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 세그먼트"라는 자동차 카테고리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원래 "세그먼트"라는 용어는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D 세그먼트의 의미와 대표 차종을 소개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그먼트란? A ~ F 의 알파벳 의미



"세그먼트"는 주로 유럽에서 사용되고 있는, 승용차를 알기 쉽게 분류, 평가하고 있는 개념입니다.


구체적으로는 A~E, F 등의 알파벳을 이용하여 각각의 세그먼트로 승용차를 분류합니다.

기본적으로 A ~ E의 순으로 엔진의 배기량과 차체 크기가 대형화, 고급화되고 있으며, F 세그먼트는 차별화된 최고급 차량들이 속해 있습니다.


또한, SUV는 "J 세그먼트", 스포츠 쿠페는 "S 세그먼트"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자동차 메이커들이 통계 조사에 사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조사하는 단체나 조사의 목적에 따라 각각의 정의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D 세그먼트의 정의는?



D 세그먼트는 이른바 "미들 세단" 등을 불리는 대중 자동차에 비해 고급스러운 세단들이 속해있는 카테고리입니다.

대체로 길이가 약 4,600mm ~ 4,800mm의 차종으로 2 ~ 3L의 엔진이 탑재되어 있는 차량을 가르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격대는 3천만원 ~ 6천만원 범위의 차량이 이 카테고리에 속해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로 자동차의 크기, 길이, 이미지, 장비 등에 따라 분류되기 때문에, 명확한 수치 기준은 없습니다.


D 세그먼트의 분류 및 경향


D 세그먼트 차량은 FF 차량(전륜 구동 차량)과 FR 차량(후륜 구동 차량)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FF 차량은 하위의 C 세그먼트 차량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있고, D 세그먼트는 스케일 업 버전의 느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 세그먼트의 차종이 그 브랜드의 최상위 차종으로 되어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FR 차량은 상위 차종이 되는 E 세그먼트나 F 세그먼트 차량의 베이스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느낌이 강하고, 특히 독일의 메이커들(밴츠, BMW, 아우디)의 D 세그먼트 차량은 "프리미엄 D 세그먼트"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D 세그먼트의 추천 차종


[D 세그먼트 추천차종] 렉서스 IS


"렉서스 IS"는 "진정한 달리는 즐거움의 구현"이라는 키워드로 개발되었습니다.

렉서스 디자인의 아이콘인 "스핀들 그릴"을 기점으로 하는 생동감있는 디자인이 강렬한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4종류의 엔진으로 되어 있지만, 하이브리드 모델이나 가솔린 모델에서도 운전자와 차량의 일체감을 강하게 느낄 수 있고, 기분 좋은 주행과 부드러운 승차감을 양립하고 있습니다.

올 가을 마이너 체인지로 외장 디자인이 더 공격으로 업그레이드 될 예정입니다.


[D 세그먼트 추천차종] 닛산 스카이 라인


인피니티 브랜드 엠블럼을 달고 등장한 현행 "닛산 스카이 라인" 입니다.

진정한 글로벌 프리미엄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오직 달리기 위해 만들어져 있으며 생동감이 느껴지는 외관 디자인이 눈길을 끕니다.


엔진은 3.5L 하이브리드와 2L 터보 엔진, 2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특히 메르세데스가 설계한 2L 터보 엔진은 저속 영역에서도 과급 효과를 발위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가지에서의 시원한 가속 능력도 기본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채택된 "다이렉트 어댑티브 스티어링"으로 운전자의 의도대로 마음껏 핸들링을 즐길 수 있습니다.


[D 세그먼트 추천차종] 메르세데스 벤츠 C 클래스


어느 시대에서도 항상 그 시대의 기준이라고도 할 수 있는 표본을 보여주고 있는 "메르세데스 벤츠 C 클래스",

절묘한 승차감과 정숙성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의 스포츠 성과 달리는 즐거움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역동적인 차체 바디는 알루미늄 소재를 많이 사용하여 경량화와 고 강성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스포티한 주행과 주행시의 편안함, 충돌 안정성을 고차원적으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파워 트레인은 직렬 4기통 터보, V6 트윈 터보 외에도 디젤 엔진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세트를 비롯하여, 인테리어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D 세그먼트 추천차종] BMW 3 시리즈


BMW 브랜드의 핵심 모델인 "BMW 3 시리즈" 모델 입니다.

자연스러운 가속감을 맛볼 수 있는 가솔린 엔진과 후륜 구동의 조합을 메인으로 하고 있으며,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4WD 모델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세련된 디자인과 편의장비도 풍부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어떠한 모델이라도 일관되게 "앞서 달리는 기쁨"을 구현하고 있는 스포티한 맛을 즐길 수 있으며, 낮은 무게 중심과 뛰어난 전후 중량 베이스 등을 통해 운전자의 조작에 충실한 주행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D 세그먼트 추천차종] 아우디 A4


아우디 브랜드의 정체성인 싱글 프레임 그릴과 사이드로 흐르고 있는 입체적인 프레스 라인이 고급 스러움을 한층 더 돋보이게 해주고 있는 "아우디 A4".

풍동 실험의 반복을 통한 차체 디자인의 설계로 동급 최고의 공력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행시의 연비 향상과 더불어 주행 중의 풍절음을 감소시킬 수 있었습니다.


경량의 고 강성 복합 알루미늄 바디와 함께 차량의 정숙성과 쾌적성을 대폭 증가시켰습니다.


[D 세그먼트 추천차종] 재규어 XE


재규어에 새롭게 합류한 중간 사이즈의 4도어 세단인 "제규어 XE" 입니다.

낮은 차체와 느긋한 느낌을 느낄 수 있는 후드, 약간 후방에 중심을 두고 있는 후륜 구동 등의 특징으로 인해 먹이를 쫓고 있는 고양이과 동물의 이미지를 느낄 수 있으며, 그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경량의 고 강성 알루미눔 바디 덕분에 정숙성과 충돌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엔진은 직렬 4기통 터보 V6 슈퍼 차저 탑재 모델과 디젤 터보 모델도 라인업 되어 있습니다.


[D 세그먼트 추천차종] 푸조 508


사자의 상징으로 잘 알려져 있는 푸조의 "푸조 508" 모델 입니다.

엠블럼을 중앙에 배치한 수평형의 그릴에 단단한 캐릭터 라인, 그리고 사자의 손톱 자국을 이미지로 하는 3개의 테일 램프 디자인이 특징적입니다.


롱 휠베이스의 실루엣과 함께 프랑스 자동차 다운 독특한 존재감을 발하고 있습니다.

엔진은 1.6L 터보 엔진, 2L 클린 디젤 엔진이 준비되어 있으며, 두 엔진 모두 배기량 이상의 토크로 강력한 주행성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민첩한 핸들링과 부드러운 승차감은 전통적인 서스펜션 기술 덕분이라고 할 수 았습니다.



D 세그먼트의 판매 대수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수입차에 대한 동경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입차 판매 대수가 적어도 큰 존재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이러한 경향이 매출로도 연결되어 나타나고 있는 것이 D 세그먼트 입니다.


자동차의 좋고 나쁨은 판매 대수로만 결정할 수는 없지만, D 세그먼트에서는 독일의 3사 브랜드의 인기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평소 아우토반에서 단련된 고품질의 독일 자동차를 따라 잡기 위해 여러 자동차 메이커들도 주력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D 세그먼트는 매력있는 자동차 카테고리!


D 세그먼트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는데, 어떻게 보셨나요?


D 데스먼트 차량은 실용성은 물론, 내외의 품격과 여유있는 주행 성능 등 플러스 알파 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어떠한 자동차를 선택하더라도 100%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차종을 듬뿍 모아놓아서 더욱 좋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좋아하는 자동차 하나를 찾아보면 어떨까요?



2016/10/11 - [자동차 상식] - B 세그먼트와 A 세그먼트란? 각 세그먼트의 의미와 추천 차종 정리

2016/09/10 - [자동차 상식] - 직렬 4기통, 3기통, 2기통 엔진 각각의 구조와 장점은? 탑재 차량까지 소개합니다!

2016/08/04 - [자동차 읽을거리] - 독일 자동차의 특징은? 인기의 독일 자동차 업체와 추천 차종 4가지!

2016/07/31 - [자동차 상식] - 4도어 쿠페? 2도어 세단? 그 의미와 차종을 함께 소개해 봅니다.

2016/07/21 - [자동차 상식] - 필러란? A필러와 B필러, C필러 그리고 필러리스의 의미를 알아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8 08:4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