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스펜션의 한 형식인 더블 위시 본.

지금까지 채택되지 않았던 차종에 채택되면서 화제가 되기도 합니다.


더블 위시본은 어떠한 특징이 있는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조와 특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블 위시 본의 특징은?



더블 위시 본은 서스펜션의 한 형태입니다.

서스펜션을 크게 나누면, 차축 현가 방식(이지드 액슬 식)과 독립 현가 방식(인디펜던트 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더블 위시 본 서스펜션은 독립 현가 방식 중 하나의 형식입니다.

우선 둘의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독립 현가 방식(인디펜던트 식) 이란?


차축 현가식(리지드 액슬 식)은 좌우의 축이 하나의 축으로 연결되어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독립 현가 방식은 좌우의 축이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좌우의 한쪽 바퀴가 들려진 상태에서도 반대편에는 영향이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독립 현가 방식이 더 성능이 높은 서스펜션을 만들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리지드 액슬 방식


더블 위시 본의 구조는?


독립 현가 방식에도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더블 위시 본은 그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종류로는 맥퍼슨 스트럿, 멀티 링크 등)


더블 위시 본은 차축을 어퍼 암과 로어 암의 2개로 지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맥퍼슨 스트럿 방식 등에 비하면 대항 할 수 있는 힘이 증가하게 되며, 2개의 암에 변화를 주어 차축의 움직임이 다른 서스펜션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비용과 필요한 공간이 커진다라는 문제도 있습니다.


더블 위시 본의 장점과 단점은?


더블 위시본은 전술한 바와 같이, 기본적으로 성능이 좋은 서스펜션으로 주행시 타이어의 상하 움직임을 최소화해주면서 타이어의 그립력을 올려줍니다.


서스펜션 성능의 장점은 그대로, 좋은 핸들링과 승차감, 안정성과도 직결되는 것입니다.

이 점은 더블 위시 본의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높은 비용으로 비교적 차체가 크지 않으면 채용할 수 없기 때문에, 경차나 소형차 등에는 많이 채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 단계 위 급의 서스펜션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더블 위시 본이라는 이름이 유래


덧붙여서, 조류의 가슴에 있는 뼈를 가르켜 "위시 본"이라고 합니다.

2개의 암이 A 자형(V자형)으로 되어 있고, 이 것이 뼈의 모양과 비슷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더블 위시 본의 채용 차종은?


채용 차종은 중형 이상이 대부분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스포츠 카와 중형 클래스 이상의 차량에 채용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이른바 고급차 또는 고급 스러움을 내고 싶은 차종에 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더블 위시본은 자동차를 선택할 때의 기준이 되기도



더블 위시 본의 특징과 구조 등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드려봤는데요, 더블 위시 본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게 되었다라면 다행입니다.


동급 차량끼리라도 채용하고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가 있고, 모델 체인지 등으로 새롭게 채용된 경우도 있습니다.

모델 체인지를 통해 채용된 경우라면, 그 차에 대한 제조자의 애정의 정도가 커졌다라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더블 위시 본은 핸들링의 성능, 안정성, 승차감과도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차를 선택할 때 포인트로 참고해 두시기 바라겠습니다.



2016/11/01 - [자동차 읽을거리] - 벤츠의 튜닝 메이커 정리! AMG 만이 아니다! 로린저, 브라부스, 칼슨을 소개합니다!

2016/10/16 - [자동차 상식] - D 세그먼트 차량이란? 세그먼트 대표 차종까지 비교, 소개해 봅니다.

2016/10/04 - [자동차 상식] - 친환경 타이어는 그립이 약하다? 연비와 수명 그리고 가격 등을 소개해 봅니다!

2016/08/24 - [자동차 상식] - FR이란? 대표 차종과 구동 방식의 구조 및 작동 원리,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봅니다!

2016/08/15 - [자동차 상식] - 중고차 구입시 주의사항, 중고차 선택에서 실패하지 않기 위한 체크포인트!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3-28 02:21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