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타이어 교환시에 필요한 휠 밸런스 조정.

휠 밸런스는 원래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휠 밸런스란 무엇일까? 요금은? 스스로 조정할 수 있는건가? 등등의 의문에 대해 정리를 해봤습니다.

타이어 교환시 휠 밸런스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휠 밸런스란?



휠 밸런스는 타이어와 휠의 무게 중심에 대한 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 아시겠지만, 타이어는 휠에 장착되는 고무 부분을 말하며, 휠은 중심의 금속 등으로 되어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타이어를 장착할 때 무게 중심이 치우쳐 있는 경우, 즉 한쪽이 더 무거워져 있게 되면 휠 밸런스가 맞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신차 구입시와 휠을 교환할 때는 휠 밸런스에 문제가 있지는 않겠지만, 타이어 자체를 교환하게 되는 경우 휠 밸런스가 맞지 않고 틀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적 밸런스와 동적 밸런스


타이어를 정지 시켰을 때 어느 한 부분이 항상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다면, 그 쪽 부분에 무게가 편중되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정지 상태의 밸런스를 정적 밸런스라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 타이어가 회전 상태일 때 떨림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동적 밸런스라고 합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82488&cid=43667&categoryId=43667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휠 밸런스는 왜 조정하는거지?



휠 밸런스가 제대로 잡혀있지 않으면 타이어는 깨끗한 원형을 그리며 회전하지 않습니다.

흔들림이 발생하게 되므로 특히, 고속 주행시 등에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핸들링이 나빠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가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으면 상대적으로 접촉이 많은 부분만 마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타이어와 타이어 주위 부품 등의 마모가 특히 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왜곡된 타이어의 회전 저항이 커지게 되므로 연비도 나빠지게 됩니다.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 안전 운전을 위해서도 타이어의 밸런스를 잡는 것은 중요합니다.



휠 밸런스는 어떻게 조정하지?


휠 발란서 이미지



자동차 정비 센터 등에서 휠 밸런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휠 밸런스를 조정해주는 장비를 사용하여 밸런스를 측정하고 디스플레이에 표시해 줍니다.


휠 발란서의 비용은 약 백만원 ~ 6백만원 정도로 되어 있으며, 중고 장비라면 50만원 ~ 3백만원 정도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휠 발란서라는 기계를 통해 휠을 회전 시키고 문제점을 찾아냅니다.

밸런스가 잡혀있지 않으며, 좌우, 상하로 흔들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불균형을 보정하려면 밸런스 웨이트로 불리는 추 같은 것을 휠에 붙이게 됩니다.

밸런스 웨이트는 스틸 휠 용과 알루미늄 휠 용이 있으며, 휠에 맞는 것을 붙이게 됩니다.



다시 휠 밸런스로 측정을 하게 되고 차이가 없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휠 밸런스 조정 영상





휠 밸런스를 전문가에게 의뢰할 경우의 비용


휠 밸런스의 조정 요금은 타이어 한 개 당 약 5천원 ~ 만원 정도 입니다. (업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타이어 4개를 모두 조정한다고 해도 약 2만원 ~ 4만원 정도로 생각보다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작업시간은 4개 기준 약 30 분 ~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UV 등 대형 차량의 경우 요금이 더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요금이 올라가게 되는 경우 약 1.5배 정도의 추가 요금이 발생됩니다.


그렇게 비싸지 않기 때문에, 타이어 교환시 휠 밸런스도 조정해달라고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휠 밸런스를 스스로 조정하게 되는 경우의 비용


밸런스 웨이트의 이미지



휠 밸런스를 스스로 조정하고자 하는 경우, 휠 발란서를 어떻게든 마련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대로 정비 센터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휠 발란서를 구입하게 되면 신품으로 약 100만원 ~ 500만원 정도, 중고 50만원 ~ 300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업체에서 4바퀴 모두를 조정해도 2만 ~ 4만원이면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정도까지 비용을 들인다는 것은 이쪽 분야에 상당한 취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결코 합리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휴대용 휠 발란서



휴대용 휠 발란서는 대략 몇 만원 선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그다지 많지는 않습니다만 해외 eBay 등에서는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리 공장에 있는 휠 발란서 처럼 정확한 측정은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상당한 밸런스의 문제를 대략적으로 수정할 때나 용이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주 가끔 조정한다면 업체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저렴하지만 자주 어려번 타이어를 교환하게 되는 경우라는 이쪽이 더 나을 수는 있을 겁니다.

또한, 업체에 자주 방문할 수 없는 환경이나 장거리 운전을 많이 하는 경우 자력으로 조정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휠 밸런스는 타이어 교체시 제대로 조정하자!



휠 밸런스를 조정하지 않으면 타이어의 떨림이 발생하고 편마모와 연비의 악화로 연결되며, 주행에 있어서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업체에 조정을 의뢰해서 그다지 비사지 않으므로 제대로 조정해 두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타이어 교환시 휠 밸런스도 의식하여 안전한 자동차 생활을 즐기시기 바라겠습니다!



2016/11/04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핸들의 올바른 회전 방법은? 방심하면 상당히 위험?

2016/10/14 - [자동차 상식] - 블랙 아이스의 의미와 주의점! 일반 아이스보다 위험?

2016/09/29 - [자동차 상식] - 스노우 타이어와 여름 타이어의 차이는? 겨울에 타이어를 바꾸는게 좋을까?

2016/09/18 - [자동차 상식] -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란? 비오는 날 고속도로 주의! 원인과 대처 방법을 알아봅니다.

2016/09/11 - [자동차 상식] - 브레이크 램프가 들어오지 않는다? 교환시기 및 방법, 비용 등 총정리!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9 21:49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