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뜻밖의 사고가 발생되었을 때 탑승자의 외상을 막아주는 에어백.

이러한 에어백은 전방에만 설치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최근에는 표준으로 장비화가 진행되고 있는 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의 필요성과 효과 등에서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이란?

 

사이드 에어백

 

 

 

시트 옆면에 탑재되는 에어백입니다.

충돌시 문과 탑승자 사이에 순간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발동 시간이 가장 빠른 에어백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탑승자의 흉부, 복부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커튼 에어백

 

 

주로 사이드 윈도우 상단의 루프 라인을 따라 탑재되어 있는 에어백입니다.

충돌시 사이드 윈도우를 덮을 수 있도록 확장되어 펼쳐져 탑승자를 보호하게 됩니다.

 

다른 에어백과의 결정적인 차이는, 작동 후 몇 초 동안 전개된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라는 점입니다.

이는 전복과 전복에 의한 탑승자의 외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2시트와 3열 시트 등 다양한 종류의 차량이 나오고 있는 요즘, 각 창문의 모양과 열 개수에 따라 다르게 설계되고 있는 에어백 입니다.

 

 

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의 효과

 

 

자동차 충돌로 인한 사망이나 중상은 머리와 턱 부분에 충격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80%애 육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면 충볼하게 되면 전방의 에어백에 의해 앞쪽 구조물과의 추돌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이드 에어백은 머리와 가슴의 충격 완화, 커튼 에어백은 기둥이나 유리면 충돌로 인해 발생되는 충격을 완화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탑승자끼리의 충돌을 방지하기 휘해 뒷 좌석의 중앙부에도 에어백이 탑재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고급차량 기준)

정면뿐만 아니라 옆 기둥과 유리면의 충돌을 방지해 주는 등 각각의 역할에 따라 어떠한 사고라도 탑승자의 샌명과 몸을 지켜주고 있는 것입니다.

 

 

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의 필요성

 

 

사고 발생시 좁은 부분에 충돌 에너지가 집중되기 때문에 이에 견디기 위해서는 차체를 더욱 튼튼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단단하게 만들게 되면 그 만큼, 탑증자가 실내에서 받는 충격이 더 커지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을 탑재하여 모든 각도에서의 충격에 대비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도 사람들의 요구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표준 장비화의 흐름이 더욱 가속화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은 나중에 추가할 수 있나요?

 

 

불행하게도 현재는 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은 추후에 설치할 수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초기 차량을 구매할 때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표준 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 추가 징칙헤주는 업체나 서비스가 등장할 가능성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때, 미국에서 나중에 설치할 수 있는 기계식 에어백을 개발, 판매한 역사가 있긴 하지만, 당시에 판매량이 적어서 중단되어 버렸습니다.

이 안전 장치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최근의 시점에서, 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의 설치에 대한 요구가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향후 메키어의 동향이 어떻게 될지 지켜볼 필요는 있습니다.

 

 

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을 통해 안심하고 운전하자!

 

 

어떻게 보셨나요?

앞으로도 한국에서 표준화가 더욱 진행되어, 모든 차량에 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이 설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는 옵션의 비용과 수리 비용 때문에, 설치하지 않아도 좋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긴 합니다.

 

그러나 표준 장비 화의 흐름과 만일애 대비한 안전 확보의 관점에서,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하다면 꼭 선택해서 탑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어느 경우에라도 에어백이 작동되는 일이 없도록 안전 운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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