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래더 프레임은 자동차 구조의 일종입니다.

오프로드 주행을 자랑하는 차량의 대부분이 이 래더 프레임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래더 프레임의 구조와 안전성 그리고 래더 프레임을 채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차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래더 프레임이란?


도요타 랜드 크루저에 채용되어 있는 래더 프레임



차체 구조의 분류


시판 차량의 차체 구조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자동차의 탄생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구조의 "프레임 형" 입니다.

견고한 프레임 위에 별도로 제작된 바디를 추가하는 구조이며, 이번에 소개해는 래더 프레임도 이에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차체 구조는 별도의 프레임을 가지지 않고, 바디 자체의 골격으로 강성을 올린 "모노코크 형" 입니다.

모노코크 형은 차체의 경량화나 왜곡, 편향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지 상으로, 프레임 형은 체내의 뼈로 몸을 지탱하고 있는 인간 등의 동물과 같은 내 골격 생물에 비유되고 있는 반면, 모노코크 바디는 체외의 딱딱한 껍질을 통해 내장과 몸 자체를 지탱하고 있는 곤충이나 갑각류 등의 외 골격 생물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래더 프레임 구조란? 안전성은 어떨까?


래더 프레임은 그 이름 그대로 사다리(Ladder) 형 프레임으로, 그 형태때문에 H 형 프레임이라고도 합니다.

제조가 비교적 쉽고 견고하다라는 특징이 있으며, 역사적으로 마차 시대때 부터 사용되고 있어 신뢰성이 높은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래더 프레임을 모노코크 방식에 비교하면, 전체적으로 더 무겁고, 실내 공간의 넓이나 승차감면에서 떨어진다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충돌 사고가 발생된 경우,, 충격 흡수에 뛰어난 모노코크 타입과 비교하면 래더 프레임은 그 구조상 차체 후부까지 충격이 전달되기 쉽고, 탑승자의 안전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단점까지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래더 프레임은 오프로드 차량에 적합한 구조


래더 프레임은 무게와 안전성, 승차감면에서 모노코크 형보다 떨어진다고 전술했습니다만, 견고함은 모노코크보다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디 전체에서 자체를 지탱하고 있는 모노코크 형 자동차는 충돌 등으로 인해 조금이라도 차체에 왜곡이 생기게 되면 제대로 달릴 수 없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래더 프레임을 채용하고 있는 자동차는, 엔진이나 서스펜션 등 자동차가 달리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요소를 튼튼한 프레임 부분에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차체가 어느정도 엉망진창이 되어버린다고 해도 프레임만 무사하다면 문제없이 달릴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산길 등의 험로를 주행하는 오프로드 차량은 래더 프레임과 궁합이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으며, 본격 오프로드를 주창하여 탄생한 많은 차종들이 래더 프레임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각국의 군대에서 사용되고 있는 군용 차량은, 험난한 전장을 달릴 필요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차종이 튼튼한 래더 프레임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래더 프레임을 채용하고 있는 대표 차종!


도요타 랜드 크루저



도요타의 랜드 크루저는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SUV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1954년에 랜드 크루저라는 이름이 탄생된 이후 60년 동안 일관되게 래더 프레임을 채택하고 있으며, 압도적인 내구성때문에 군용 차량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G 클래스



독일 자동차 업체 다임러 메르세데스 벤츠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G 클래스는, 래더 프레임을 채용한 고급 SUV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래는 군용차랑이었던 "슬로프 바겐"을 일반용으로 전환하여 1979년부터 발매하기 시작했습니다만, 1990년에 발매된 현행 모델의 2대째에서도 기본적인 설계는 초대 모델 및 슬로프 바겐에서 거의 변화되지 않았으며, 그 견고함과 오프로드 성능은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크라이슬러 지프 랭글러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4륜 구동의 브랜드라고 하면, 지프를 꼽을 수 있습니다.

지프는 제 2차 세계 대전 중에 미군의 요청으로 개발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당시 높은 내구성과 오프로드 성능으로 맹활약을 했었습니다.


현재는 우여곡절을 거쳐 크라이슬러 브랜드에서 이름을 유지해 오고 있으며, 현행 모델의 지프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프레임은 당연히 래더 프레임이며, 그 견고함은 지프가 탄생된지 70년 이상이 경과한 현재에도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본격 오프로드 차량이라면 래더 프레임을 선택하자!



이상으로, 래더 프레임 구조의 특징과 대표적인 차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프로드 주행에 적합한 차량의 대부분이 래더 프레임을 채용하고 있으며, 그 튼튼함에 의해 조금 부딪친 정도는 아무런 문제 없이 주행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래더 프레임이 아닌 모노코크 바디를 채용하고 있는 SUV들이 오프로드 성을 홍보하고 있지만, 실제로 오프로드이 주행은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모노코크 바디는 지붕과 측면 등의 프레임이 서로 지지해주는 형태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오프로드 주행을 하게 되면 프레임에 왜곡이 발생하게 되어 차량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최악의 경우 직선 주행을 할 수 없게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오프로드 주행을 즐기고 싶은 경우 모노코크 구조의 온로드 SUV가 아닌, 튼튼한 래더 프레임을 채용한 오프로드 용 SUV를 선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2016/11/29 - [자동차 상식] - 펜더란? 자동차의 어느 부분을 나타내는 용어일까? 수리 및 커스텀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2016/10/16 - [자동차 상식] - D 세그먼트 차량이란? 세그먼트 대표 차종까지 비교, 소개해 봅니다.

2016/07/13 - [자동차 읽을거리] - 의외로 잘 모르는.. 자동차 프론트 그릴의 의미와 기능은?

2016/12/19 - [자동차 상식] - 타이어의 사이드 월이란? 기능 및 상처와 팽창이 발견되었을 때의 대처법까지!

2016/11/30 - [자동차 상식] - 서스펜션이란? 구조와 효과, 교환의 장단점 정리~!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3-29 00:18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