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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CVT이지만, 도대체 어떠한 매력이 있어서 적용되고 있는 것 일까요?

그 밖에도 흔하게 접할 수 있는 AT와는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CVT의 장점과 그리고 AT와의 차이점 등을 정리해 봤습니다.



 

 

CVT란?

 

 

"CVT"는 "Countinuosly Variable Transmission"의 약어로, 한국어로는 "무단 변속기" 또는 "연속 가변 변속기" 라고 불리는 동력 전달 장치 입니다.

 

 

CVT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하이브리드에 사용되는 CVT를 제외하면

대부분 벨트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풀리(Pully) 사이에 벨트를 거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벨트가 걸리는 부위는 V자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유압으로 V자 사이를 좁히거나 또는 넓히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벨트의 위치가 바뀌게 되고, 유효 지름이 변하게 됩니다.

풀리의 유효 지름을 바꾸기 위해 두 풀리의 회전 속도를 바꾸어 변속하는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CVT는 Countinuosly Variable Transmission의 약자로,

말 그대로 연속적으로 변속할 수 있는 변속기 입니다.

 

기어의 조합으로 변속하는 AT(자동 변속기)는 몇 단계의 기어비에서

주행 상황에 따라 최적의 변속 단수를 자동으로 선택해 주는 반면,

CVT의 경우 기어비가 없이 자유롭게 지름을 바꿀 수 있는 풀리와

그곳에 걸려 있는 벨트를 이용하여 무단계로 변속하게 됩니다.

 

따라서 언제든지 최적의 기어비를 선택할 수 있고,

변속의 충격없이 부드러운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 CVT 트랜스미션의 작동 원리

 

 

 

AT와의 차이점은?

 

AT 자동 변속기는 스스로 속도에 맞춰 자동으로 기어를 변속해 줍니다.

엔진 동력의 최적값은 기어비에 따릅니다.

 

CVT는 AT와 MT처렴 기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금속 벨트와 이동식 풀리를 단계적으로 제어합니다.

속도에 따라 기어가 변속되는 것이 아니라, "무단 변속"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엔진의 동력을 최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어 연비가 좋아지게 됩니다.

 

 

AT와 CVT의 결정적인 차이는 AT의 경우 기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3단, 4단, 5단, 6단 등의 단수가 존재하는 반면,

 

CVT는 직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2개의 풀리의 조합헤 의해

구동력의 전달 비율을 바꾸는 구조로 되어 있어, 무단으로 변속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CVT의 장점은?

 

 

CVT의 큰 매력은 연비가 좋다는 것과 변속 충격이 없는, 즉 가속이 부드럽다는 것 입니다.

 

 

CVT의 장점은 변속시 충격이 적다는 것 입니다.

게다가 출발시 AT와 마찬가지로 매우 원할합니다.

 

이것은 CVT가 토크 컨버터 처럼 기어를 변속하는 것이 아닌,

두 쌍의 풀리 사이에 벨트를 걸고 유압을 조절하여

풀리 세트의 유효 지름을 바꾸어 변속하기 때문입니다.

 

기어비는 무 단계로 컴퓨터가 엔진 회전 수에 따라 자동으로 제어하게 됩니다.

CVT는 이에 따라 회전 수의 낭비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드라이빙을 실현해 줍니다.

 

 

 

어떻게 보셨나요?

이번에는 CVT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다양한 자동차의 특성을 어느정도 이해한다면, 직접 차를 선택할 때 또는 타인의 차에 탈때 즐거움이 증가하게 될 것 입니다.

 

실제 차량 구매시 여러 가지 방식의 차량을 시승해보고, 확인해보는 것도 즐거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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