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탈리아 "나르디(NARDI)"는 "MOMO"와 인기를 양분하고 있는 스티어링 휠 제조 업체입니다.

창업은 1932년이며, 매우 오래된 자동차 용품 제조 업체로 세계적인 업체라고 봐도 무리가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회사의 제품 중 3가지의 자동차 스티어링(핸들)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르디 스티어링이란?


▲ 포르쉐 356에 표준 장착되어 있는 나르디 스티어링 휠


나르디는 1932년에 창업했으며, 이탈리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자동차 부품 업체이며, 주로 스티어링 휠과 시프트 노브, 레이싱 슈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나르디의 창업자 엔리코 나르디



1907년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태어난 엔리코 나르디는 전쟁 전후에 걸쳐 레이스 엔지니어 겸 레이서로 활약했었습니다.

40살 때 사업가로서의 길을 걷게된 나르디는, 파트너였던 레나토 다네제와 함께 경량 스포츠카와 레이싱카의 섀시 튜닝 부품 개발 및 판매하는 나르디라는 회사를 창업하게 됩니다.


현재에도 사용되고 있는 "ND"라는 트레이드 마크는 이 때 디자인된 것입니다.


연달아 이탈리아 자동차를 통해 실력 입증


나르디는 BMW와 피아트 자동차의 튜닝으로 정평으로 나 있었습니다.

란치아 아우렐리아에 탑재된 6련 기화기가 달린 2,000cc V6엔진 등을 다루었으며, 1951년 밀레밀리아(27 ~ 57년에 걸쳐 개최된 이탈리아 도로 레이스)에서 종합 2위의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이 해부터 아름다운 스티어링 휠의 제작이 시작되었으며, 52년의 페가소를 시작으로 페라리를 비롯한 많은 자동차 메이커에 정식으로 채용되었습니다.

이후 나르디는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튜닝에서 레이싱 이큅먼트 메어커로 점차 옮겨가게 되었으며, 58년부터 엔리코 나르디가 사망한 96년까지 나르디 사의 스티어링 휠을 장착한 시스템은 수 많은 대회에서 1473회의 우승을 차지했으며, 61년, 64년 F1 챔피언쉽 우승을 포함하여 10번의 월드 챔피언을 획득했었습니다.



나르디의 명성



나르디 사의 스티어링은 레이싱 장갑의 장착을 고려하여 가늘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다라서 나르디 제품은 랠리나 짐 카나등의 경기 참가자들이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르디의 가격



나르디 스티어링의 가격대는 정가 기준으로 30만원대 초반부터 50만원대 초반으로 되어 있습니다.

특별 주문품의 경우 100만원 이상의 가격으로 되어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에어백의 장착이 의무화되기 이전에는 스티어링 휠을 교체하는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자동차 용품점에서 20만원대로 판매되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에어백이 기본 장착되어 있는 현재에는 스티어링 휠을 교환하는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신품 클래식 우드가 30만원 이하의 가격으로 판매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나르디 추천 스티어링 3선


나르디 클래식 우드 폴리쉬 스포크



■ 가격 : 한화 약 36만원(2017. 7)

■ 사이즈 : 330mm / 360mm / 340mm


나르디를 대표하는 제품은 역시 클래식 우드입니다.

특히 복고풍 폴리쉬 스포크는 매우 인기가 많습니다.


나르디 스티어링 휠의 오리지날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제품이며, 경쾌하고 부드러운 조향감이 특징입니다.

엔초 페라리와 페르디난트 포르쉐가 사랑한 역사와 전통이 있는 스티어링 휠입니다.


그러나 우드 재질이기 때문에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운전시 장갑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나르디 클래식 실버 스포크



■ 가격 : 한화 약 32만원(2017. 7)

■ 사이즈 : 330mm / 340mm / 360mm


나르디 클래식 우드 가죽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고급 가죽을 사용하여 장인이 한땀한땀 손바느질로 만들어낸 명품입니다.

차종을 가리지 않고 옛날부터 인기가 많았습니다.


림이 가늘고 조작성이 좋아 랠리와 짐카나 등의 경기 참가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스티어링 휠입니다.


나르디 LEADER 블랙 / 그레이 가죽 & 블랙 스포크



■ 가격 : 한화 약 28만원

■ 사이즈 : 350mm


클래식 디자인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은 LEADER를 권장합니다.

나르디의 명작인 GARA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컬러 가죽을 채용하고 핑거 & 핸드 레스트를 장비하고 있기 때문에 장시간 주행에서의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컬러는 블랙 / 그레이, 블랙 / 레드, 블랙 / 블루 3가지가 있습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높은 수준의 그립력울 양립하고 있으며, 거친 조향에서도 조작성이 손상되지 않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나르디 스티어링을 사용해보고 싶군요!



이번에는 나르디 스티어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앞으로도 스티어링 휠 이외에도 다양한 자동차 용품 정보를 꾸준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2017/01/05 - [자동차 읽을거리] - F1 용품 인기 랭킹 TOP 10! | F1 팬이라면 가지고 싶어할 추천 상품 소개!

2016/12/31 - [자동차 읽을거리] - 아시안 타이어 추천 랭킹 TOP10 | 금호 및 한국 타이어 등!

2016/12/30 - [자동차 읽을거리] - 블루투스 지원 자동차 용 스피커 추천 랭킹 TOP 10! (해외제품, 2016년 최신판)

2016/08/31 - [자동차 읽을거리] - 내 자동차를 하이테크 자동차로 변신시킬 수 있는 제품 5가지! 당신의 자동차도 미래적으로!

2016/08/01 - [자동차 상식] - 브레이크 캘리퍼의 차이를 느끼고 싶다! 교환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8 08:4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