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의 핸들은 자동차를 운전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핸들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심각한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러한 핸들의 올바른 회전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핸들의 올바른 회전 방법은?



핸들 조작(조향 워크)은 자동차 운전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기술입니다.

올바른 조작 방법을 익혀두지 않으면 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본래의 성능을 할휘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제대로 핸들 조작 방법을 알고 계신 분들도, 무심코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핸들의 올바른 회전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초보 운전자나 평소 핸들 조작을 의식하지 않고 계시는 분들은 이번 기회에 꼭 핸들의 올바른 회전 방법을 알아두시기 바라겠습니다.



자동차 핸들 조작의 기본




자동차의 핸들은 손으로 돌린다.


정확하게 핸들을 조작하기 위해서 가능한 핸들에서 손을 떼지 않도록 합시다.


단차와 노면의 요철, 커브시의 원심력과 급제동 등으로 차체가 흔들리는 경우에도 제대로 핸들을 양손으로 잡고 있으면 당황하지 않고 체제를 정비할 수 있습니다.


핸들은 밀어 올리듯이 돌린다.


핸들을 돌릴 때, 우회전 시에는 왼손으로, 좌회전 시에는 오른손으로 핸들을 아래에서 위로 밀러 올리는 듯이 돌려봅시다.


핸들을 밀어 올리듯이 돌리면, 허리가 시트게 꽉 눌려 몸이 단단히 고정되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게 됩니다.


핸들의 회전 시작은 천천히


핸들을 돌리기 시작할 때는 갑자기 돌리는 것이 아니라, 차량의 회전 상태를 확인하면서 천천히 돌리기 시작해야 자동차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 핸들과 푸쉬풀 핸들


시야가 좋지 않은 커브길과 교차로에서 좌우 회전시와 같은 핸들을 크게 돌릴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크로스 핸들"과 "푸쉬풀 핸들"이라는 회전 방법을 사용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크로스 핸들


크로스 핸들은 운전 면허 학원에서 배우는 기본적인 핸들의 회전 방법으로, 교차로에서 좌회전이나 U턴 등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운전 기술입니다.

그러나, 크로스 핸들 방법은 등이 시트에서 떨어져 자세가 불안정 해지기 쉽고, 손에 경련이 일어날 수도 있으므로, 수행할 때에는 차량의 속도를 충분히 떨어뜨리고 나서 실시하도록 합시다.


크로스 핸들 단계(좌회전시)


① 양손으로 돌리기 시작한다.




② 왼존을 놓고 오른손으로 돌린다.




③ 오른손과 왼손을 교차하여 핸들을 돌린다.




④ 오른손을 원래의 위치로 돌려놓는다.




크로스 핸들의 절차를 영상으로 확인




푸시풀 핸들


푸시풀 핸들은 핸들에서 손을 뗄 필요가 없기 때문에, 크게 움직일 필요가 없는 안전한 핸들 조작 기술입니다.

저속 주행(20km/h 이상)상태에서 핸들을 90도 이상 돌려야 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운전 기술입니다.



이 방법은 차체의 각도 조정 등의 컨트롤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지만, 익숙해지지 않으면 조작이 어렵기 때문에 제대로 연습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핸들 조작에는 적합하지 않은 운전 방식으로, 운전 면허 학원에서도 거의 배우지 않는 핸들 조작 기술입니다.

권장되고 있는 핸들 조작 방식이 아님을 염두해 두고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푸시풀 핸들 단계(좌회전시)


① 핸들을 오른손으로 누르면서 돌리고 왼손은 미끄러지듯 잡아 줍니다.




② 오른손이 12시 방향에 위치할 때 돌리는 손을 왼손으로 바꿔줍니다.




③ 핸들을 왼손으로 잡아 당기면서 돌리고 오른손은 핸들에 미끄러지듯 잡고 있습니다.




④ 6시 방향에서 핸들을 잡는 손을 오른손으로 바꿔줍니다.




푸시풀 핸들 절차를 영상으로 확인





위험한 핸들의 회전 방법


보행자가 갑자기 튀어나오거나 타이어의 펑크 등 긴급 순간에 정확한 핸들 조작이 되지 않으면 생명과 연결되는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한 심각한 사고를 피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위험한 핸들의 회전 방법은 가급적 피하고, 올바른 핸들 조작을 할 수 있도혹 합시다.


한손 핸들



편안하게 운전하기 위해 한손 핸들 조작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자동차는 사람의 생명을 빼앗아 버릴 수도 있는 무서운 도구입니다.

운전할 때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하고 항상 양손을 이용해 핸들을 조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쪽에서 돌리는 핸들



핸들을 안쪽에서 잡아 돌리는 방법은, 핸들을 쉽게 돌릴 수는 있지만 긴급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응하기 어려우며 충돌시 핸들에 손이 걸려 심각한 부상을 초래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매우 위험한 조작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핸들의 올바른 조작 방법을 기억해서 안전하게 운전 합시다!



핸들의 올바른 회전 방법에 대한 설명에 대해서 어떻게 보셨나요?


제대로 핸들을 잡고 있으면, 순간의 사고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확실하게 핸들의 올바른 회전 방법을 기억하여 항상 안전 운전 하도록 합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8 00:07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