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의 브레이크가 갑자기 듣지 않게 되는 현상인 "베이퍼 록 현상".

그 원인과 대책은? "페이드 현상"과는 어떻게 다를까요?


이러한 의문을 이번 포스팅에서 한번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끝까지 다 읽어보신다면 자동차에 대한 지식이 더욱 깊에지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브레이크 문제 "베이퍼 록 현상" 이란?



베이퍼 록(Vapor Lock) 현상은, 자동차의 마찰 브레이크 과열 및 도로 표면 온도 상승 등의 이유로, 제동력을 전달해주는 브레이크 오일이 끓어오르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는데요.

이 때, 증기(Vapor)에 의한 기포가 브레이크 배관에 발생하여 브레이크가 전혀 듣지 않게 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는 무서운 현상이므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원인과 대책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슷한 현상으로 "페이드 현상"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만, 이 현상은 마찰 브레이크의 마찰재가 가열되어 발생되는 것으로, 마찰 계수가 떨어지게 되어 브레이크가 듣지 않게 되는 현상입니다.


페이드 현상은, 베이퍼 록 현상의 전 단계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며 베이퍼 록 현상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역할



브레이크 오일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발생된 힘을 유압을 통해 브레이크 본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이 브레이크 오일이 끓어오르게 되면, 브레이크 배관내에 기포가 발생하게 되고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발생된 힘을 기포가 상쇄해버리기 때문에 브레이크가 듣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베이퍼 록" 현상은 어떤 상황에서 발생될까?





내리막 길에서는 요주의!


베이퍼 록 현상은 긴 언덕을 마찰 브레이크에만 의존하여 내려갈 때 발생될 확률이 높습니다.

먼저, 이전 단계라고 할 수 있는 페이드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브레이크 효과가 나빠지게 됩니다.


그대로 마찰 브레이크를 계속 사용하게 되면, 브레이크 시스템 전체의 열이 상승하게 되어, 결국 브레이크 오일이 끓어올라 베이퍼 록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브레이크 오일 열화에 주의!


베이퍼 록 현상의 또 다른 원인은 브레이크 오일의 열화입니다.

일반 자동차에 사용되는 글리콜 계통의 브레이크 오일은 흡습성이 높고 수분을 포함하게 되면 끓는 점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래 사용한 브레이크 오일은 베이퍼 록 현상이 발생되기 쉽고, 발생된 기포도 잘 없어지지 않게 되므로, 제동력이 쉽게 회복되지 않게 됩니다.




베이퍼 록 현상의 대책은?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자!




베이퍼 록 현상의 대책으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내리막 길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수동 차량은 2-3단으로, 자동 차량이라면 2-3레인지를 사용하여 속도를 조절합시다.


엔진 브레이크를 잘 사용하면, 마찰 브레이크의 과열에 의한 페이드 현상과 그 후에 발생될 수 있는 베이퍼 록 현상의 발생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엔진 브레이크는 엔진의 회전을 이용한 브레이크 입니다.

액샐에서 발을 떼면 회전수가 떨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제동이 걸리게 되고 차량의 속도가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 언덕길 등에서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너무 많이 밟게 되면, 강한 마찰이 걸리게 되므로 점점 브레이크의 기능이 약해지게 됩니다.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자!



베이퍼 록 현상은 브레이크 오일 노화에 따라 발생확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주행 거리에 관계 없이 브레이크 오일은 정기적으로 교환합시다.


규칙적인 점검은 여러분의 생명도, 자동차의 생명도 구하게 될 것입니다.




주행 중에 베이퍼 록 현상이 발생되어 버리면...


만약 주행중에 베이퍼 록 현상이 발생되면, 결코 당황하지 말고 다음의 방법으로 대처해 봅시다.


수동 차량의 경우 기어를 단계적으로 시프트 다운, 엔진 브레이크로 서서히 감속합니다.

오토 차량의 경우 오버 드라이브 기능을 비 활성화 하고, 천천히 핸드 브레이크를 당겨 감속하면서 시프트 다운을 해 갑니다.

이 때, 핸드 브레이크를 단번에 당겨버리면 자동차가 미끄러져 버릴 수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두 차량 모두 브레이크 페달에서 잠시 발을 떼고, 마찰 브레이크를 냉각시키는 것을 우선으로 합시다.




도저히 멈출 수 없다면, 최후의 수단은?



자동차를 멈출 수 없는 경우, 최후의 수단은 평지의 가드레일 등에 추돌하여 정지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동영상에서도 주차장에 들어가 강제로 정지시키고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보행자를 다치게 할 수 있거나, 자신도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어디까지나 최후의 수단이며, 우선 엔진 브레이크에 의한 감속 상황을 보며, 핸드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중지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을 잊지 마십시요.




일상 점검과 안전 운전을 잊지 맙시다!



베이퍼 록 현상의 의미와 발생 원인, 해결 방법에 대한 설명... 어떻게 보셨나요?

사람의 생명을 앗아 갈 수 있는 무서운 베이퍼 록 현상이지만, 그 원인과 대책을 기억하여 자동차의 점검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면, 결코 두려워할 문제는 아닙니다.


점검을 잘 하고 있다고 해도, 조심하면 나쁠 것이 없으니까.. 신중하게 이번 포스팅을 읽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16/05/17 - [자동차 상식] - 크리프 현상이란? 의미와 구조를 이해해 보자!

2016/07/02 - [자동차 상식] - 터빈 블로우란? 발생되기 전과 발생되었을 때의 증상과 원인을 알아봅시다!

2016/07/07 - [자동차 상식] -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란? 원인과 대책을 알아봅시다!

2016/07/25 - [자동차 상식] - 애프터 파이어의 원인과 대책 | 왜 머플러에서 불이 나오는거지?

2016/09/18 - [자동차 상식] - 하이드로 플래닝 현상이란? 비오는 날 고속도로 주의! 원인과 대처 방법을 알아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9 02:5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