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당 용어를 들어보신 분들도 많이 계실 겁니다.

아니면, 용어는 몰라도 평소 운전을 하시면서 본인도 모르게 자주 사용하고 계셨을지도 모르겠구요.


자동차의 시동을 걸고 주행을 시작하게 되면, 기어가 1단부터 시작해서 서서히 올라가게 됩니다.

이렇게 가속이 된 상태로 주행을 하다가 오르막 또는 앞차를 추월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오르막을 만나게 되면, 속도가 서서히 줄어들게 마련이지요..ㅠㅠ

또는 앞차를 추월하기 위해 급가속이 필요하기도 하구요.

(나는 람보르기니 정도의 슈퍼카를 타고 있다라고 하시는 분들은 조용히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액셀을 더욱 밟게 되겠죠, 이때 겪어보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갑자기 차가 울컥 거리면서 기어가 변속되고, RPM이 주욱 치고 올라가게 되면서 급격한 가속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물론 엔진 소리도 우우우웅~~! 거리면서요.



이때, 기어의 변속은 위로 올라가는 것이(쉬프트 업)이 아닌 아래로 내려가게 됩니다.(쉬프트 다운)

이러한 현상을 가르켜 "킥다운" 이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발로 내린다는 의미)


기어가 내려가면서 엔진의 힘과 회전의 비율이 더 가까워 지게 되고, 엔진의 힘을 더 크게 받게 됩니다.

오르막이나 앞차를 순간적으로 추월하고 싶을때 킥다운을 구사하면 되겠죠?



하지만, 킥다운의 경우 단점이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엔진에 부하를 주게 되고 연비도 상당히 나빠져 버리게 됩니다.

무엇보다, RPM이 너무 올라 조절하기 위해 액셀을 살짝 떼었다가 밟게 되면 금새 기어가 쉬프트 업이 되어버리고, RPM이 주욱 떨어지면서 힘도 함께 떨어지게 됩니다. 

당연히 속도도 다시 줄어들겠죠. (이것을 리프트 업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이러한 킥다운을 좀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오버 드라이브"라는 기능이 있으니까요.



자동차 기어봉 측면쪽을 살펴보시면(차종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없는 차종도 있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은 O/D 라는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이것이 바로 오버드라이브 기능을 활성/비활성화 할 수 있는 버튼인데요.


기본적으로 오버드라이브는 ON 상태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ON 상태는 계기판에 따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ON이 되어 있으면 최고 단계의 기어까지 사용하겠다는 의미가 되겠구요, 이 버튼을 눌러 OFF시키면, 4단 기어의 경우 3단까지 사용하게 되고, 고단 기어를 장착한 차량의 경우 비례해서(7~8단의 경우 4~5단까지) 더 낮은 기어까지 사용하겠다는 의미가 됩니다.


O/D를 OFF하게 되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계기판에 표시가 됩니다.



오버드라이브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으면(기본 상태), 기어의 단수가 높아질수록 엔진의 힘보다 회전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적절한 예가 될지 모르겠으나, 자전거의 경우 처음 출발할 때 패달을 밟기 시작하면 바퀴의 회전수와 패달을 밟는 힘의 비율이 같을 것입니다.

점점 가속이 되면 힘들게 패달을 계속 빠르게 밟아주지 않고 설렁설렁 돌려도 기존 스피드 유지는 물론 더욱 빠르게 가속 할 수도 있겠죠.(페달을 밟는 힘보다 회전수가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엔진의 힘 대비 회전수가 더 큰 경우 오르막을 만나게 되면, 회전력이 점점 떨어지게 되어 속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때, O/D를 OFF 시켜주면 기어가 쉬프트 다운이 되면서, 회전 비율이 엔진의 힘에 더욱 가까워지게 되어, 더욱 힘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평지에서 오버드라이브가 OFF된 상태로 주행하게 되면 가속이 원할히 이루어지지 않게 될 것 입니다.

(큰 엔진음과 함께 엔진에 부하를 주며 가속은 가능하겠지만, 곧 가속의 한계에 부딪히게 됩니다.)

이상하게 소리는 큰데 가속이 잘 되지 않고 RPM만 증가하는 현상이 있다면 혹시 오버드라이브 기능이 OFF로 되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암튼, 오버 드라이브는 이러한 기능을 갖고 있는데요.

사람들마다 이 기능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 기능을 잘 활용하기를 권장하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킥다운과 오버드라이브에 대해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급하게 정신없이 쓰느냐고 조금 부족할 수 있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16/09/08 - [자동차 상식] - 자동차의 중립기어(N)의 의미와 올바른 사용법은? 연비와도 관계가 있을까요?

2016/09/03 - [자동차 상식] - 엔진 브레이크란? 효과적으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방법!

2016/08/15 - [자동차 상식] - 중고차 구입시 주의사항, 중고차 선택에서 실패하지 않기 위한 체크포인트!

2016/07/10 - [자동차 상식] - AT차량의 브레이크 페달이 MT차량보다 큰 이유는? 사실 왼발 브레이크가 정답!?

2016/05/14 - [자동차 상식] - 베이퍼 록 현상이란? 의미와 페이드 현상과의 차이점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9 02:5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