① 버튼을 누른다.


운전석 쪽의 배치된 버튼 중에 아이들링 스톱 기능을 해제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자동 아이들링 스톱 기능은 취소, 해제 됩니다.

단, 이것은 일시적인 것입니다.

이유는 버튼을 눌러 취소해도 일단 엔진이 꺼지고 다음에 다시 시동을 걸 때 자동으로 아이들링 스톱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② 아이들링 스톱 취소 키트를 사용



전술한 바와 같이 아이들링 스톱 기능을 해제하는 버튼을 눌러도 다시 시동을 걸게되면 원래대로 돌아가게 됩니다.

아이들링 스톱 취소 키트는 한번 취소 버튼을 누르면 취소 상태를 기억합니다.


아이들링 스톱 취소 키트를 도입하면 시동을 걸때마다 버튼을 누를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아이들링 스톱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다시 버튼을 눌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링 스톱의 효과는 상황에 따라


아이들링 스톱은 연비 향상에 유효한 기능이라고 생각했었지만, 그 효과는 자신의 운전 스타일에 따라 달라진다라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배터리 소모의 위험 등을 감안할 때 아이들링 스톱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자신의 운전 스타일을 되돌아보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우선 자신의 자동차 아이들링 스톱 기능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아이들링 스톱 탑재 차량을 구입하는 경우에도 사전에 미리 학습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이들링 스톱 기능을 중지하는 것도 하나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날의 상태나 도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구사하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2017/04/12 - [자동차 상식] - NA 엔진이란? 터보와 자연 흡기 엔진의 비교!

2017/02/21 - [자동차 상식] - 오일 첨가제 SOD-1는 어떨까? 효과 및 가격 소개!

2017/01/29 - [자동차 상식] - 셀프 주유소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단계별로 알아봅시다!

2017/01/23 - [자동차 상식] - [디젤 엔진 vs 가솔린 엔진] 연비와 유지비의 차이는?

2017/01/04 - [자동차 상식] - 타이어에 질소가스를 넣게되면 얻을 수 있는 효과! 장점 및 단점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8 08:4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