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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성능이 좋아져 현재는 펌핑 브레이크는 의미가 없다는 의견도 많이 있지만, 일부 차량에서는 아직도 필요한 운전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부드러운 펌핑 브레이크 방식과 안좋은 펌핑 브레이크의 예 등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펌핑 브레이크란?



지금은 모르겠지만, 예전의 면허학원에서는 "교차로 등에서 정차하기 전에 브레이크를 여러번 나누어서 밟어야 한다"라고 배웠던 기억이 있는데요, 이를 펌핑 브레이크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 같습니다.


본래의 펌핑 브레이크는 타이어가 잠기기 쉬운 미끄러운 노면에서 제동할 때, 타이어가 잠기지 않도록 브레이크 페달을 조금씩 풀어 타이어가 굴러가게 만들고 다시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조작을 반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자동차의 ABS(안티록 브레이크 시스템)가 아직 일반적이지 않았던 시절부터 있었던 운전 기술로, ABS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 차량은 펌핑 브레이크를 통해 감속 중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제동 거리를 단축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브레이크 조작은 예비 제동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브레이크 조작은 자차가 감속 또는 정차하려는 행위를 후속 차량에게 알리는 "예비 제동" 이라는 것으로, 펌핑 브레이크라고 할 수 없습니다.


예비 제동을 하고 있는 차량은 정차까지의 정지 거리가 짧아질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브레이크 페달을 다시 밟기까지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정지 거리는 반대로 길어져버리게 됩니다.



펌핑 브레이크의 필요성



최근의 차량에는 ABS가 많이 장착되어 있습니다만, 상용차량이나 경차 등에는 아직 장착되어 있지 않은 경우도 있으며, 연식이 오래된 중고차같은 경우도 ABS가 장착되지 않은 차량이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특히, 눈길 등에서는 타이어가 미끄러지기 쉬운 상태가 되므로, ABS가 장착되지 않은 차량은 운전자가 대신 타이어가 잠기지 않도록 제어하는 펌핑 브레이크가 매우 효과적인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BS가 장착된 차량에서는 일반적인 운전자의 브레이크 조작보다 더욱 미세한 제어가 가능하게 되어 있으며, ABS는 위험 회피를 위한 마지막 수단이라 생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펌핑 브레이크의 방식



펌핑 브레이크 방식을 소개하기 전에 먼저 전제해야 할 것이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적당한 차간 거리를 유지하고 엔진 브레이크 등을 병용하여 브레이크 페달을 밟기 전에 충분히 속도를 떨어뜨려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작업에 여유가 생기게 되고, 만일의 경우에도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감속을 시작할 때는 차량의 자세가 흐르터지지 않도록 핸들을 제대로 잡고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천천히 밟아 자동차가 감속하는 것을 느끼게 되면 조금씩 브레이크 페달을 풀고, 감속이 부족할 때는 다시 한번 브레이크 페달을 밟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계속 밟은 상태에서는 타이어가 잠겨 미끄러져 버리기 쉽게 되고, 이와같은 상태에서는 충분한 감속을 할 수 없게 됩니다.

타이어가 잠기지 않는 범위에서 브레이크를 밟는 양을 제어하고 차량의 속도를 떨어뜨려가는 것이 펌핑 브레이크 입니다.


이때, 정상적인 브레이크처럼 차량이 앞쪽으로 기울어지지 않게하고, 가능한 일정한 자세를 유지한채 감속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커브를 돌 경우에는, 그대로 타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도중에 제동, 가속 조작을 하지 않도록 하는게 안전할 수 있습니다.


펌핑 브레이크 중 미끄러지고 있다고 느낄때는?


펌핑 브레이크 도중에 "미끄러지고 있다" 라고 느꼈을 때는, 약간 핸들을 좌우로 조작해보면 타이어가 미끄러지고 있는지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진행 방향에 변화가 없다면, 타이어가 잠겨 미끄러지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는 양을 적게하고 타이어가 회전할 수 있도록 합시다.


미끄러지기 시작했을 때의 대처법


결국 차량이 미끄러지기 시작했을 때는 브레이크에서 발을 완전히 떼고 차량을 틀어 차체가 바로 향하도록 해야 합니다.

자동차의 자세가 올바르게 돌아오면 다시 펌핑 브레이크를 통해 속도를 떨어뜨립니다.


당황해서 브레이크를 밟아 버리게되면 오히여 제동을 할 수 없게되어 버릴 수 있으므로, 침착하게 조작하도록 합시다.

다시 언급하지만, 항상 미끄러질지도 모른다라는 생각을 통해 미리 충분한 차간 거리를 두고 속도를 줄여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펌핑 브레이크의 나쁜 예



펌핑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페달을 조절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부드러운 브레이크 조작에 익숙해질 때까지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하면 좋을 것입니다.


브레이크를 너무 세게 밟는다.


펌핑 브레이크는 타이어가 잠기지 않는 직전까지 밟아 제동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브레이크를 너무 강하게 밟아버리면, 타이어가 잠길 뿐만 아니라 차량의 자세도 흐트러지기 쉬워집니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차량의 자세 변화 등에 주의하여 적절한 제동력을 타이어에 전달할 수 있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펌핑 브레이크와 적절한 가속을 반복


처음에는 좀처럼 속도를 조절하지 못해서 속도가 너무 떨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가감속을 반복하게 되면 후속 차량의 운전자에게 혼란을 주게될 수도 있으며, 그 만큼 미끄러질 위험성도 증가하게 됩니다.


무분별하게 속도를 내지 않도록 하고 펌핑 브레이크는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ABS 비 장착 차량은 펌핑 브레이크를 통해 안전운전!



펌핑 브레이크의 의미와 필요성,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지만, 어떻게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브레이크 조작법과 펌핑 브레이크와는 약간 다르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되는 분도 계실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근의 승용차에는 ABS장치가 표준으로 많이 장착되고 있습니다만, ABS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 중고차량도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ABS 비 장착 차량은 타이어가 잠기지 않도록 운전자가 스스로 컨트롤 해야 하기 때문에 펌핑 브레이크는 아직까지는 유효한 운전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ABS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에는, 펌핑 브레이크를 기억하여 안전하고 원할한 운전이 될 수 있도록 유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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