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멋쟁이는 발끝에서"라는 말과 같이 자동차를 커스텀 할 때 휠의 선택으로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디자인이 뛰어난 알루미늄 휠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지만, 스틸(철) 휠도 아직 현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에 따라서는 매우 멋진 휠들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많이 사용되는 스틸 휠



스틸 휠은 자동차 휠의 일종으로, 소재에 철강을 사용한 타입의 휠을 말합니다.

예전의 국산차에는 스틸 휠이 많이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세련된 디자인의 알루미늄 휠이 각광받고 있지만, 유통량은 스틸 휠도 못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루미늄은 가볍고 스틸(철)은 무겁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스틸 휠에는 장점이 없는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틸 휠의 장단점 및 커스텀 방법 등에 대해서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틸 휠은 어떤 자동차에서 사용되나?



스틸 휠은 이름 그대로 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틸 휠은 경차나 소형차를 비롯해 버스나 트럭 등의 상용차량에서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겉으로는 알루미늄 휠로 보이는 차량도 휠 커버를 분리하면 철 휠이 장착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급 차량에서 사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수입차의 하위 등급 모델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틸 휠은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 스틸 휠의 휠 캡(커버)



스틸 휠과 알루미늄 휠의 차이는? 장단점 비교




스틸 휠의 장점


스틸 휠의 장점은 알루미늄 휠에 비해 압도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강도가 강하므로 펑크가 나도 틀어지지 않고 무사한 경우가 많습니다만, 알루미늄 휠의 경우는 재사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스틸 휠은 일반적으로 무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주조 알루미늄 휠과의 비교에서는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루미늄의 강도는 철의 절반 이하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비슷한 강도를 유지하기 위헤서는 그 이상의 무게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주조 알루미늄 휠을 선택하는 이유는 대부분 디자인인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욱 경량화된 휠을 추구한다면 단조 휠이 좋지만, 가격은 훨씬 높아집니다.



스틸 휠의 단점


단점은 부식에 약하다는 점입니다. 당연히 철 이므로 알루미늄에 비해 부식 반응이 빠릅니다.

제설제가 뿌려진 길을 주행한 후에는 즉시 씻어내는 등의 배려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와이어 부러쉬 또는 사포를 이용하면 녹을 쉽게 없앨 수도 있으므로, 알루미늄의 부식에 비해 치명적인 단점이 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알루미늄 휠처럼 디자인의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아무래도 단조로운 디자인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의 세련된 자동차와는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스틸 휠도 개성있게 연출하자



스틸 휠은 디자인이 모두 비슷하다라고 앞서 얘기했지만, 약간의 노력으로 손쉽게 개성을 어필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차체와 동일한 색상으로 연출할 수 있거나, 정 반대의 색을 사용하면 멋진 자동차로 거듭날 수도 있습니다.

중고차 등의 경우 DIY를 통해 더욱 부담없이 꾸밀 수 있습니다.


완벽을 추구한다면 전문점에 의뢰하는 것이 확실하겠네요.

타이어를 장착한 상태에서의 작업이라면 휠 마스킹이 필요하므로 요금이 좀더 올라갈 수 있을 겁니다.

작업 방법이나 도장의 종류에 따라 요금이 변동될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틸 휠은 커스텀의 폭이 넓다



최근에는 알루미늄 휠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만, 스틸 휠을 즐겨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 매력은 역시 어딘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매력이 있다는 점과,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커스텀 할 수 있다라는 생각때문에 아닐까요?


조금 시점을 바꿔보는 것만으로 당신의 애차의 새로운 스타일을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2016/08/01 - [자동차 상식] - 브레이크 캘리퍼의 차이를 느끼고 싶다! 교환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2016/07/06 - [자동차 상식] - 멋쟁이는 발밑에서! 애차 드레스의 기본 "휠의 선택"

2016/06/30 - [자동차 상식] -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운전자의 의무 입니다! 귀찮더라도 일상점검을 생활화 합시다!

2016/10/03 - [자동차 상식] - 커티시 라이트(Courtesy Light)란? 의미와 제작방법과 메이커 로고 변경 방법까지!

2016/09/26 - [자동차 상식] - NOS(니트로)란? 영화 분노의 질주 7에서 나오는 니트로 엔진은 무엇일까?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7 04:30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