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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에 폭스바겐의 T-ROC 컨셉이 발표된지 3년이 지난 지금, T-ROC의 발매가 가까워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의 완성된 T-ROC의 스파이 샷이 유출되었으며, 생산이 시작되고 있을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폭스바겐 T-ROC의 사양, 가격, 발매일 등을 예측해 봤습니다.




폭스바겐 T-ROC 컨셉 개요



T-ROC는 2014년에 열렸던 제네바 모터쇼에서 폭스바겐이 발표한 컨셉카 입니다.

구동 방식은 4WD이고, 소형 SUV로 디자인되어 있으며 차체는 3도어 해치백과 지붕을 분리할 수 있는 오픈모델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플랫폼은 폭스바겐의 MQB를 사용하고 있으며 티구안, 골프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라이벌 차량으로는 닛산이 쥬크, 푸조 2008, 피아트 500X, 크라이슬러 지프, 레니게이드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폭스바겐 T-ROC 컨셉의 외관






폭스바겐 T-ROC 컨셉의 인테리어




T-ROC 컨셉의 스펙


T-ROC가 제네바 모터쇼에서 발표되었을 당시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장 × 전폭 × 전고 (mm) 4,179 × 1,831 × 1,501 

휠베이스 (mm) : 2,595 

승차 정원 (명) : 5 

차중 (kg) : 1,420 

엔진 형식 : 직렬 4 기통 디젤 터보 

배기량 (L) : 2.0 

최고 출력 (kW [PS]) : 135 [184] 

최대 토크 (Nm [kgf · m) : 380 [38.7] 

변속기 : 7 단 DSG 

구동 방식 : 4WD (4MOTION 전륜구동 시스템) 

장착 타이어 : 245/45 

장착 휠 : 19 인치 합금 휠 


주행모드는 스트리트, 오프로드, 스노우의 3가지 중에서 선택이 가능

최고 속도 (km / h) : 210 

0-100km / h 가속 (초) : 6.9



신형 T-ROC가 도로에서 발견!


[2017년 5월] 시판형으로 보이는 차량 목격







T-ROC의 시판형으로 보이는 차량의 스파이 샷이 유출되었습니다.

시판 T-ROC의 외관은 이렇게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2014년에 발표한 컨셉 모델과는 동떨어진 디자인을 하고 있으며, 정통 5도어 컴팩트 크로스 오버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프론트 마스크는 컨셉 모델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더욱 세련되어 졌으며, 향후의 폭스바겐 SUV는 이러한 디자인을 추구하게될 것 같습니다.




골프의 SUV버전? 티구안의 후계모델?


폭스바겐 골프



폭스바겐 티구안



T-ROC 컨셉이 발표되었을 때 골프의 SUV버전이나 티구안보다 한 단계 아래의 모델이 되는 것이 아닐까 예상되었습니다.

물론, 외형도 비슷하고 플랫폼도 공통의 MQB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또한 엔진도 2.0L 디젤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예상은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유출된 스파이 샷은 골프와 폴로의 중간 정도 사이즈 또는 티구안과 아우디 Q8과 비슷한 사이즈가 아닐까 예상되고 있습니다.

향후 발매되는 T-ROC는 정말 골프의 SUV버전 또는 티구안의 후계 모델인 것일까요?


차체 크기(전장 X 전폭 X 전고(mm))를 비교해 보면


골프 : 4,265 × 1,800 × 1,460 

폴로 : 3,995 × 1,685 × 1,460 

티구안 : 4,500 × 1,840 × 1,675 

T-ROC : 4,179 × 1,831 × 1,501


위와 같은 크기로, 티구안 보다 작은 모델임이 확실하다고 생각됩니다.

한편 골프의 SUV 버전이라고도 의심되고 있습니다.


전폭과 전고는 4WD SUV 차량이기 때문에 골프보다 좀더 넓고 높아졌다라는 점은 납득할 수 있지만, 길이는 약 9cm정도 골프가 크기 때문에 뭔가 의아스럽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SUV 모델의 경우 범퍼는 비슷한 사이즈 또는 좀더 크게 디자인되지만 T-ROC의 경우는 더 작아졌기 때문에 골프의 SUV버전이라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우디 Q2와 형제 모델이 될 가능성 농후


아우디 Q2



T-ROC는 현재 출시가 다가오고 있는 아우디 Q2와 형제 모델이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생각됩니다.

아우디 Q2의 차체 사이즈는 4,191 × 1,794 × 1,508 (전장 × 전폭 × 전고 [mm])으로 전폭을 제외하면 거의 일치합니다.


또한 탑재되는 엔진은 가솔린 엔진의 1.0TFSI(1.0 직렬 3기통 DOHC 터보)와 1.4TFSI(1.4L 직렬 4기통 DOHC 터보), 디젤의 1.6 TDI(1.6L 직렬 4기통 터보)와 2.0 TDI(2.0L 직렬 4기통 터보)로 되어 있어, 이후 소개할 T-ROC의 예상 스펙과 거의 일치합니다.



폭스바겐 신형 T-ROC의 예상 스펙은?



차체 치수, 차중, 승차 정원



파워 트레인



그레이드의 라인업은 4가지


예상되는 그레이드 라인업은 가솔린 엔진 장착 모델의 1.0TSI(1.0L 직렬 3기통 DOHC 터보), 1.5 TSI(1.5L 직렬 4기통 DOHC 터보), 디젤 엔진 탑재 모델의 1.6TDI(1.6L 직렬 4기통 디젤 터보), 그리고 최상급 스펙의 GTD(2.0L 직렬 4기통 디젤 터보)의 4가지 입니다.


주력으로 하는 모델은 1.5TSI와 1.6TDI가 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파워를 184마력까지 낼 수 있는 GTD는 유렵형의 소형 SUV가 아니기 때문이 더욱 매력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폭스바겐 신형 T-ROC의 예상 가격


T-ROC의 예상가격은 다양한 미디어들이 아래와 같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1.0TSI : 20,000 달러 (2,200 만원 ~ ) 

1.5TSI : 23,000 달러 (2,600 만원 ~ ) 

1.6TDI : 24,000 달러 (2,700 만원 ~ ) 

GTD : 32,000 달러 (3,600 만원 ~ ) 


한국에 수입될 경우 위의 가격보다 좀더 상승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폭스바겐 T-ROC의 발매일 예상



스파이 샷을 통해 차체가 이미 완성되어 있다는 점은 확실합니다.

이미 생산이 시작되었을 가능성도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발표는 2017년 여름부터 가을사이이며, 발표 장소는 독일에서 2017년 9월 14일에 개최되는 프랑크푸루트 모터쇼가 유력합니다.


또한 한국에서의 발매는 2018년 상반기 정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 신형 T-ROC는 독일에서 가장 인기있는 소형 SUV가 될 수 있을까?



이번에는 폭스바겐 T-ROC에 대해서 소개해 드려 봤습니다.

T-ROC는 발매 후 독일 자동차 중에서 가장 잘 팔리는 소형 SUV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골프, 폴로, 티구안과는 전혀 다른 T-ROC의 새로운 디자인은, 2014년 컨셉 모델때 부터 주목을 받아왔으며, 현재까지 약 3년의 충분한 개발 기간을 거쳐 탄생되었습니다.

소형 SUV 답지 않은 강력한 성능과 최고의 연비 성능을 보여줄 것임에는 틀림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발매된다면 현재 판매되고 있는 컴팩트 SUV를 위협하는 존재가 될 것입니다.

T-ROC의 출시가 매우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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