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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승용차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V형 8기통 엔진.

특히 미국에서 널리 사용되어 온 엔진이며, 다양한 장점과 단점들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V형 8기통 엔진의 구조와 기능,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8 엔진이란? 그 구조와 기능, 특징을 설명!



V8 엔진은 주로 대형 승용차에서 사용되고 있는 엔진입니다.

통칭 V 형 8기통 엔진이라고도 합니다.

직렬 4 실린더 2세트가 V자 처럼 배치되어 있어서 V8 엔진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V8엔진은 가솔린과 디젤, 양쪽 모두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V형 8기통 엔진의 구조와 작동 원리


V형 8기통 엔진은 실린더를 V형으로 정렬하여 결합된 엔진으로 실린더가 8개가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실린더가 8개 이상 존재하고 있는 직렬 형의 엔진은 크랭크 샤프트의 비틀림 강성을 높이기 어려워지게 되며, 자동차에 탑재할 때 많은 제약이 따르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크랭크 샤프트와 엔진의 길이를 단축하거나, 실린더를 배분하여 설계된 엔진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V8 엔진의 특징은?



V8 엔진의 가장 큰 특징은 엔진의 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 속을 울리는 독특한 엔진음은 많은 드라이버들을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자동차에 많이 사용되고 있어, 미국 자동차의 상징으로 간주되고 있을 정도 입니다.



V8 엔진의 역사


캐딜락 타입 51



V8 엔진이라고 하면, 미국 자동차를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이유가, 대부분의 차량들은 고급 자동차 등에 V8 엔진을 사용했었지만, 미국 자동차에서는 대중 차량에도 적극적으로 V8 엔진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V8 엔진을 미국 태생의 엔진이라고 착각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지만, 실제로는 프랑스 태생입니다.


V8 엔진은 프랑스에서 태어났다!


V8 엔진은 1901년 프랑스에서 탄생했습니다.

직렬 4기통 엔진의 기통 수를 6개로 늘리려고 여러가지 시도를 했었지만, 결국 크랭크 샤프트가 길어져서 엔진이 원할하게 작동하지 않게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나 직렬 4기통은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직렬 4기통 엔진 2개를 합쳐보는 시도를 하게 되었고, 이후 엔진이 원할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V8 엔진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V8 엔진은 선박이나 비행기 등의 대형 수송수단에서 주로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자동차에 V8 엔진을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곳은 1910년 경 프랑스 이며, 미국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14년 경입니다.


V8 엔진의 대표 차량은 캐딜락!


당시 V8 엔진이 사용된 대표적인 자동차는 캐딜락 브랜드 입니다.


그러나 당시의 V8 엔진은 진동 소리가 너무 커서 정숙성이 요구되는 고급차량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엔진이었습니다.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엔진의 크랭크 샤프트의 구조를 크로스 플레인으로 변경하여 진동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크로스 플레인은 90도의 실린더 뱅크를 가지고 있는 V형 8기통 엔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크로스 플레인이 세상에 알려지게 되면서 현대의 시대에서도 일반적인 승용차에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V8 엔진의 장점은?




정숙성이 뛰어나다.


V8 엔진의 장점 중 하나로는 먼저 정숙성이 높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V8 엔진의 정숙성이 높은 이유는, 기통 수가 많아짐에 따라 엔진에서 나오는 소리가 고음으로 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고음은 저음보다 상쇄되기 쉽다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V8 엔진의 정숙성은 다른 엔진에 비해 우수하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높은 정숙성에 의해 조용하고 쾌적한 운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진동이 적다


V8 엔진은 진동이 적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V8 엔진은 크랭크 샤프트가 짧고 비틀림 진동이 적습니다.


이 엔진은 진동이 적고 승차감이 좋아 대형 승용차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쾌적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

V형 8기통 엔진은 진동이 적고, 전술한 바와 같이 정숙성도 뛰어나기 때문에 고급차량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높은 출력을 낼 수 있다.


정숙성이나 진동이 적은 것 이외에도 배기량이 높다라는 점도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배기량이 높은 V8엔진은 고출력을 낼 수 있습니다.

V형 8기통 엔진은 직렬 엔진과 비교했을 때 출력 면에서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용하면서 고출력을 발휘하는 V8엔진은 많은 고급 차량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V8 엔진의 단점은?




무게가 무겁다.


V8 엔진은 어느정도 무게가 있기 때문에, 주행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스티어링에 다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버 스티어 경향의 차량은 차량의 무게가 있기 때문에 운동 에너지가 커져 스핀이 발생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언더 스티어 경향의 차량도 비슷한 이유로, 코스에서 이탈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부품이 많다.


다름으로는 부품이 많다는 점입니다.

부품이 많기 때문에 당연히 무게도 증가하게 됩니다.

그 뿐만 아니라, 만일 고장이 나게 되면 꽤 높은 수리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구조가 복잡하다.


또 다른 문제는 엔진의 구조가 복잡하다는 점입니다.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유지 보수에 들어가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왜 V8 엔진인가?



엔진에는 V8 엔진 외에도 V12 엔진도 있습니다.

페라리의 엔진은 원래 V12 엔진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왜 지금은 V8 엔진이 주류가 되어버린 것일까요?

V12 엔진을 사용하고 있던 당시에는 성능면에서 V8 엔진보다 우수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술이 발전하게 되고 V8 엔진에서도 대등한 수준의 높은 출력을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V8 엔진에 비해 비용과 무게가 많이 발생되는 V12 엔진은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 환경적 측면에서도 뒤쳐졌기 때문에, V8 엔진이 주류로 자리잡게 된 것 입니다.


또한, 비교적 V8 엔진보다 V6 엔진이 스포츠 카에 탑재되는 경우가 적은 이유는, V8 엔진과 비교했을 때 배기량이 떨어진다라는 점 때문입니다.

배기량을 증가시키려면 기통 수를 늘려야 하는데, 그러한 점에서 V8엔진이 V6 엔진보다 스포츠 카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V형 8기통 엔진 소리에 매료!


페라리 488 스파이더



V8 엔진에 대해서 어떻게 보셨나요?

지금까지 많은 드라이버들의 사랑을 받아온 V8 엔진.

독특한 엔진 음과 승차감 때문에 많은 사람들로 부터 사랑을 받아 온 것 같습니다.


페라리와 캐딜락 등 유명한 자동차와 함께 역사를 걸어온 V8엔진!

V8엔진을 탑재한 차량을 꼭 한번 운전해 보고 싶어 지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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