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할로겐 헤드 라이트에 비해 소비 전력이 적고 밝은 HID 헤드 라이트.

최근에는 더 소비 전력이 적은 LED 헤드 라이트에 밀리고 있는 추세이긴 하지만, 밝기면에서는 HID가 더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램프의 교체도 가능한 HID 헤드 라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ID 밸브(전구), HID 헤드 라이트란?

 

 

현대 시대의 자동차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헤드 라이트의 방식은 크게 3 종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전구와 같은 구조로 빛을 내는 할로겐 헤드 라이트, 발광 소자인 LED를 이용하는 LED 헤드 라이트, 그리고 HID 헤드 라이트가 있습니다.

HID 헤드 라이트에 사용되는 밸브는 "HID 밸브"로 "HID 버너"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단순히 "HID 헤드 라이트"라고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HID는 "High Intensity Discahrge lamp"의 머리 글자를 딴 것으로, 한국어로는 "고휘도 방전 램프"라고 합니다.

 

HID 전구의 발광 구조

 

HID 전구는 불연성 가스를 채운 밸브 용기 내에서 아크(arc)를 발생시켜 빛을 얻습니다.

특징은 방전에 강한 빛을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HID 헤드 라이트는 광원이 점에 가깝기 때문에 날카로운 투광이 가능해지는 등의 우수한 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덧붙여서, HID 헤드 라이트는 "디스차지 헤드 라이트"나 "제논 헤드 라이트"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디스차지는 방전(放電)을 이미합니다.

또한, 제논 헤드 라이트는 밸브내에 제논(키세논) 가스가 채워지는 방식에서 유래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바이 제논 헤드 라이트"라는 것도 있습니다. 이 또한 HID의 동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HID 밸브, HID 헤드 라이트의 장점

 

 

 

HID 헤드 라이트의 수명은?

 

HID 헤드 라이트는 앞서 언급 했던 장점 이외에도 몇 가지 장점이 더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것은 "전열선"이 없다라는 점입니다.

 

기존 할로겐 헤드 라이트는 밸브 내의 전열선(필라멘트 등)에 전기를 공급하고 그 발열에 의해 빛을 얻게 됩니다.

그러나 전열선은 매우 가늘기 때문에 끊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당연히 점등할 수 없게 됩니다.

 

반면, HID 헤드 라이트는 원래 전열선이 없습니다.

밸브의 수명도 매우 긴 약 2000시간으로 되어 있습니다.

덧붙여서, HID의 수명을 판단하는 기준은, 보통 신품 보다 70% 정도로 광량이 떨어졌을 때를 말합니다.

 

HID 헤드 라이트는 전력과 밝기를 양립

 

HID 헤드 라이트는 할로겐 헤드 라이트에 비해 소비 전력이 적고 더 밝다는 점도 장정입니다.

할로겐 헤드 라이트에 비해 대략 2/3 정도의 전력으로 3배 정도의 밝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푸르스름한 느낌의 날카로운 빛으로, 자동차에 스포티한 인상을 주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HID 밸브, HID 헤드 라이트의 단점

 

 

 

스위치 ON 후 완전 점등까지 시간차가 발생하는 HID 밸브

 

HID 밸브의 단점으로는, 할로겐과 LED에 비해 반응이 조금 느리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크 방전에 필요한 2만 V 정도의 전압이 순간적으로 취급하기 어렵다라는 것이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HID 헤드 라이트의 스위치를 ON으로 하고 일정한 밝기에 도달 할 때까지 약간의 시간 지연이 있습니다.

따라서 패싱을 위해 하이빔을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HID 밸브를 표준 장착하고 있는 모델이라도 하이빔에는 할로겐 램프가 장착되어 있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HID 밸브는 고전압을 취급하기 위한 모듈이 필요

 

HID 밸브는 배터리의 전압인 직류 12V를 교류로 변환하고 방전에 필요한 2만 V 정도로 높이기 위한 장비도 별도로 필요합니다.

따라서 할로겐 헤드 라이트가 장착된 차량에 HID 헤드 라이트로 변경하려면 이러한 장치를 설치하는 작업과 공간이 필요합니다.

 

 

HID 헤드 라이트의 라이벌 "LED 헤드 라이트"

 

 

 

에너지 절약 성능이 뛰어난 LED 헤드 라이트

 

현재 HID 헤드 라이트와 경쟁 관계에 있는 것이 LED 타입의 헤드 라이트 입니다.

 

LED 헤드 라이트는 HID 헤드 라이트보다 더 전기를 적게 먹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따라서, 에너지 절약 성능에 집중하고 있는 최근이 차량들은 HID 보다 LED를 헤드 라이트로 채용하고 있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이빔으로도 사용 가능한 LED 헤드 라이트

 

할로겐 헤드 라이트를 사용하고 있는 차량을 LED로 변경하려면, 밸브를 교체하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실제로 광축 조정이 필요할 수는 있지만, 사용자의 편의성이라는 의미에서 보면 HID 밸브를 크게 능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위치 ON과 동시에 100% 발광이 가능한 LED 헤드 라이트는, 교차로 등에서 의사 소통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하이빔 용으로도 적합합니다.

 

밝기는 HID 밸브가 한발 앞서

 

그냥 단순히 밝기로만 비교하자면 HID 밸브가 더 좋습니다.

따라서, 현재 HID 헤드 라이트를 탑재하고 있는 차량을 LED로 변경하고자 하는 것은 에너지 절약 이외의 혜택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HID 밸브 추천 메이커는?

 

 

에너지 절약 성능과 반응의 응답성으로 LED 헤드 라이트에게 밀리고 있는 HID 헤드 라이트.

그러나 밸브 및 시스템의 진화가 그대로 멈춰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필립스는 기존 제품에 비해 40% 더 밝고 조사 거리의 성능을 향상시킨 HID 밸브를 발매하였습니다.

다른 메이커의 제품들도 마찬가지로, HID 밸브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의외로 가격의 폭이 넓은 HID 밸브입니다만, 역시 안심할 수 있는 성능으로 정평이 나 있는 메이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HID 밸브 제조 업체로는 보쉬, PIAA, 스탠리, 필립스, KOITO가 유명하며, 이러한 전문 업체의 제품이라면 일단 안심할 수 있습니다.

각 업체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KOITO

 

KOITO는 자동차 용 라이트 및 선박이나 항공기 용 제품도 다루고 있는 기술력이 뛰어난 업체입니다.

메이커 순정 밸브를 다루고 있어 품질과 안정감이 뛰어납니다.

 

보쉬(BOSCH)

 

보쉬는 1991년 세계 최초로 HID 헤드 라이트의 공급을 시작한 업체입니다.

자동차의 중요한 부품들을 다루고 있어 신뢰할 수 있는 제조 업체 입니다.

 

PIAA

 

PIAA는 커스텀 분야에 강한 업체입니다.

취급하고 있는 HID 밸브의 종류도 다양하며, 취향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더욱 강한 빛을 추구하는 매니아들을 위한 업그레이드 용 밸러스트 등도 다루고 있습니다.

 

스탠리

 

스탠리는 자동차 부품중에 특히 헤드 라이트 분야에서 정평이 나 있는 메이커 입니다.

일본 업체인 만큼 특유의 안정감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고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립스

 

필립스는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다국적 기업입니다.

자동차 관련 제품과 가전 제품, 의료 기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HID 관련 제품은 넓은 가격대로 많은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밝은 HID 헤드 라이트로 쾌적한 나이트 드라이빙을!

 

 

HID 밸브, HID 헤드 라이트에 대한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밝은 HID 헤드 라이트의 빛은 야간 운전 시 눈이 피로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시안성이 뛰어나 진행 방향의 상태를 재빠르게 감지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야간 운전이 많은 경우 HID 헤드 라이트로의 교체를 고려해보면 어떨까요?

밝은 HID 헤드 라이트는 피로감의 감소 및 안전성 향상은 물론, 기분 좋은 드라이빙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2016/05/08 - [자동차 상식] - 패싱의 의미와 방법은? 의미를 모른다면 사고로 이어질지도?

2016/08/05 - [자동차 상식] - 전조등(헤드라이트) 세척 장치란? 기능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2016/09/17 - [자동차 상식] - 안전운전을 위한 DRL(Daytime Running Lamp)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016/10/03 - [자동차 상식] - 커티시 라이트(Courtesy Light)란? 의미와 제작방법과 메이커 로고 변경 방법까지!

2016/05/09 - [자동차 상식] - 주류가 되어가고 있는 프로젝터 헤드 라이트란? 멀티 리플렉터의 차이와 구조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11-30 03:37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