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있는 푸시 스타트 버튼.
예전에는 고급 차량에게만 설치되어 있었지만, 최근에는 경차에도 채용되고 있으며 인기가 많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버튼의 종류도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으며, 원하는 버튼으로 바꾸고 싶은 사람도 늘고 있는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푸시 스타트 버튼의 장점과 특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푸시 스타트란?
예전에는 엔진을 시동시키기 위해 반드시 키를 끼우고 시계 방향으로 돌려야만 했습니다.
이그니션 키라고 하며, 오랫동안 사용된 방법으로 지금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에서 새롭게 추가된 것이 "푸시 스타트 방식" 이라고 불리는 엔진 시동 방법입니다.
푸시 스타트는 브레이크 페달을 단단히 밟은 상태에서 푸시 스타트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엔진을 시동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 키를 사용하므로 키를 삽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버튼의 위치는 스티어링 주변이나 계기판의 중앙부 등 차종에 따라 다릅니다.
푸시 스타트를 채용하고 있는 이유
푸시 스타트의 가장 큰 장점은 "방범 대책" 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이그니션 키를 사용하는 타입은, 키를 돌려 엔진을 시동시킬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능력이 좋은 사람이라면 키가 없어도 다른 도구 등을 이용해 엔진을 시동 시킬 수 있었습니다.
보안상 매우 위험한 상태에 노출되었던 것입니다.
한편 푸시 스타트 방식은 스마트 키와 차량 ID가 일치하지 않으면 엔진을 시동할 수 없습니다.
차량 도둑은 스마트 키가 없으면 절대 시동을 걸 수 없는 것입니다.
또한, 기존의 키와는 달리 스마트 키의 복제는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그렇게 쉽게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일반 키 보다는 훨씬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이그니션 키의 경우에는 삽입구 부근이 키에 의해 손상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었습니다만, 푸시 스타트 방식은 이러한 문제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차문을 열거나 닫을 때, 또는 엔진의 시동을 걸 때에도 키를 꺼내지 않아도 된다라는 점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푸시 스타트 버튼 하나로 차량 실내의 분위기도 달라지게 됩니다.
세련된 버튼도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내장 인테리어에도 많이 도움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푸시 스타트 버튼의 튜닝은 가능한가?
이그니션 키 타입의 차량도 푸시 스타트 버튼 방식으로 튜닝이 가능합니다.
물론 푸시 스타트 방식의 차량도 가능합니다.
버튼의 종류는 많이 있기 때문에, 순정 버튼이 아니라 원하는 디자인의 버튼을 선택하여 장착할 수 있습니다.
직접 설치하는 방법과 전문점에 의뢰하는 벙법, 2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설치하는 경우
이그니션 키 타입에서 푸시 스타트 방식으로 변경하려면 버튼 주위의 배선 작업이 필요하고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DIY로 교환 및 설치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전문점에 의뢰할 경우
엔진의 시동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전문점에 의뢰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물론 그에 따른 비용과 공임이 발생되겠지만,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최선의 안전한 방법으로 설치를 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푸시 스타트 스위치의 종류
순정 버튼이 아니라 원하는 색상과 디자인의 스위치를 설치하고자 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있는 스위치 일부를 소개해 봅니다.
GARAX 푸시 스타터 일루젼 스캐너
링 부분에 LED가 내장되어 있으며, 발광 패턴도 여러가지가 있기 때문에, 일루미네이션 같은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톰 푸시 스타트 버튼
표준 LED 투과 방식에 의해 TOM'S 로고가 켜지게 됩니다.
조명의 광량이 많기 때문에, 심플한 디자인으로도 존재감을 발휘하게 됩니다.
SilkBlaze(실크 블레이즈) 푸시 스타터 버튼
고급스러움을 느끼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버튼 입니다.
고급 시계를 모티브로 디자인되어 있으며, 계기판 및 핸들 주위가 어두운 색이라면 더욱 화려하게 느껴지게 될 것입니다.
푸시 스타트 버튼의 튜닝 비용은?
이그니션 키 방식에서 푸시 스타트 방식으로 교환하게 되면 어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게 될까요?
DIY로 설치하는 경우의 시세와 전문점에 의외할 경우의 시세에 대해 알아봅니다.
DIY로 설치하는 경우
부품의 경우 약 40 ~ 5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되며, 버튼은 약 5만원 정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합하면 약 50 ~ 60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버튼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품 및 버튼의 가격 폭이 크기 때문에, 20 ~ 30만원 선에서 설치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더 높은 비용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전문점에 요구할 경우
부품 및 공임을 합하면 약 60 ~ 8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될 것 같습니다.
여기에 마음에 드는 버튼 비용 5만원 정도를 추가하게 되면 약 80 ~ 90만원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품 및 버튼 등의 공급에 따라 더욱 비싸질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깔끔하게 설치 작업이 가능하고 도난 방지 대책도 제대로 처리해 주기 때문에 안심하고 맡길 수가 있어, 그 만큼 비용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푸시 스타트 버튼 설치는 전문 업체에 의뢰하세요!
DIY로 버튼 설치에 도전해보고 싶은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러나 안전상의 문제와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완벽하게 완성되야 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사전 지식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비용을 억제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겠지만, 이렇게 많은 수고와 위험을 생각한다면 전문점에 의뢰하는 편에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2016/11/29 - [자동차 상식] - 펜더란? 자동차의 어느 부분을 나타내는 용어일까? 수리 및 커스텀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2016/11/15 - [자동차 상식] - 와이퍼 암의 분리 및 교환, 도장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2016/10/26 - [자동차 상식] - 스틸 휠이란? 장단점과 알루미늄 휠과의 차이점도 알아봅니다.
2016/10/22 - [자동차 상식] - HID 라이트란? HID 헤드라이트의 수명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16/10/03 - [자동차 상식] - 커티시 라이트(Courtesy Light)란? 의미와 제작방법과 메이커 로고 변경 방법까지!
'자동차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킥 다운과 오버드라이브의 간단한 이해 (0) | 2017.01.13 |
---|---|
타이어의 공기압에 대해 알아봅시다! 고속도로에서의 주행 위험과 연비까지! (0) | 2017.01.12 |
안전 벨트 스토퍼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0) | 2017.01.06 |
타이어에 질소가스를 넣게되면 얻을 수 있는 효과! 장점 및 단점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1) | 2017.01.04 |
휠 얼룩의 원인인 브레이크 먼지 제거 방법에서 예방까지! | 청소 비법도? (0) | 2017.01.03 |
- Total
- Today
-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