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 모델 체인지로부터 7년이 지난 지금 풀 모델 체인지가 기대되고 있는 닛산 큐브.

모델 체인지를 통해 많은 기대를 얻고 있는 신형 "큐브"는 과연 어떠한 스펙과 디자인으로 완성될까요?


일부에서는 소형 미니 밴이 부활할 것이라는 소문도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공식 정보 공개 전에 재빠르게 최신 정보를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닛산 큐브란?


디자인이 특징적인 소형 자동차


닛산 큐브는 그 이름과 같이 각진 디자인이 특징인 소형 자동차 입니다.

1998년에 초대 큐브가 발매되었으며 현재 판매되고 있는 현재 형 큐브는 3대째입니다.


사실상의 모회사인 르노와 공동으로 개발한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 28회 도쿄 모터쇼(1989년 개최)에 출품되었던 컨셉 카 "샤포"로부터 시작되었으며, 2대째 이후 창문의 수, 기둥의 위치 등 차체가 좌우 비대칭으로 디자인되어 있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효율적인 공간 효율성 때문에 소형 택시로 채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닛산 신형 큐브의 풀 모델 체인지 예정!


닛산 큐브의 현행 모델은 2008년에 등장하였으며 올해로 9년째를 맞이합니다.

일부 개선 및 마이너 체인지는 몇 번 있었지만, 마침내 대망의 풀 모델 체인지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최근 닛산은 최신 디자인 컨셉 "V 모션 그릴"과 독자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e-POWER"등을 적극적으로 채용하여 신 모델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러한 새로운 디자인과 기술이 신형 큐브에도 적용되는 것일까요?

그럼 지금부터 차기 큐브의 디자인과 스펙, 발매일 드으이 최신 정보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닛산 신형 큐브의 디자인은?


큐브에 V모션 그릴 채용



Vmotion(V모션)은 닛산 자동차의 신형 모델에 적용되고 있는 디자인 컨셉입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프론트 그릴이 V자 모양을 하고 있으며, 신형 노트나 신형 리프의 전면 디자인에도 채용되고 있습니다.

닛산은 향후 이 V모션 그릴을 서서히 신형 모델에 적용하여 발매할 예정입니다.


닛산 큐브는 초대 모델부터 일관되게 "큐브(정육면체)"의 이미지를 지켜왔지만, V모션 그릴을 비롯하여 그릴에서 프론트 라이트, 보닛까지 흐르는 듯한 디자인으로 완성될 예정입니다.


닛산의 새로운 디자인 컨셉 "Vmotion(V모션)"과 큐브의 디자인 컨셉이 어떻게 융합될지 기대됩니다.



닛산 신형 큐브의 성능은 어떻게 진화될까?


e-POWER의 채용?



닛산 신형 큐브의 파워 트레인에는 회사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e-POWER"가 탑재될 수 있습니다.


e-POWER는 엔진 출력을 통해 발전기를 돌리고 이로 인해 발생된 전기를 통해 모터를 구동하는 시스템입니다.

2016년에 발매된 신형 노트에 e-POWER가 처음으로 탑재되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기존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엔진 출력과 모터 출력이 타이어의 구동에 직접 관여했었습니다.

그러나 e-POWER의 경우 엔진은 발전만을 위해 존재하며 구동력은 회전 모터의 출력을 통해 이루어지게 됩니다.


소형차 대결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e-POWER를 탑재하여 비약적인 연비 성능의 향상을 모도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가솔린 엔진 채용의 가능성



신형 큐브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e-POWER"가 탑재될 것이라 전술했지만, 신형 큐브에는 기솔린 모델도 준비될 수 있습니다.


가솔린 모델이 설정되는 경우 1.2L 직렬 3기통 직분사 수퍼 차저 엔진(HR12DDR 엔진)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GR12DDR엔진은 다운 사이징을 통해 연비 성능과 동력 성능이 양립한 차세대 엔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형 큐브 가솔린 모델의 예상 스펙


· 방식 : HR12DDR 

· 전장 : 3,900mm 

· 전폭 : 1,695mm 

· 전고 : 1,650mm 

· 휠베이스 : 2,600mm 

· 엔진 : 직렬 3기통 DOHC 1.2 L 직분사 수퍼 차저 

· 최고 출력 : 98PS / 5,600rpm 

· 최대 토크 : 14.5kgm / 4,400rpm



닛산 신형 큐브의 연비 성능은?


e-POWER가 탑재되면 30km/L이상은 확실!


탑재되는 파워 유닛에 따라 신형 큐브의 연비 성능이 크게 변동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형 노트 e-POWER의 연비는 37.2km/L이기 때문에 e-POWER의 탑재가 실현된다면 신형 큐브도 30km/L를 초과할 것임에는 확실해 보입니다.


앞서 소개한 1.2L 직렬 3기통 DOHC 엔진은 신형 마치에도 탑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신형 큐브에 탑재된다면 25km/L이상의 연비 성능이 기대됩니다.



닛산 신형 큐브는 컴팩트 미니 밴으로 진화?


3열 시트 7인승의 부활?


신형 큐브는 3열 시트가 채용된 7인승 모델이 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02년부터 2008년까지 생산된 2세대 큐브는 3열 시트 7인승 모델인 "큐브 큐빅"도 라인업 되어 있었으며, 약 10년만에 부활될 수 있습니다.


7인승 모델이 부활한다면 닛산의 아시아 전체 시장 판매를 염두해둔 글로벌 전략의 일환에 의한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자가용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중국 및 기타 아시아 국가에서는 대가족이 이용할 수 있는 패밀리카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며, 큐브는 그러한 아시아 국가를 대상으로하는 소형 미니밴 형태로 부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닛산 신형 큐브의 발매일은?


도쿄 모터쇼 2017에서 공개 여부


신형 큐브는 2017년 10월에 개최되는 도쿄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예상대로 월드 프리미어가 열릴 경우 큐브의 후속 모델의 판매 개시는 2017년 겨울 또는 2018년 봄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닛산 신형 큐브의 가격은?


현행 형 큐브는 약 2,200 ~ 2,500 정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만, 신형 큐브가 3열 7인승 소형 미니밴으로 출시될 경우 가격은 더욱 상승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기 형 큐브의 경우 가격대는 현행 모델보다 약간 인상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신형 큐브는 풀 모델 체인지를 통해 크게 개선



닛산 신형 큐브 혹은 신형 컴팩트 미니 밴에 대한 정보는 아직 거의 없으며, 2017년 5월 현재 공식 발표된 바도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 형 큐브는 9년째에 해당하는 오래된 디자인이기 때문에, 최신의 디자인과 성능으로 진화될 것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e-POWER의 탑재와 3열 시트의 부활이 실현된다면 경쟁 차종보다 더욱 매력적인 신형 하이브리드 미니 밴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형 큐브에 대한 최신 정보가 들어오는대로 발빠르게 소식을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7/05/07 - [최신 자동차 소식] - 지프 차세대 그랜드 체로키 2018년 발표 되나? 발매일과 사양 등 예측!

2017/05/06 - [최신 자동차 소식] - 피아트 판다 마이너 체인지! 연비 및 가격, 성능 예상

2017/05/04 - [최신 자동차 소식] - MINI 신형 EV "미니 E 최신 정보!" 가격, 성능, 항속거리 및 출시일은?

2017/05/03 - [최신 자동차 소식] - 폭스바겐 신형 T-ROC는 골프의 SUV버전? 가격과 사양, 발매일까지 예상!

2017/05/02 - [최신 자동차 소식] - 폭스바겐 신형 "UP!" 출시! 가격과 성능, 실 연비 등을 소개해 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05-18 01:43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