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겨울철에 운전자를 괴롭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의 창문이 습기로 흐려지는 것" 입니다.

유리창이 흐려지면 시야가 가려져 안전 운전을 하는데 마이너스 요인이 되기 때문에, "차창 흐림"은 운전자들의 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차창 흐려짐"의 효과적인 대처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자동차 창문의 흐림 "운전자의 천적!"

 

 

겨울철 운전자에게 천적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유리창 습기.

주위에 안개가 낀 것같아 우울한 기분이 되고, 시야가 가려져서 위험하기도 합니다.

습기 방지 등의 화학 제품들도 판매되고 있지만, 습기의 발생 매커니즘을 이해하면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해결 방법을 찾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가장 큰 적은 "경계면의 온도 차이!"

 

건조한 겨울철에 왜 습기가 많이 발생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경계면의 온도 차이"에 있습니다.  자동차 뿐만 아니라, 뭔가 벽같은 것으로 차단하게 되면 그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 때, 그 경계면에 "결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유리창은 외부 공기와 내부 공기의 경계면이 되어버리므로 "결로"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실천! 자동차 창문 흐려짐 해결 방법 5가지!

 

첫 번째, 우선 창문을 열어보자

 

 

추운 겨울철에 창문을 여는 것은 넌센스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의외로 효과가 있습니다.

오래된 차량이 아니라면 차내의 밀폐성이 높기 때문에, 창문을 열어 차내의 공기를 환기시켜주는 것으로 공기의 환경은 변화하게 됩니다.

또한, 도어 바이저가 장착되어 있으면 이슬비 정도의 우천시에도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두 번째, 에어컨을 이용하자

 

 

가정용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자동차의 에어컨도 차내 온도를 조정하기 위한 제습 기능이 있기 때문에, 여름철이 아니더라도 에어컨을 선택하여 차내의 습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에어컨 바람이 싫은 사람이나 에어컨이 없거나 고장난 경우라면, 에어컨 패널의 외기 순환 모드를 선택하여 외부 공기를 실내에 유입시켜주는 것으로 창문을 열었을 때와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외기 모드는 말 그대로, 바깥 공기를 차내에 적극적으로 유입시키는 모드이므로, 대형 트럭 등의 배기 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차량의 후방에 위치하고 있으면 실내 공기가 오염될 수도 있습니다.

외기 모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차량의 위치와 상황을 고려하여 차내 순환 모드와 번갈아 가며 사용해야 한다는 점 등도 기억해 둡시다.

 

세 번째, 서리 제거 장치를 이용하자

 

전면 창문이 흐려질 때는 에어컨 패널의 서리 제거 장치를 선택합시다.

 

 

서리제거 덕트는 전면 창문 하단이나 측면 창문 또는 사이드 미러 부근에 설치되어 있으며, 엔진의 열을 이용하여 온풍을 송출하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유리의 습기를 건조시켜 습기를 제거해 줍니다.

후면 유리 등에 장착되는 열선 디포거도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선 디포커는 유리에 인쇄된 열선이 유리 표면을 가열하여 성애를 제거해 줍니다.

그러나 사용하는 전력이 비교적 높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열선이 뜨거워지게 되므로, 사용 중 또는 사용 직후에 열선 부분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 합시다.

 

네 번째, 화학 용품을 사용하자

 

 

 

보통 이러한 제품에는 계면 활성제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계면 활성제를 도포하면 유리 표면에 친수효과가 발생하게 되어 물방울이 맺히기 어려운 환경이 됩니다.

시중에 다양한 제품들이 있으니 한번 찾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또는,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세제 등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한번 시험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다섯 번째, 내부 유리를 번들하게 닦아 준다.

 

창문 내부를 번들 번들하게 닦아 두는 것으로도 결로를 방지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담배 연기나 먼지로 인해 유리 표면에 미세한 요철이 생기게 되면 공기중의 수분이 요철에 의해 결로가 발생하기 쉬워지게 됩니다.

마이크로 화이버 걸레나, 멜라민 스펀지 등을 활용하여 유리를 잘 닦아 줍시다.

 

 

정리

 

승차 인원 수가 바뀌거나, 날씨가 변화하는 것으로 갑자기 발생될 수 있는 창문의 습기는, 시야을 가로막게 되어 안전 운전을 위협하게 됩니다.

습기가 발생하는 원인 등을 이해하고 그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안전한 자동차 생황을 즐기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16/11/13 - [자동차 상식] - 정기적으로 할 수 있는 차내 청소 방법 "천장 편"

2016/10/31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보닛(본넷, 후드)여는 3단계 방법! 아주 쉬워요!

2016/10/26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앞 유리 동결(서리)을 30초만에 해결하는 비법을 소개합니다.

2016/11/04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핸들의 올바른 회전 방법은? 방심하면 상당히 위험?

2016/10/30 - [자동차 상식] - 와이퍼에서 진동 소리가!? 발수 처리가 원인? 실리콘으로 해소할 수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12-05 00:56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