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터빈 블로우라는 용어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터빈 블로우는 엔진의 터보 차저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터빈 블로우가 발생될 수 있는 징조와 중상, 원인과 대책, 수리 비용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터빈 블로우란?



터빈 블로우를 일으킨 터빈



터빈 블로우는 엔진의 터보 차저가 손상되어 발생되는 문제입니다.

터보 차저가 손상되면 주행은 가능하지만 부스터의 효과를 받지 못하므로 차 본래의 출력을 낼 수가 없게 됩니다.

(엔진을 보호하기 위해 RPM제한이 걸리기도 합니다.)


원인으로는 엔진오일의 열화나 부족으로 인한 눌러붙음, 이물질 흡입, 터빌 날개의 파손 등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터빈 블로우가 일어날 수 있는 징조, 일어났을 때의 증상, 그 원인과 대책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터빈 블로우의 징조는?



터빈 블로우를 일으키고 있는 영상



터빈 블로우가 발생되기 전에는 전조 증상이 있습니다.


엔진에서 이상 소음이 발생되거나 엔진 오일의 소비가 비정상적으로 빠르거나 머플러에서 흰 연기가 발생되는 등의 증상이 발견된다면 터빈 블로우가 발생되기 직전 또는 이미 발생되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터븐 블로우의 증상은?



터빈 블로우에 의해 출력이 오르지 않는 자동차



터빈 블로구의 구체적인 증상은 엔진 출력의 저하 입니다.

아무리 가속 페달을 밟아도 일정 이상의 속도가 나오지 않게 되며, 더 이상 가속할 수 없게 됩니다.


터빈의 날개가 손상되고, 그 일부가 엔진 내부로 빨려들어가게 된 경우에는 아예 주행이 불가능하게 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전술한 바와 같이 엔진에서 이상 소음이나, 머플러에서 흰 연기가 발생된다면 터빈 블로우의 징조이자 증상이기도 하므로, 뭔가 이상하다라고 생각된다면 터빈 블로우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터빈 블로우의 원인은?



손상된 터빈 샤프트와 터빈의 날개



터빈 블로우의 주요 원인은, 엔진 오일의 유지 관리 부족에 있습니다.

엔진 오일이 부족하면 터빈 샤프트는 윤활 불량에 의한 마찰열로 순식간에 고온상태가 되어 과열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엔진 오일에 먼지나 이물질이 혼입되어 있는 경우, 터빈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게 되어버립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터보 차저에 이물질 혼입으로 인한 부품의 파손이나 과도한 부스트의 동작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터빈 블로우의 대책은?



터빈 블로우를 미연에 방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대책은 엔진 오일의 교환입니다.

엔진 오일의 용향이 적절하거나, 더럽지 않다면 눌러붙는 현상이나 오일 막힘의 증상도 발생되지 않게되고, 터빈 블로우를 일으킬 가능성도 현격히 낮아집니다.


또한, 엔진 오일의 정기적인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면, 엔진이 항상 최상의 상태로 동작할 수 있게되어, 출력의 안정과 연비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터보 차저를 탑재하고 있는 차량의 경우 주행거리 5,000km 또는 6개월 마다 교환의 기준이 된다라는 점을 기억해 둡시다.


급격한 과속의 경우 터보 차저와 엔진에 부하를 주게 되어 터빈 블로우로 연결될 수도 있으므로, 법정 속도를 지켜 안전 운전 하도록 합시다.




터빈 블로우의 수리 비용은?



터빈 블로우가 발생된 경우 터보 차저 수리 비용의 시세는 80 ~ 150만원(공임비 포함)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차종에 따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무상 수리기간 내에 있다면 무료로 수리 할 수도 있겠지만, 엔진에 어떠한 개조가 이루어져 있는 경우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정기 점검을 꼭!



터빈 블로우의 징조와 증상 그리고 원인과 대책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는데, 어떠셨나요?

터빈 블로우를 방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에 점검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터빈 블로우의 수리는 비교적 비싼편이므로, 점검을 통해 고장이 나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차의 일상 점검을 부지런히 하게 되면, 터빈 블로우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제를 미연해 방지하거나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꼭! 애차의 점검은 정기적으로 실시하도록 합시다!




2016/05/06 - [자동차 상식] - 터보 차저의 방식과 구조, 원리를 알아보고 각 과급기들의 차이점을 알아봅시다!

2016/07/12 - [자동차 상식] - 트윈 스크롤 터보란? 구조와 탑재하고 있는 차종까지 소개해 봅니다!

2016/07/17 - [자동차 상식] - 엔진에 일어나는 노킹이란? 그 원인과 증상, 대책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016/09/26 - [자동차 상식] - NOS(니트로)란? 영화 분노의 질주 7에서 나오는 니트로 엔진은 무엇일까?

2016/10/02 - [자동차 상식] - 수퍼 차저란? 구조와 터보 차저와의 차이점 등을 설명!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9 02:5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