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들은 애차의 사이드 미러 등이 파손되는 뺑소니를 경험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많은 경우 뺑소니 혐의를 특정하기 어려워 피해자는 울며겨자먹기로 단념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뺑소니를 당했을 때 올바른 대응을 하면 뺑소니 범을 특정할 수 있는 확률이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뺑소니를 당했을때의 올바른 대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사이드 미러 등의 뺑소니를 당하면 어떻게?

 

 

여러분들은 뺑소니를 경험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뺑소니는 피해자의 차량에 대한 물적,인적 손해 사고를 일으킨 가해자가 적절한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은채 사고 현장에서 이탈하는 것을 말합니

다.

 

뺑소니 피해는 사이드 미러 등의 경미한 것들이 많아서, 경찰도 범인 검거에 열심히 응해주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검겨율은 30% 정도로 낮으며, 가해자를 특정하지 못하고 피해자가 단념해 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피해자가 초기 대응을 제대로 한다면 범인을 특정할 수 있는 확률이 현격하게 상승합니다.

 

 

뺑소니를 당했을 때 대응방법 4가지

 

 

1. 뺑소니 범의 차종과 번호를 기억

 

교통 사고가 발생하면 일반작으로 피해자와 가해자가 그 자리에서 협상을 하게 되고, 경찰을 불러 후속 조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가해자가 도주해 버린 뺑소니의 경우, 그러한 대응은 불가능해 집니다.

가해자의 얼굴도 이름도 모른다면, 경찰도 어떻게 할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뺑소니를 당하게 된다면, 그 자리에서 도주하고 있는 범인의 차종과 번호를 제대로 기억합시다.

바디 컬러와 가해자의 성별 등 세세한 특징도 기억해둔다면 가해자를 특정할 수 있는 확률이 크게 상승합니다.

 

그 자리에서 순간적으로 기억하는 것이 무리라면, 휴대 전화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번호를 촬용하거나 자동차 블랙박스를 통해 사고의 순간을 녹화해 둘 수 있다면 확실하게 대응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경찰에 신고하기

 

경찰에 신고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가해자의 번호와 차종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 경찰에 그것을 확실히 전해두면 가해자를 특정하고 검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 확인서도 반드시 발급 받도록 합시다.

사고 확인서가 없으면 차량의 수리비를 보험처리 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가해자의 정보를 전혀 모르고 있는 경우에도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 가해자를 특정할 수 있는 단서가 전혀 없기 때문에 경찰의 수사도 큰 진전이 없을 수 있습니다.

 

3. 뺑소니가 있었다라는 상황을 기억

 

뺑소니가 있었다라는 상황을 제대로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차가 주행중이었는지 정차 중이었는지, 어디서 어떻게 접촉했는지 등 경찰이나 보험사측에 정확히 전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기억력에 의존하는 것이 무리라면, 역시 휴대폰이나 자동차 블랙 박스 등의 도구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조금이라도 부상을 당했다면 병원을 가자

 

뺑소니를 당해서 타박상 등의 부상을 입었을 때, 그것이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병원에 가서 진단서를 받고, 그것을 경찰에 제출함으로써, 대물 사고에서 대인사고로 취급이 바뀌게 되어 수사의 성격이 바뀔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경찰들도 조금 더 진지하게 수사를 진행하게 되고, 가해자를 특정하게 될 확률도 상승하게 됩니다.

 

 

뱅소니의 처벌은?

 

 

일반적으로 상당히 커다란 사고가 아니라면 큰 처벌은 피할 수 있지만, 뺑소니가 되면 얘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뺑소니 처벌 (2017년 6월 개정 예정)

 

그동안 주·정차된 차를 사고 내고 도주하는 ‘물피 도주’에 대한 처벌 근거가 없었다. 사람이 타고 있지 않아, ‘뺑소니’로 분류되지 않았기 때문. 하지만 내년부턴 이러한 사건도 ‘뺑소니’로 분류된다. 내년 6월 도로교통법 54조, 156조가 개정돼, ‘물피 사고’를 낸 뒤 도주하면, 20만원 이하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뺑소니 처벌을 받지 않으려면, 사람이 타지 않은 차와 사고를 냈더라도, 인적 사항을 반드시 남겨야 한다. (출처 :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5985661&memberNo=12045626&vType=VERTICAL)

 

 

 

뺑소니에 제대로 대응하자

 

 

뺑소니를 당했을 때의 대응 방법 4가지를 알아봤습니다.

 

피해자의 차량에 입힌 손상이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가해자가 그 자리에서 도주하게되면 뺑소니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자동차가 뺑소니를 당했을 때는 결코 단념하지 말고 확실한 대응을 하여 가해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합시다.

 

그러고 여러분들이 사고의 가해자가 되었을 경우, 절대 그 자리에서 도망치지 말고 피해자를 위한 진지한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2016/12/29 - [자동차 상식] - 가드 레일 충돌 사고의 경우 변상하지 않으면 안된다?

2016/11/26 - [자동차 상식] - 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이란?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 알아봅시다!

2016/10/14 - [자동차 상식] - 블랙 아이스의 의미와 주의점! 일반 아이스보다 위험?

2016/09/11 - [자동차 상식] - 브레이크 램프가 들어오지 않는다? 교환시기 및 방법, 비용 등 총정리!

2016/09/02 - [자동차 상식] - 고속도로의 추월 차선에서 천천히 달리지 마세요! 과속 차량보다 위험할 수 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8 00:07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