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부품 중에서는 이름을 들어도 전혀 짐작도 되지 않는 부품들도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람들이 잘 모르는 부품 중 하나인 "웨더 스트립"에 대해서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의미와 용도, 교환 방법까지 소개할 예정이므로, 시간되시면 꼭 한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웨더 스트립이란? 자동차의 어떤 부분?


웨더 스트립


자동차의 카탈로그나 전문 잡지를 보고 있으면, 자동차의 어느 부분을 가리키는 것인지 짐작할 수 없는 단어가 나올 수 있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사람들이 잘 모르는 용어 중 하나인 "웨더 스트립"의 의미와 용도, 교환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웨더 스트립이란?



웨더 스트립은 문과 창문 유리, 트렁 크 등 자동차의 개구부로부터 비, 먼지, 소음 등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해주는 씰(seal)입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차 문을 열 때 보이는 검은 띠 모양의 도어 웨더 스트립이 있습니다.


소재는 주로 고무 및 스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한 탄성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지만 오래 사용하게 되면 열화에 의한 균열과 탄성의 저하에 의해 밀봉재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당연히, 즉시 교체하지 않으면 비가 새거나, 심한 경우 침수될 수도 있고, 진동에 의한 차내 소음도 증가하게 됩니다.



웨더 스트립의 교환 방법


준비물


▶ 새로운 웨더 스트립

▶ 리무버


웨더 스트립의 가격은 차종이나 부위에 따라 다르지만, 메이커 순정품의 경우 도어의 한쪽 부분만 대략 3만원 ~ 정도의 가격으로 되어 있습니다.


오래된 웨스 스트립을 제거


웨더 스트립의 교환은 차종에 따라 달라지는 점이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간단합니다.

우선 오래된 웨더 스트립을 분리해야 하는데요, 손으로 당기면 쉽게 분리됩니다.

분리하기 여러운 경우 틈새에 리무버를 사용해 봅시다.


새로운 웨더 스트립을 끼운다


오래된 웨더 스트립을 제거한 이후 새로운 웨더 스트립을 끼워줍니다.

웨더 스트립의 홈에 맞춰 주면 쉽게 끼워 넣을 수 있습니다.



코너 부분을 제대로 끼운다.


웨더 스트립을 끼울 때 주의하지 않으면 안되는 부분이 이 코너 부분입니다.

확실히 안쪽까지 끼워넣지 않으면 문이 제대로 닫히지 않거나 비바람이 들어오게 되어버립니다.


끝이 남으면 자른다.


설치된 웨더 스트립의 끝이 남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필요없는 부분은 잘라내면 됩니다.


틈새를 봉인하기


웨더 스트립을 눌러 넣은 뒤, 틈새가 발견되는 경우 마감재를 이용해 틈새를 메워줍니다.

틈새를 확인해가면서 조금씩 발라주면 됩니다.


보호재를 발라 고무의 열화 방지


웨더 스트립 고무의 열화 방지를 위해 고무 보호재를 발라줍니다.

스프레이 타입의 보호재를 천에 분사한 뒤 웨더 스트립 전면에 꼼꼼히 발라주면 고무 열화로부터 보호되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없을때는 무리하지 말자


이것으로 웨더 스트립의 교환이 완료됩니다.

매우 간단한 작업이므로 초보자들도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만, 아무래도 자신이 없는 사람은 신뢰할 수 있는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웨더 스트립의 유지 보수


이상으로 웨더 스트립의 교환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만, 실제로 웨더 스트립은 상당히 오래되어 고무가 경화되어 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교체해줄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교체할일이 거의 없다고는해도, 그것은 유지 보수를 게을리 하지 않았을 경우에 한합니다.

평소 웨더 스트립의 유지 보수를 하지 않고 있는 사람은 확실하게 알아둘 수 있도록 합시다.



애차의 정기 점검을 통해 웨더 스트립도 오래 오래~


웨더 스트립의 의미와 용도, 교환 방법에 대해서 어떻게 보셨나요?


점검을 게을리하지 않으면, 웨더 스트립을 교체할 일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자동차의 모든 부품에도 해당되는 것이므로, 애차의 정기 점검을 잊지 않도록 합시다!



2016/10/22 - [자동차 상식] - HID 라이트란? HID 헤드라이트의 수명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16/10/19 - [자동차 상식] - 썬 바이저란? 그 기능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016/10/18 - [자동차 상식] - 스마트 키 방식이란? 분실에 대비한 예비 키 및 케이스는 필수? 배터리 교체는?

2016/10/10 - [자동차 상식] - 런 플랫 타이어란? 승차감 등에 단점이? 공기압 및 수명 등에 대해서 소개해 봅니다!

2016/10/03 - [자동차 상식] - 커티시 라이트(Courtesy Light)란? 의미와 제작방법과 메이커 로고 변경 방법까지!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8 08:4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