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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의 헤드라이트를 보면 어안 렌즈와 같은 둥근 렌즈의 차량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전의 주류였던 멀티 리플렉스 헤드 라이트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젝터 헤드 라이트의 역사와 구조, 그리고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터 헤드 라이트란?




프로젝터 헤드 라이트는 간단히 말해 빛을 렌즈로 확대하는 방식의 헤드 램프 입니다.

렌즈가 구면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어안 렌즈라고 하기도 합니다.


동그란 형태의 렌즈이므로 자동차의 헤드 라이트가 더욱 생물의 눈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자동차의 프론트 마스크를 자동차의 얼굴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그러한 의미에서 자동차 앞 디자인의 생동감을 부여하는 역할까지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둥근 형태의 헤드 라이트를 장착하고 있는 자동차는 더 귀엽게 보이게 되고, 날카로운 모양의 헤드 라이트를 장착한 자동차는 더 날렵하게 보이게 

되는 효과가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프로젝터 헤드 라이트의 역사



프로젝터 헤드 라이트가 처음 사용된 것은 1986년 독일의 고급 자동차 메이커인 BMW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듬해에는 닛산의 스카이 라인에 채택되었습니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이전에는 일부 고급 차량들에게서만 볼 수 있었던 유형의 헤드 라이트 입니다만, 현재는 대부분의 차량에서 채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경차에서도 쉽게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로우 빔에는 프로젝터, 하이 빔에는 멀티 리플렉터를 각각 채용하고 있는 차량도 많이 있습니다.




프로젝터 헤드 라이트와 멀티 리플렉터 헤드 라이트의 구조



멀티 리플렉터 헤드 라이트란? 구조 및 설명



멀티 리플렉터 헤드 라이트는 이름 그대로 그릇 모양의 반사판을 이용하여 빛을 발산하게 됩니다.(빛을 조사하게 됩니다.)

반사판의 각도를 컴퓨터를 사용하여 설계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빛을 발산(조사)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멀티 리플렉터 헤드 라이트는 구조상 빛을 확산시키기 때문에, 프로젝터 헤드 라이트에 비해 빛의 경계선이 희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헤드 라이트의 디자인을 복잡하게 설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헤드 라이트의 형상은 그 자동차이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한 형태의 헤드 라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터 헤드 라이트가 보편화되지 전까지 가장 주류였었던 헤드 라이트 방식이었습니다.



프로젝터 헤드 라이트란? 구조 및 설명



기존의 멀티 리플렉터 헤드 라이트의 빛이 분산되는 특징때문에, 불필요한 곳까지 빛을 비추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프로젝터 헤드 라이트는 프로젝터 내부에서 반사된 빛을 렌즈로 모아 필요한 곳에 빛의 낭비없이 정확히 비출 수(조사)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멀티 리플렉터 헤드 라이트에 비해 빛의 확산이 없고, 빛의 경계선(커트라인)이 명확해진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터 헤드 라이트가 널리 보급될 수 있었던 이유?




이전에는 일부 차량에만 채용되었던 프로젝터 헤드 라이트가 이렇게 대중적으로 보급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양산에 들어가는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성면에서 보면 빛의(조사의) 낭비가 없기 때문에 마주 오는 차량이나 보행자가 눈부시지 않게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비교적 최근부터 탑재되고 있는 LED 헤드 라이트는 광원이 작은 멀티 리플렉터와는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HID의 멀티 리플렉터는 빛이 확산되어 마주오는 차량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프로젝터 헤드 라이트가 많이 보급되었습니다만, 최근에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HID나 LED헤드 라이트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HID와 LED는 할로겐에 비해 발열과 전력 소모가 적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HID란?



HID는 High Intensity Discharge의 약자로, 일반적으로 방전 헤드 램프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헤드 라이트에 사용되는 할로겐 램프는 헬로겐 가스를 봉입한 밀봉 용기내에서 

필라멘트라는 금속 심재가 발열 및 발광하여 빛을 내게 됩니다.


HID는 이러한 필라멘트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향후의 주류는 LED 프로젝터?




프로젝터 헤드 라이트에 대해서 어떻게 보셨나요?

LED와 HID는 소비 전력이 적기 때문에 얼터네이터의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의 부하도 감소되어 연비가 좋아진다라는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 서서히 보급되기 시작한 전기 자동차 등은 소비 전력이 가장 적은 LED 헤드 라이트와 궁합이 좋기 때문에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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