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의 카탈로그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휠베이스는, 운전 용이성과 승차감 등 다양한 기능에 관계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휠베이스가 긴 경우의 장점과 단점, 반대로 짧을 때의 장점과 단점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휠베이스란?

 

르노삼성 SM3의 힐베이스

 

 

위의 이미지는 르노삼성 SM3의 휠베이스를 나타낸 것입니다.

전륜과 후륜의 중심 치수로, "축거 :  2,700mm"라고 표시되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것을 휠베이스라고 합니다.

 

휠베이스는 무엇을 의미하는걸까?

 

휠베이스는 차를 측면에서 보았을 때, 앞바퀴의 중심에서 뒷바퀴의 중심까지의 길이를 말하며, "축간 거리" 또는 "축거"라고도 표현됩니다.

휠베이스는 운전 성능이나 실내 공간 등 자동차의 특성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휠베이스의 최근 주류

 

최근 자동차, 특히 국산차량들은 "조종 안정성", "승차감" 등을 중시하는 설계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휠베이스를 최대한 길게 설계하고 오버행(앞바퀴 자축 중심선에서 차량 최전방 부, 후륜 차축 중심선에서 마지막 부분까지의 거리)을 줄여 전후 타이어가 차체의 모서리에 가까운 위치에 디자인되는 차량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차에도 성인 4명이 편안하게 탈 수 있을 정도의 실내 공간의 확보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휠베이스가 긴 차량의 특성과 장단점

 

 

"휠 베이스가 긴 자동차"라고 하면, 영화 등에서 부자들이 타고 있는 리무진 등이 대표적인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휠베이스가 길어지면 어떠한 특성과 장단점이 있는 것일까요?

 

휠베이스의 길이와 운전 성능

 

자동차가 얼마나 작은 각도에서 회전할 수 잇는지를 의미하는 최소 회전 반경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핸들을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최대한 돌려 저속으로 회전할 때 바깥 쪽을 통과하는 타이어가 그리는 원형의 반경입니다.

또한, 휠 베이스에 의해 최소 회전 반경이 달라지게 되며, 휠베이스가 긴 차량이 최소 회전 반경이 커지게 됩니다.

 

단점은, 최소 회전 반경이 크기 때문에, 좁은 곳에서의 대처가 약하다라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휠베이스가 긴 차량은 이러한 약점의 대책으로, 오버행을 줄여 차량이 회전할 때 전후의 접촉 가능성을 줄이도록 하고, 핸들 각도의 방향을 바꾸기 쉽게하는 등의 대책이 취해지고 있습니다.

 

휠베이스의 길이와 직진 안정성

 

휠베이스가 긴 차량은 직진 안정성이 우수합니다.

직진 안정성은 차를 직진 시키려고 했을 때, 다양한 영향 아래에서 직진을 유지하는 성능과 주행 편의성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휠베이스가 긴 차량은 휠베이스가 짧은 차량에 비해 차량의 길이가 길어집니다.

직진으로 주행하고 있는 차량은 직진을 계속하려고 하는 힘(관성)이 적용되고 있으며, 그것은 차체가 길수록 더욱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휠베이스가 긴 차량은 직진하려고 하는 힘이 더 강해진다라고 바꿔 말할 수 있습니다.

 

차량은 직진시에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핸들을 돌리면 그에 따라 차량의 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휠베이스가 긴 차량은 주행중에 핸들을 돌려도 관성의 영향으로 직직하려고하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차량의 방향을 신속하게 바꾸기 어렵다는 점이 단점이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핸들 조작이나 노면 상황, 날씨 등 외부의 영향에 의해 차체의 무게 중심이 크게 변화되지 않고, 안정된 직진을 유지할 수 있다라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휠베이스가 긴 차량은 직진 안정성이 뛰어나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휠베이스의 길이와 노면의 정보

 

단차가 있는 노면을 주행할 때도 휠베이스가 긴 차량은 차내에 전해지는 진동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와 탑승자의 거리가 긴 휠베이스가 긴 차량은 차량의 상하 운동이 적기 때문에 안정된 승차감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상하 운동이 적다는 것은 차고가 변화하지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차체 바닥 틈새의 변동이 적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차체 바닥이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차고가 낮은 휠베이스가 긴 차량은 요 주의입니다.

 

휠베이스의 길이와 실내공간

 

휠베이스가 긴 차량은 그 만큼 큰 실내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경차도 휠베이스를 길게 설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성인 4명이 타도 편안한 주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휠베이스가 짧은 차량의 장단점

 

 

휠베이스가 긴 차량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휠베이스가 짧은 차량도 당연히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휠베이스가 짧은 차량의 운전 성능

 

휠베이스가 긴 차량의 최소 회전 반경이 커기는 것과는 반대로, 휠베이스가 짧은 차량은 최소 회전 반경이 작아집니다.

간단히 말하면 휠베이스가 짧은 쪽이 좁은 공간에서의 회전이 쉬워집니다.

이 때문에, 좁은 골목 등에서 그 힘을 발휘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주차장 등에서도 주차하기가 쉽다라는 것이 장점입니다.

 

휠베이스가 짧은 차량의 직진 안정성

 

휠베이스가 짧은 차량은 직진 안정성에 대한 혜택이 없습니다.

자동차가 흔들리기 쉬워 안정되기 어렵습니다.

 

따라사 자동차의 트레드 폭을 넓혀 차체가 안정될 수 있도록 설계하는 등의 조치가 취해지고 있습니다.

 

휠베이스가 짧은 차량의 노면으로부터의 정보

 

휠베이스가 짧은 차량은, 노면의 정보를 알아내기 쉽거나 단차에 의해 차체 바닥이 손상을 입을일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차체가 단차에 의해 흔들리기 쉬워, 승차감이 나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힐베이스가 짧은 차량의 실내 공간

 

휠베이스가 짧은 만큼 실내 공간도 제한되어 버립니다.

실내가 좁아집니다만, 2인승으로 설계되어 있거나, 짐이나 사람이 많이 탈일이 없다면 큰 단점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휠베이스 측정 방법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휠베이스 측정 방법은 다릅니다.

자동차는 좌우로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차를 옆에서 볼 때 타이어 1 바퀴를 1축이라고 합니다.

이 축의 수에 따라 휠베이스의 측정 방법이 달라집니다.

 

승용차의 휠베이스

 

차를 옆에서 봤을 때 전후 타이어의 중심간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자동차 카탈로그의 "제원표" 등에 기재되어 있는 휠베이스 정보는 이러한 계산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 1축, 후 2축의 휠베이스

 

 

대형 트럭과 관광 버스 등의 경우 앞쪽에 1축 뒤쪽에 2축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거운 적재량에도 견딜 수 있도록 뒤쪽에 2축이 각각 한쪽에 2개의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차량 전체적으로 10개의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는 트럭 등의 경우, 휠베이스는 전 1축의 중심에서 차체 후방의 3축째의 중심까지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트럭의 휠베이스와 총 적재량을 결정합니다.

 

 

휠베이스는 차량의 특성

 

 

휠베이스가 긴 자동차와 짧은 자동차의 장점과 단점, 측정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휠베이스는 운전성능뿐만 아니라 실내 공간이나 승차감 등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동차를 선택할 때 휠베이스나 최소 회전 반경 등의 정보에도 눈을 돌려 보세요.

차량 선택시 시야가 넓어지게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2017/01/17 - [자동차 상식] - 래더 프레임이란? 래더 프레임의 구조와 특징을 알아봅니다!

2017/01/16 - [자동차 상식] - 자동차의 플랫폼이란? 공통화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2016/12/07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헤드 레스트란? 뜻밖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2016/11/29 - [자동차 상식] - 펜더란? 자동차의 어느 부분을 나타내는 용어일까? 수리 및 커스텀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2016/10/16 - [자동차 상식] - 웨더 스트립이란? 자동차의 어떤 부분? 교체 및 유지 보수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0 02:44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