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타이어 휠의 소재는 원래 스틸(강철)이었습니다.

그 후,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한 알루미늄 휠이 등장하게 되면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루미늄 휠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루미늄 휠이란? 장점은 무엇?



우선 휠의 종류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휠의 소재는 크게 나누면, 스틸과 알루미늄 합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휠은 그 성분이 알루미늄 합금으로 이루어져 있는 휠을 말합니다.

알루미늄 휠과 스틸 소재의 휠은 각각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스틸 휠의 특징과 장단점


스틸 휠의 장점은 충격에 강다하는 것과, 제조 비용이 저렴하다라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모두 유사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으며, 디자인 성이 높은 차량에 장착하면 뭔가 언밸런스한 느낌을 주게 되고 또한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주행 성능이 낮아진다라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보급형 차종과 하위 등급의 차종들은 대부분 스틸 휠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휠 커버에 의해 디자인은 어느정도 바꿀 수도 있습니다.


▲ 스틸 휠 + 커버



알루미늄 휠의 특징과 장단점


할루미늄 휠의 장점은, 녹과 부식에 강하고 스틸에 비해 가볍다는 것입니다.

알루미늄은 가공하기 쉬운 소재이기 때문에 다양한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스틸에 비해 가격이 높고 내구성이 낮다라는 점 등이 있습니다.

무게에서 확실히 가벼운 알루미늄이므로 연비 향상 등에 기여하고 있지만, 강도를 보강하기 위해 결국은 스틸과 크게 다르지 않은 무게가 되어버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참고하도록 합시다.


기본적으로 알루미늄 휠은 상위 등급이나 중견 이상의 클래스 차량에 표준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다른 휠의 소재는?


그 외, 고급 스포츠 카에는 마그네슘 합금과 카본을 사용한 것도 있습니다만 가격이 매우 높다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알루미늄 흴의 종류도 여러가지


기능성과 디자인 성을 갖추고 있는 알루미늄 휠인데요, 요구되는 기능과 외형에 따라 크게 나누면 다음의 4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스포크 타입


중심으로 부터 몇 개의 스포크가 방사형으로 뻗어 있습니다.

디자인과 경량화를 비롯하여 방열성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냉각이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외형의 인상은 뭔가 활발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핀 타입


스포크 타입에서 발전된 형태의 하나로, 각각의 스포크를 가늘게하여 수를 더 늘린 형태입니다.

외형에서 뭔가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메쉬 타입


그물망 모양으로 되어 있는 형태로, 그물망이 촘촘하게 구성되어 있어 고급스러운 느낌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스포크 타입보다 강성이 우수합니다.


디쉬 타입


이름 그대로, 힐 전체를 덮고 있는 듯한 디자인이 특징인 만큼, 확실한 존재감을 느낄 수 있으며, 공기 저항이 적고 강도도 가장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만큼 무게가 높아지게 됩니다.


타입 이외의 나누는 방법도 있다.


그 외, 제조 방법에 따라 주조와 단조, 구조에 따라 원피스, 투피스, 쓰리피스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휠도 수리 할수 있을까? 중고로 팔 수는 있을까?



드레스 업을 목적으로 구입하는 경우도 많은 알루미늄 휠.

따라서 손상되어 버리면 매우 속이 상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한 상처라면 대부분의 경우 전문 업자를 통해 외형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하는 김에 색상까지 바꾸어버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기회에 새것으로 교체하고 싶어지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사용하던 휠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사실, 중고 거래도 가능하고 중고로 매입해주는 업체도 있습니다.

특히 유명 제조 업체의 순정 제품은 더 비싸게 팔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중고로 팔수 있다면 반대로 살 수도 있을 것입니다.  생각이 있으시다면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알루미늄 휠은 타이어 구입 시 고려



알루미늄 휠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게 되셨나요?


물론 휠을 단품으로 구입할 수도 있지만, 타이어와 세트로 판매되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참고로 하여, 타이어를 교체할 때 자신의 차량에 어떠한 타이어가 필요한지 생각하면서, 알루미늄 휠도 아울러 검토해 보면 어떨까요?



2016/10/26 - [자동차 상식] - 스틸 휠이란? 장단점과 알루미늄 휠과의 차이점도 알아봅니다.

2016/08/01 - [자동차 상식] - 브레이크 캘리퍼의 차이를 느끼고 싶다! 교환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2016/07/06 - [자동차 상식] - 멋쟁이는 발밑에서! 애차 드레스의 기본 "휠의 선택"

2016/06/30 - [자동차 상식] -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운전자의 의무 입니다! 귀찮더라도 일상점검을 생활화 합시다!

2016/05/08 - [자동차 읽을거리] - 핫 해치란? 스포츠카에 버금가는 최고의 핫 해치 5선!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8 08:4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