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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에는 2개의 냉각 방식이 있습니다.
공냉 엔진은 그러한 방식 중에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냉 엔진이 무엇인지, 장점과 단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수냉 엔진과의 차이는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냉 엔진이란?
공냉 엔진은 외부 공기를 사용하여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배출하여 냉각시키는 방식의 엔진 입니다.
공냉 엔진은 자연 공냉식과 강제 공냉식의 두 가지 방식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자연 공냉식
자연 공냉식은 열을 교환할 때 발생하는 상승 기류을 이용해 공기를 교환하여 냉각하는 방식입니다.
무게가 가볍고 구조도 간단하기 때문에, 오토바이 등 발생된 열을 주행에 의해 발생되는 바람에 의해 쉽게 냉각시킬 수 있다고 상정되는 유형의 엔진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자연 공냉식은 오토바이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강제 공냉식
강제 공냉식은 엔진 동력으로 냉각 팬을 상시 구동하여 외부 공기를 적극적으로 유입시켜 냉각하는 방식입니다.
이름 그대로 강제적으로 냉각시키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자연 공냉식에 비해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만, 엔진이 회전 할 때 항상 강제 냉각이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강제 공냉식은 자동차 등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수냉 엔진과의 차이점은?
수냉 엔진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우선 수냉 엔진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수냉 엔진은 물이나 냉각수를 사용하여 엔진에서 발생되는 열을 냉각하는 방식의 엔진입니다.
워터 재킷이라고 하는 공간이 있고 그곳에 물이나 냉각수를 흘려 연소에 의해 발생한 열을 식혀주게 됩니다.
수냉 엔진의 장점
수냉 엔진은 열 용량이 공기보다 큰 물을 사용하여 안정된 냉각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 냉각 능력은 공냉 엔진과 비교하면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이 물로 감싸여 있기 때문에, 엔진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물로 인해 억제되기도 하므로, 공냉 엔진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조용하다고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공냉식 엔진에 비해 공해 문제도 적으며, 항상 최적의 수온을 유지할 수 있어 난방 유지에도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냉 엔진의 단점
단점으로는 냉각수를 순환시키기 위한 배관이 필요하며, 이때 사용되는 부품이 증가하게 되고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즉, 무게가 늘어난다는 말입니다.
또한, 냉각수가 부족해지거나 새어 버리게 되는 경우에 고장이 발생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공냉 엔진의 장점은?
반면, 공냉 엔진의 장점은 수냉식 엔진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게 되어 있어 무게가 가볍고 유지 관리에도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용면에서도 수냉 엔진에 비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린더와 실린더 헤드의 냉각 핀이 장착되어 있는 것도 특징으로, 그 냉각 핀을 살린 독특한 형태도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냉각수가 불필요하기 때문에, 라디에이터 등 액체의 열을 방열하는 장치도 필요가 없고 자연이 많은 장소에서는 공냉 엔진 특유의 느낌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공냉 엔진의 대표 차량
공냉 엔진의 대표 차량이라고 하면, 포르쉐 911을 들 수 있습니다.
1964년에 판매되었던 이 차량은 O 시리즈와 A 시리즈 등 지금까지 수 많은 시리즈가 발매되어 있습니다.
1989년 마지막 모델이 출시 된 후 같은 해에 964 형으로 전환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폭스바겐 비틀 등이 대표적인 공냉 엔진을 탑재하고 있는 차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폭스바겐 비틀
공냉 엔진의 단점
공냉 엔진의 단점은, 수냉 엔진에 비해 냉각 능력이 낮다는 점입니다.
공냉 엔진을 냉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행을 해야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그러한 점에서 수냉 엔진보다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음 등도 수냉 엔진에 비해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이외에도 오일 교환 등 유지 보수에 노력이 필요하며, 실린더 주위의 온도가 수냉 엔진에 비해 높아지게 되고, 이에 따라 실린더가 왜곡되어버리기 쉽거나 연비가 나빠진다라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공해 문제도?
공냉 엔진의 가장 큰 문제는 공해 문제입니다.
공냉 엔진은 수냉식 엔진에 비해 탄화수소 배출이 많아져 버리게 됩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 온수 및 온풍으로 혼합기를 따뜻하게 만들고 기화를 촉진하여 완전 연소를 시켜줘야 합니다.
따라서 탄화수소를 비교적 감소시킬 수 있는 수냉 엔진이 더 환경 친화적인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냉 엔진의 과열에 대해
과열은 냉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엔진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이상 소음과 함께 엔진의 회전율이 나빠지는 등의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공냉 엔진은 외부의 바람을 사용하여 냉각하기 때문에, 주행 중이라면 항상 엔진을 냉각시켜 주도록 설계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수냉 엔진과 비교하면 주행중일 때는 과열이 발생되기 어렵게 되지만, 정체 등의 환경에서 장시간 멈춰있게 되면 냉각하기 어렵게 됩니다.
과열이 발생되지 않도록 다른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과열 대책법
대책 방법으로는, 더운 날 등에 가급적 운전을 삼가하는 것입니다.
더운 날은 특히 과열이 발생되기 쉬워지므로, 가능한 운전하지 않는 것이 상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정차 중에는 바람에 이용해 냉각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차중에는 오일을 사용하여 냉각을 해야 됩니다.
오일은 냉각 기능에 특화되어 있는 제품의 사용을 추천해 드립니다.
공냉 엔진은 느낌이 매력!
공냉 엔진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봤는데요, 어떻게 보셨나요?
수냉 엔진에 비하면 아무래도 단점이 많아 보이긴 합니다만, 공냉 엔진 특유의 장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사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포르쉐 911에 공냉 엔진이 채용되고 있었던 시기에는 강력한 주행이나 엔진 음 등의 독특한 느낌 때문에 많은 인기가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공냉 엔진에는 성능 이외의 다양한 매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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