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재의 자동 운전 시스템은 자동 운전 레벨 2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요.

드디어 더욱 업그레이드된 자동 운전 레벨 3 모델이 등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는 아우디 A8은 어떤 모델인지 또한 자동 운전 레벨 3은 지금까지의 자동 운전 시스템과 어떻게 다른지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디어 자동 운전 레벨 3 등장! 아우디 A8



현재는 자동 운전 레벨 2가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드디어 자동 운전 레벨 3 모델이 등장합니다!

아우디 A8은 자동 운전 레벨 3(조건부 자동 운전)이라는 자동 운전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우디 A8의 자동 운전 레벨 3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우디 서밋에서 발표 예정! 자동 운전 레벨 3 탑재 아우디 A8



아우디 A8이 발표될 예정인 "아우디 서밋"은 2017년 7월 11일에 개최됩니다.

아우디 브랜드의 전시회로 세계 각지에서 2,000명의 손님이 초대되는 커다란 이벤트입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며 다양한 자동차 프리젠테이션과 실연을 가까이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의 인기 모델은 자동 운전 레벨 3을 탑재한 "아우디 A8" 입니다.

최신 디지털 기술을 탑재하고 있는 신형 아우디 A8은 운전자가 직접 운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자동차와 도시와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이동하는 자동차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 "아우디 A8"은 향후 자동차의 개발뿐만 아니라 도시 등의 형태도 변화시킬 수 있는 역사적인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아우디 A8은 자동 운전 레벨 3 탑재! 지금까지의 차이!



아우디 A8 "Traffic Jam pilot System"은 세계 최초의 자동 운전 레벨 3 등급의 기능입니다.


자동 운전 레벨은 0 ~ 5까지가 있으며, 예를 들어 현재의 자동 브레이크 기능이 있는 차량의 레벨은 1 입니다.

자동 운전 레벨 2(부분 운전 자동화)는 핸들 조작과 가속, 감속 등의 여러 작업을 지원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자동 운전 레벨 3은 "조건부 자동 운전"의 수준입니다.

지금까지 레벨의 "운전자 지원"이라는 단계를 뛰어넘어 차량이 스스로 주변 상황을 파악하여 운전해줍니다.

물론 "조건부"라는 전제가 있기 때문에 응급 상황시 운전자가 직접 제어할 수도 있으며, 교통량이나 날씨 등이 양호할 때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우디 A8 "Traffic Jam Pilot System"의 정보


아우디 A8 "Traffic Jam Pilot System"의 자세한 내용은 아우디 서밋에서 발표될 예정입니다.

다만, 지금까지 자동 운전 "레벨 3"으로 발표되었기 때문에, 전방을 항상 확인하지 않아도 OK, 핸들은 놓아도 OK가 될 것입니다.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뒤를 돌아보고 뒷좌석의 아이들과 놀아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긴급시 운전자의 직접 제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운전석에 반드시 앉아야할 필요는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자동차 운전 개념이 크게 바뀌게 될 것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현재 법률상 자동 운전 레벨 3은 운전할 수 없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현재 자동 운전 레벨 3은 한국의 법제도상 도로를 달릴 수 없습니다.

교통 사고 사망자 감소 및 교통 체증 완화 등의 장점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만, 아직 법률 등의 정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현재의 교통 관련 법규는 "운전자에 의한 운전"이 전제로 되어 있습니다.

이미 실용화되어 있는 자동 운전 레벨 2의 자동차는 사람에 의한 운전이 주가되기 때문에 현행법상 대응할 수 있습니다.

자동 운전 레벨이 올라갈 수록 "시스템에 의한 운전"이 가능할 수 있도록 관련 법률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자동 운전 기술에 대해서도 아직 정확히 확립되어 있지 않은 점도 있고, 혁신을 추진하면서 제도의 설계를 검토해야하는 과제를 앉고 있습니다.



기대되는 A8! 그리고 자동 운전 레벨 3!



자동 운전이라니..아직 한참 멀은 얘기 아닌가?라고 생각했던 사람들도 아우디 A8의 "Traffic Jam Pilot System"을 보게되면 "자동 운전이 현실이 되었구나!"라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미 자동 브레이크 시스템의 도움을 받고 있는 사람도 많다고 생각됩니다만, 앞으로는 더욱 많은 부분을 자동 운전 시스템에 맡기게되는 시대가 오게될 것 입니다.


시대를 앞서나가는 아우디 A8과 앞으로의 자동 운전 시스템이 더욱 기대됩니다!



2017/04/25 - [자동차 읽을거리] - 진정한 미래의 자동차 스카이 카! 개발 및 판매중인 하늘을 나는 자동차 5가지!

2017/04/09 - [자동차 읽을거리] - 자동차의 개발과 진화의 역사 100년을 "3분 동영상"으로 되돌아보자!

2016/08/30 - [자동차 상식] - 미러리스 차량이란? 장점과 단점, BMW 및 테슬라의 컨셉카 등을 소개합니다!

2016/08/06 - [자동차 읽을거리] - 임프레자에 표준 장착되는 보행자 보호 에어백이란? 효과 및 향후 주류가 될 것인가?

2016/05/19 - [자동차 읽을거리] - 테슬라의 새로운 기능인 서먼이란? 원격 자동 주차 기능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8 08:4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