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리막 길에서 차량의 브레이크 성능이 떨어지게 되는 페이드 현상!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정말 위험한 현상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페이드 현상"의 의미와 대책에 대해서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꼭 참고해 두세요!



 

 

페이드 현상이란?

 

출처 : CARLIFE.NET

 

 

"페이드 현상"은 내리막 길 등에서 마찰 브레이크를 연속으로 사용했을 때, 브레이크의 효과가 나빠지는 현상입니다.

내리막 길에서 마찰 브레이크를 연속으로 사용하면, 마찰재로 사용되는 고무나 수지가 가열됩니다.

 

그 결과, 내열 온도를 초과하게 되어 마찰재가 분해되고 가스화가 진행되는데요, 이 가스가 브레이크 로터 사이에 침투하여 가스의 막이 윤할유의 역할을 하게 되고 마찰 계수가 감소하게 되는 것 입니다.

 

마찰 계수가 낮아져, 제동력이 저하된 차량은 아무리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멈추지 않고,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페이드 현상의 대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찰 브레이크 - 브레이크의 마찰을 이용하여 운동 에너지를 열로 바꾸어 제동하는 장치

회전체에 브레이크 슈를 돌리면서(드럼방식) 마찰로 감속, 정지 시킨다.

(디스크 방식은 브레이크 패드를 이용해 마찰 발생)

 

 

 

페이드 현상을 일으키고 있는 트레일러의 영상

 

 

 

 

 

 

 

어떻게 하면 페이드 현상을 막을 수 있을까? 발생되면 어떻게 해야할까?

 

 

내리막 길에서는 페이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마찰 브레이크가 아닌 엔진 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 것은 널리 권장되고 있는 운전 방식으로, 아마 운전 면허 학원에서도 이렇게 배웠을 것 입니다.



수동 차량이라면, 2~3단 기어에서, 자동차량도 마찬가지로 2 ~ 3 단 정도를 사용하여 속도를 조절합니다.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면, 마찰 브레이크가 뜨거워질 문제도 없고, 페이드 현상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레이크 오일이 오래되면 페이드 현상이 발생되기 쉬워지므로, 브레이크 오일은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교환은 2 ~ 3년에 1회를 기준으로 가급적 자주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브레이크는 엔진의 회전을 이용한 브레이크 입니다.

액셀을 밟지 않으면 회전수가 떨어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제동력이 걸리게 되고 속도가 떨어집니다.

 

언덕길 등에서 브레이크를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되면, 강한 마찰이 발생하게 되어, 점점 브레이크의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페이드 현상이 발생되면 어떻게 해야할까?

 

만약 페이드 현상이 일어나버리면, 기어를 떨어뜨려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정차 한뒤, 사이드 브레이크를 당겨 안전한 장소에 차를 세워봅니다.

잠시 차를 쉬게 하여 마찰 브레이크가 냉각되면, 페이드 현상이 발생되지 않게 주의하면서 주행을 시작하면 되겠습니다.

 

 

 

내리막은 엔진 브레이크가 중요!

 

 

페이드 현상의 의미와 대책, 어떠셨나요?

내리막은 평소보다 속도가 더 나오게 되는 구간이어서, 사고의 발생 확률도 더 높은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진 브레이크의 사용법을 사전에 충분히 숙지한다면, 페이드 현상도 일으키지 않고 안전하고 즐거운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습니다.

페이드 현상을 겪어봤던 사람이나, 아직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이나, 이번 포스팅을 계기로 꼭 기억해놨다가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2016/05/14 - [자동차 상식] - 베이퍼 록 현상이란? 의미와 페이드 현상과의 차이점

2016/05/21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펑크 위험! 타이어가 펑크난 채로 달리면 어떻게 될까? 펑크 대처법을 정리해 봅니다.

2016/07/08 - [자동차 상식] - 이번에는 ABS 브레이크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2016/07/22 - [자동차 상식] - 효과가 없다? 에어 필터(에어 크리너)의 교환시기 및 교환방법을 알아봅시다!

2016/08/01 - [자동차 상식] - 브레이크 캘리퍼의 차이를 느끼고 싶다! 교환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9 02:5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