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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인 명차라 할 수 있는 MINI, BMW의 브랜드 MINI가 새로운 전환점에 와있습니다.
그것은 MINI의 EV 화입니다.
지난 2010년에 신형 차량 "MINI E"가 일부 국가에 도입되었던 적이 있었지만, 이번에는 소개해 드릴 모델은 향후 양산을 위한 EV 모델의 MINI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MINI의 신형 EV, 미니 E의 성능과 항속거리, 가격, 발매일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기 미니 스파이 샷 유츌! 기대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신형 미니 E
외관에서는 큰 변화가 느껴지지 않지만, 헤드라이트 및 미등 부분에 새로운 디자인이 채택될 전망입니다.
엔진은 현재 모델과 같은 가솔린 엔진, 디젤 엔진으로 모두 1.2L와 1.5L 직렬 3기통 및 2.0L 직렬 4기통 터보 엔진이 탑재되며 마력과 연비 성능의 향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만으로는 커다란 이슈라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또 다른 소문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BMW가 미니를 EV(전기 자동차)화한 "미니 E"의 개발과 시판을 예정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MINI의 EV모델 등장 소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미니 쿠퍼 SE 크로스 오버 ALL4" 발매
BMW는 2017년 3월 2일 미니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MINI 쿠퍼 SE 크로스 오버 ALL4"를 발매했습니다.
뒷좌석 아래에 탑재되어 있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용량은 7.5kWh로, 충전시에 모터 주행이 가능한 차량입니다.
125km/h 속도 이하에서 최대 40km의 거리를 전기를 사용하여 달릴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출시되었기 때문에 EV모델도 나오게 될 것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MINI 쿠퍼 SE 크로스 오버 ALL4의 파워 트레인
2010년 테스트 모델 MINI E 도입을 통해 데이터 수집
2010년 BMW는 미니를 기반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 "MINI E"를 개발하여 미국과 유렵에서 테스트 주행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해 왔습니다.
MINI E는 35kWh의 리튬 이온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으며, 최대 출력 204PS, 최대 토크 220Nm으로 상당히 강력한 파워 및 토크를 발휘하고 있으며 최대 항속거리는 240km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나 커다란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만큼 뒷좌석은 배터리를 위한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뒷좌석이 배터리에 의해 없어지게 되는 점은 역시 실용성 측면에서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판되기 전까지는 이러한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BMW i3 개선을 통해 항속 거리 및 성능 대폭 향상
BMW는 이미 전기 자동차 i3를 도입해오고 있습니다만 성능은 아직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BMW i3는 충전 주행 거리가 390km 입니다.
그러나 전력 부족으로 인해 미국 테슬라에 비하면 항속거리가 짧기 때문에 별다른 세일즈 포인트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BMW i3은 배터리와 모터를 개량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배터리와 모터를 향후 출시될 신형 미니 "MINI E"와 공유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파워는 2010년 테스트 차량과 동일한 최대 출력 204ps, 최대 토크 220Nm 정도가 된다면 충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MINI 신형 "MINI E"의 성능과 항속 거리는?
2010년 부터 테스트 차량인 "MINI E"를 통해 데이터를 축적해 오고 있으며 BMW i3의 배터리와 모터가 개량된다고 했을 때 "MINI E"의 성능과 항속거리, 가격을 예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상되는 파워 트레인 성능과 항속 거리
● 모터
· 최대 출력 (kW [PS]) : 147 [200]
· 최대 토크 (N · m [kgf · m) : 220 [22.4]
● 배터리
· 리튬 이온 배터리
· 배터리 용량 (kWh) : 70
● 항속 거리
· 500 ~ 600km
BMW는 테슬라와 동등한 항속거리를 MINI의 컴팩트한 차체에서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MINI 신형 EV "MINI E"의 예상 가격은?
MINI의 신형 EV "MINI E"의 가격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BMW i3과 MINI 쿠퍼 SE 크로스 오버 ALL4의 가격을 참고하였습니다.
예측 가격은 6천만원 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MINI 쿠퍼 SE 크로스 오버 ALL4가 완전한 EV로 바뀌게 되면 지금 가격보다 높아지는 것은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BMW i3의 배터리 유닛을 사용하더라도 MINI와 플랫폼과 부품이 다르므로 BMW i3의 가격보다 높을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이를 고려하여 예측한 가격은 "한화 약 6,000만원 대"라고 생각합니다.
MINI 신형 "MINI E"의 예상 발매일은 2020년
마지막으로 발매일의 경우 2020년 정도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는데요, 유럽 자동차 브랜드들이 하이브리드나 EV를 적극저으로 개발하고 있는 이유는 2021년까지 이산화탄소를 1km 당 95g 이하로 해야한다는 "2021년 규제"라는 이름의 배기 가스 규제가 기다리고 있기 떄문입니다.
"95g/km 이하"라는 수치는 매우 어려운 수치로, 2006년의 "160g/km"와 비교하면 40% 이상의 절감이 필요하며 내연 기관의 높은 연소 효율을 실현 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하이브리드의 개발을 진행시켜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단번에 EV모델을 개발하여 배출량 제로로 만들어 버리는 시도가 각 브랜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BMW 역시 충분한 개발 기간을 거치면서 MINI 신형 "MINI E"를 더욱 완성도 높게 발매하고 싶을 것입니다.
2020년은 아직 3년이 남아 있습니다만, 앞으로 MINI 시리즈에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의 확대와 더욱 낮은 연비, 그리고 EV의 투입을 통해 더욱 진화되어 나갈 것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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