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와이퍼에서 발생하는 불쾌한 "진동 소리".

신차라고 할지라도 전면 유리의 발수 처리로 인해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러한 떨림 음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신차인데, 와이퍼에서 진동 소리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동차의 와이퍼를 작동시키면 앞 유리의 수분량이 적어지면서 와이퍼의 움직이 둔해지고 동시에 "드드득" 거리는 소음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일반적으로 "진동 소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진동 소리가 발생하고 있는 와이퍼는, 움직여도 앞 유리를 제대로 닦아내지 못하고 흔적이 남게 되는 등 시야 불량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신차에서도 발생될 수 있으므로, 제대로 원인과 대책을 알아놔야 합니다.


진동 소리의 참고 영상





와이퍼 진동의 소리 원인은?




앞 유리의 발수 처리가 원인


와이퍼 진동 소리의 원인으로는, 우선 거론되는 것이 전면 유리의 발수 처리 때문입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발수 처리된 유리의 표면은 울퉁불퉁하며, 그 표면을 와이퍼 블레이드가 부드럽게 지나갈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진동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와이퍼 고무의 열화가 원인


와이퍼 고무의 열화도 진동 소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와이퍼의 고무가 노화에 의해 경화나 균열을 일으켜 제 기능을 잃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와이퍼의 고무가 닿은 각도에 따라 진동 소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본래 와이퍼의 고무는 앞 유리에 직각으로 지나가야 정상적인 작동을 할 수 있지만, 이 각도가 고무의 열화 등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틀어지게 되면, 유리 표면에 제대로 닿지 않게 되어 진동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와이퍼 진동 소리의 해결 방법은?



앞 유리의 청소


앞 유리의 발수 처리로 인해 발생되고 있는 진동 소리는, 앞 유리를 청소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일단 발수 코팅을 깨끗하게 지워, 유리 표면의 유막을 제거합시다.

그리고 얼룩이 없도록, 친수성 코팅제를 바르면 진동 소리가 해소됩니다.


유리를 청소할 때 자동차 용품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유리 연마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와이퍼의 고무를 교환, 실리콘 및 흑연 제품 추천!


노화된 와이퍼의 고무를 교환함으로써 진동 소리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와이퍼의 고무는, 1년에 한번은 신품으로 교환해줘야 합니다.

그 때, 수명이 긴 실리콘 와이퍼 고무 또는 발수성이 높은 흑연 와이퍼 고무로의 교환을 권장해 드립니다.


또한, 와이퍼의 고무에 바르는 타입의 진동 방지 제품도 시판되고 있으므로, 그러한 제품을 사용하여 진동 소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와이퍼의 진동 소리를 해결하자!



와이퍼의 진동 소리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는데요.


기본적으로 앞 유리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와이퍼의 고무를 정기적으로 교환해주고 있다면 진동 소리가 발생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진동 소리가 발생되어 버리면, 이번 포스팅의 내용을 기억하여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전해 봅시다!




2016/07/22 - [자동차 상식] - 효과가 없다? 에어 필터(에어 크리너)의 교환시기 및 교환방법을 알아봅시다!

2016/07/02 - [자동차 상식] - 터빈 블로우란? 발생되기 전과 발생되었을 때의 증상과 원인을 알아봅시다!

2016/05/21 - [자동차 상식] - 자동차 팬 벨트란? 우는 소리 등의 소음 발생 원인과 교환시기 및 비용까지 알아봅시다!

2016/08/05 - [자동차 상식] - 전조등(헤드라이트) 세척 장치란? 기능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2016/05/20 - [자동차 읽을거리] - 재미있는 리어 와이퍼 10가지! 정말 아이디어가 기발하네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4-28 08:4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